김봉진 의장과 아내 설보미 씨의 서약서
더기빙플레지에 올라온 김봉진 의장과 아내 설보미 씨의 서약서 ©더기빙플레지
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김봉진(45) 의장이 첫 '더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 사회 환원 계획으로 외식업 사장들과 저소득층 학생 지원에 400억원을 지원한다.

김 의장과 배우자 설보미 씨는 12일 개인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외식업 사장들의 의료·생계비와 자녀의 국내외 대학 장학금 지원을 위해 각각 100억원씩 모두 200억원의 기금을 앞으로 5년에 걸쳐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배민 입점이나 광고주 여부와 무관하게 모든 외식업 사장들을 대상으로 의료·생계비 기금은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장학금은 사랑의열매와 손잡고 진행한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온라인 수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학생들에게도 삼성·엘지와 함께 고사양 노트북 200억 원어치를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i5급 CPU를 탑재한 삼성 이온2와 엘지 그램 시리즈 노트북으로, 지원 대상은 마찬가지로 희망브리지를 통해 선정한다.

김 의장은 "학창 시절 식당을 하시던 아버지가 급작스럽게 목욕탕에서 쓰러지셔서 어머니 혼자 참 많이 고생하셨던 기억이 있다. 월급이 아닌 하루하루 매출이 중요한 외식업 사장님들께는 이런 일은 참으로 힘들다"며 "외식업 사장님들 중 형편이 어려운 분들께 힘이 되길 바란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려 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어 "디지털시대에 정보격차와 학습격차가 더욱 심해지고 있다"며 "저소득층 학생들이 코로나 시기에 온라인 수업을 위해 지원받은 일부 노트북은 아쉽게도 사양이 낮거나 배터리 수명이 낮아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현재 노트북은 옛날의 참고서와 같은 것이기 때문에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과 빌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부부가 설립한 더기빙플레지의 219번째 기부자다. 가입하려면 10억달러(약 1조1000억원) 이상을 보유하고 재산의 절반 이산을 기부하겠다고 약속해야 하는 만큼 5000억원 이상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힌 셈이었다. 당시에도 김 의장은 "교육 불평등에 관한 문제 해결,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 자선단체들이 더욱 그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을 만드는 것을 차근차근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사재를 출연해 직원과 리이더 등에도 총 1000억원 상당의 주식과 격려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그는 "다시 한번 이 자리에 서게 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이제 사업에 집중해 저희 부부가 선언한 재산 절반의 사회 환원이 5000억원이 아닌 더 큰 가치로 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