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영진 사모(복음찬양 가수)
    “염려하고 두려울 때 제가 집중하는 건 십자가 묵상하는 것”
    포항침례교회(담임 조근식 목사)에서 지난 26일 열린 ‘새 신자 초청 찬양 간증집회’에서 손영진 사모(복음찬양 가수)가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간증하며 찬양을 불렀다. 손영진 사모는 첫 곡으로 ‘내 삶의 모든 것’을 찬양했다. 이어 ‘세상에서 천 일을 사는 것보다 하나님 앞에서 하루를 사는 게 복되다. 십자가를 짊어지는 것이 최후의 영광’이라는 가사가 담긴 찬양 ‘은혜로다’를 불렀다...
  • 기독교통일학회 제23회 멘사토크
    “자기희생적 대북정책 통해 한반도 통일 이뤄내야”
    기독교통일학회(회장 최현범 박사)가 25일 오전 안양 석수교회(담임 김찬곤 목사)에서 제23회 학술포럼 멘사토크를 ‘정전 70주년 기념: 한반도의 평화와 교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개최했다. 기조발제한 김병로 교수(서울대)는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와 교회의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김 교수는 “국제정세가 신냉전 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비핵화나 한반도의 통일·대북정..
  • ChatGPT 챗GPT
    [챗GPT와의 인터뷰] “십자가의 의미를 아니? 너는 죄가 있어?”
    교계에서도 오픈(Open)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 ChatGPT가 화제다. 사순절을 맞아, 기자가 ChatGPT와 사순절에 대한 이야기와 ChatGPT 스스로에 대한 이야기를 인터뷰 형식으로 나눠봤다. ChatGPT는 사순절의 의미와 사순절 기간 목회자와 성도들이 어떻게 보내야 할지를 훌륭하게 설명했다. 또 십자가와 부활, 부활절의 의미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자신의 한계와 기독교 혹은 기..
  •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정순신 국가수사본부장 임명 취소 관련 검증에 대한 대통령실 입장과 김영란법 및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등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공직 후보자 자녀 검증 미흡… 尹, 학폭 엄중하게 봐"
    대통령실은 정순신 변호사의 국가수사본부장 낙마와 관련해 인사 검증의 미흡함을 시인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학교 폭력 문제를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2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검증에서 문제가 걸러지지 못한 데에..
  • 서울 한 병원에서 사람들이 소아청소년 진료를 기다리고 있다.
    "업무 2~3배에 진료비는 최저"… 소아과 전공의 멸종
    소아청소년과(소청과) 의사 구인난은 장기적인 저출산 흐름과 고착화된 낮은 수가(진료비), 코로나19로 인한 진료량 급감이 맞물리면서 가속화됐다. 특히 사회 안전망 역할을 해야 할 정부가 효과가 미미한 출산 장려책에 치중하면서 어린이 의료 체계가 도미노처럼 무너지기 시작했다는 지적이다...
  • 교회
    미 개신교인 45% “교회 매주 나와야 정식 교인”
    최근 여론 조사에서 미국 개신교 신자들이 정식 교인의 자격 요건으로 ‘매주 교회 출석’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목회자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웨이 리서치(Lifeway Research)는 작년 9월 6일부터 30일까지 개신교 목회자 1천 명과, 9월 19일부터 29일까지 개신교 신자 1002명에게 ‘일반 교인의 요건’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고, 지난 21일 결과를 발표했다...
  •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가 가르쳐 준 영적 승리를 위한 3단계
    미국 기독교 변증가이자 데니스포럼 창립자 짐 데니슨(Jim Denison)이 23일 ‘우크라이나의 4가지 전쟁 방식과 영적 승리를 위한 3단계’라는 제목의 칼럼을 크리스천헤드라인스에 게재했다. 데니슨은 세인트루이스대학 전략학 교수인 필립스 페이슨 오브라이언(Phillips Payson O’Brien)의 분석글을 인용, 우크라이나의 전쟁 방식을 “▲전투 지역에 대한 공중 우위를 다투라, ▲러시..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의와 생명이 우리의 미래
    저희 인간은 늘 욕망에 빠져서 헤맵니다. 겉으로 살아있다고 해서 실상 살아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처럼 눈이 밝아지고 싶다면서 저 자신을 끝없이 높이려 합니다. 아담을 통해 죄가 인류에게 들어와 죽은 목숨이었는데, 지금 예수님을 통해서 생명을 갖게 되었습니다...
  • 한국선교신학회 2023 제1차 정기학술대회
    “하나님 나라 확장 위해 교회개척 계속 돼야…”
    한국선교신학회(회장 유근재 교수)가 25일 세종특별자치시 한솔동 소재 세종꿈의교회(담임 안희묵 목사)에서 ‘선교적 교회개척’이라는 주제로 2023 제1차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됐다. 발표회에서 ‘건강한 교회개척을 위한 분립개척 연구’라는 주제로 발제한 구병옥 교수(개신대)는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교회의 수가 편의점이나 치킨집 수보다 많았다”며 “통계..
  • 성결대 파이데이아 칼리지 디카 시집 「양은의 생명」 발간
    성결대 파이데이아 칼리지, 디카 시집 「양은의 생명」 발간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 칼리지(학장 박기영)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촬영한 디지털 사진과 시를 담은 디카시집 「양은의 생명」을 지난 15일에 발간했다. 이번 디카시집은 파이데이아 칼리지 강정구 교수의 지도 아래 ‘성결대학교 2022 소셜미디어 활동(디카시) 비교과 프로그램’의 결과물을 엮은 작품집으로서, 강예진, 김도윤, 김민준, 김서원, 김재영, 김채영, 김혜연, 박혜진, 배민서, 윤태현, 이승..
  • 롬팔이팔
    협력하여 선을 이루어주시는 삶
    ‘롬팔이팔’은 로마서 8장 28절의 의미이며 종합선교 규장과 303비전성경암송학교 설립자인 故 여운형 장로의 신앙고백이기도 하다. 신대원 시절 여 장로는 이 구절을 항상 암송했으며 이는 그의 뒤를 이은 한창수 목사(303비전성경암송학교 교장, 저자)의 목회 철학이 되었다. 이 책에는 흑암 가득하던 한 목사의 삶에 말씀이 어떻게 빛으로 들어왔는지, 303비전으로 교회를 세우고 다음세대를 준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