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지는 올해 6·25 70주년을 맞아 최근 서울신학대학교를 정년퇴임한 박명수 교수(한국교회사)의 논문 ‘거시적인 측면에서 본 6·25 전쟁과 한국사회’를 연재합니다.

4. 6·25 전쟁과 한국 개신교의 리모델링

2019 한경직목사 기념강연회 박명수 교수
박명수 교수 ©기독일보 DB

과거 유교와 불교가 대륙의 문화를 한반도에 전해 주었다면 근대사에 있어서 기독교는 서구문화를 한반도에 전해 주었다. 더 이상 전통문화가 조선의 앞날을 보장해 줄 수 없다고 생각한 고종은 미국과의 수교를 통하여 한반도를 근대화시키려고 하였다. 하지만 정작 미국은 극동의 이익이 엇갈리는 한반도에 발을 깊게 내리기를 원하지 않았다. 이 때 나타난 것이 바로 기독교선교사들이다. 이들은 자신들이 조선에 학교와 교회를 세워주겠다고 약속하며 고종에게 접근하였다. 그 후부터 고종은 이들과의 친분을 유지하면서 이들로부터 서구세계를 알고, 근대문명을 배우게 되었다.

하지만 선교사들들 통해서 전해지는 서구문명은 한계가 있었다. 아시아에서 먼저 근대문명을 받아들인 일본은 자신들이 조선을 근대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결국에 조선을 일본에 강제로 합병하였다. 이렇게 해서 한반도는 일본의 통치 아래 들어가게 되었고, 일본은 국제사회에 조선을 근대사회로 변모시키겠다고 선전하였다. 이제 한국의 근대화는 일본식 근대화였고, 이런 상황 가운데서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분야는 일본에 예속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상황 가운데서도 선교사를 통한 근대문명의 유입은 없어지지 않았고, 기독교 교회, 미션스쿨과 병원을 통하여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일제 말, 일본은 미국과 전쟁을 일으켰고, 그 결과 미국과 기독교는 일제에 의해서 상당한 핍박을 받게 되었다. 일본은 기독교를 서구근대문명을 조선에 전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경쟁자로 인식하고 있었고, 일제 말에는 기독교를 미국과 내통하는 세력으로 인식하여 크게 경계하였다.

해방이 되었을 때, 기독교는 한국사회에서 중요한 대안세력으로 등장하였다. 태평양전쟁에서 일본과 싸워 이긴 나라는 미국이며, 그 종교는 기독교이고, 이들과 오랫 동안 연결고리를 갖고 있었던 한국의 유일한 집단이 바로 기독교였다. 특별히 기독교는 일제 강점기 일본과 맞설 수 있는 유일한 집단이었다. 이런 측면에서 해방 직후 한국사회에서 기독교가 갖고 있는 위치는 매우 중요했다. 해방 직후 전국 13도에 만들어진 건국준비위원회의 위원장 가운데 7명이 기독교인이었으며, 당시 가장 중요한 정치가들인 북한의 조만식, 남한의 이승만, 김구, 김규식은 다 같이 기독교인이었다.

기독교는 해방 후 한국사회의 주요 세력으로 등장하였다. 남한의 해방공간에서 기독교는 여러 단체에 가담하여 활동했지만 그 중에서도 이승만의 핵심 그룹인 독립촉성국민회와 민족통일총본부에는 기독교인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초대 제헌국회에 가장 많은 국회의원을 배출한 것이 바로 독촉국민회였고, 이승만정부에서 가장 많은 요직을 차지했던 사람들이 민족통일총본부의 인물들이었다. 특별히 북한에서 공산주의를 경험한 수많은 기독교인들은 남한에 자유민주주의적인 강력한 반공정부가 수립되기를 강력하게 지지했다. 특별히 1948년 대한민국이 수립될 때 기독교인들은 새로 세워진 국가가 기독교국가라고 생각했다. 개원국회는 기도로 시작했으며, 이승만은 그 취임선서에 “하나님 앞과 민족 앞에서” 헌법을 지키겠다는 대통령 취임선서를 했다.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자 한국기독교는 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다.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한미군의 잔류였다. 한국 기독교는 1949년 서울운동장에서 모여서 주한미군 철수를 반대하는 대규모의 집회를 개최하였다. 당시 미국의 떠오르는 부흥사 빌리 그래함과 밥 피얼스가 한국을 방문했는데, 이들 역시 주한미군 주둔의 필요성을 본국에 강력하게 전달하였다. 아울러서 1950년 바로 6·25 직전에 독실한 기독교장로인 덜레스가 트루만특사로 한국을 방문했는데, 당시 영락교회를 방문하여 수많은 월남 교역자들이 모여서 나라를 위해서 기도하는 것을 보고 감명을 받았다. 이들은 모두 한국전쟁이 발발했을 때, 투르만에게 조속히 한국을 지켜 줄 것을 요청하였다.

당시 한국에서 활동하던 한 선교사에 의하면 한국 기독교는 공산주의를 막고 민주주의를 지키는 보루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당시 한국사회는 공산주의와 민주주의의 싸움이 아니라 공산주의와 기독교의 싸움이라고 주장하며, 실지로 민주주의는 실체가 없으며, 오직 기독교가 실체있는 집단으로서 공산주의와 싸우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실지로 정부수립 직후에 전국에는 남로당 세력들이 산악지방으로 들어가서 활동하였는데, 한경직 목사를 중심으로 한국 기독교는 이들을 순화시키고, 자유민주주의를 교육하는 사역을 감당하였다. 당시 기독교와 민주주의는 둘로 나눌 수 없는 세력이었다.

한국전쟁이 발발한 다음에 기독교와 공산주의는 더욱 적대적인 관계로 발전되었다. 원래 북한에서 기독교가 반공집단이라는 것을 잘 인식한 인민군은 남한에 와서도 기독교를 적대시하였다. 특별히 인민군은 맥아더의 인천상륙작전으로 철수하게 되는데, 남한 각지의 교회를 파괴하고 기독교인들을 무참하게 학살하였다. 전남의 영암과 신안에서, 그리고 전북의 정읍, 충남의 논산에서 대규모의 박해가 이루어졌다. 이것은 북한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황해도의 신천대학살이 바로 그것이다. 이것을 통하여 기독교와 공산주의가 양립할 수 없다는 것이 더욱 드러났다.

한국전쟁은 두 가지 차원에서 미국 기독교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하나는 한국 기독교의 재건이며, 다른 하나는 공산주의를 막는 것이다. 사실 해방 후 미국 기독교는 한국에 어떻게 다시 들어와야 하는가를 고민하였다. 왜냐하면 당시 한국 기독교는 이미 독립된 교회로서 선교사들의 영향에서 벗어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전쟁으로 한국교회가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되자 미국의 선교사들이 대거 다시 입국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다시금 신학교육기관과 각종 기독교단체의 주도권을 잡게 되었고, 한국기독교는 다시금 선교사의 지배 아래 들어가게 되었다. 한국전쟁이 다시금 선교사들을 불러들이게 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다시 시작된 한국선교는 단지 과거 한국에 있던 선교사들의 복귀에 머물지 않았다. 해방 이전의 한국교회는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정도였다. 여기에 오순절 계통과 침례교 계통은 매우 미미했다. 그러나 한국전쟁을 통해 미국의 수많은 작은 교단들에게도 한국이 알려지기 시작했고, 이들 교단 가운데는 한국전쟁에 군목을 파송하는 곳도 있었다. 이들을 통하여 장·감·성 중심의 한국교회에 침례교와 오순절 계통의 선교사가 들어오게 되었고, 이것은 해방 후 한국 기독교의 지형을 바꾸게 만들었다.

해방 후 한국에 들어온 선교사들 가운데 상당한 숫자는 과거 중국 선교사들이었다. 중국은 미국 기독교의 최대 선교지였다. 그런데 중국이 공산화되면서 중국에서 활약하던 선교사들이 대거 한국으로 몰려들기 시작하였다. 여기에는 장·감·성 관련 선교사들 뿐 만이 아니라 침례교와 오순절 계통도 포함된다. 이들은 중국 공산주의를 직접 체험한 사람들이었고, 이들이 한국에 와서 활동할 때 반공사상은 그 기본이 되는 것이었다. 필자는 중국에서 한국으로 선교지를 바꾼 선교사들의 반공은 월남 기독교인들의 역할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한국전쟁은 선교사들에게 새로운 사역을 전개하게 만들었다. 그것은 전쟁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사회사업이다. 당시 한국정부는 이들에게 적당한 구호를 제공할 수 없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선교사들은 미국 정부와 민간인들로부터 지원받은 재정과 물자로 한국인들을 도왔다. 이런 활동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월드비전이다. 종군기자겸 목사였던 밥 피얼스는 한경직 목사와 함께 대대적인 구호활동을 하였고, 이것은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 단체는 현대 세계적으로 가장 큰 구호단체로 발전하게 되었다.

6·25 전쟁을 통해서 한국 기독교는 당시 정부가 할 수 없는 많은 일들을 하였다. 가독교복음선교 뿐만이 아니라 교육, 의료, 복지, 문화 등에 걸쳐서 각종 사업을 주도하였다. 필자는 당시 한국 기독교가 한국사회를 위해서 한 일은 유사정부의 역할과 같은 것이었다고 생각한다. 이제 한국 기독교는 한국의 가장 큰 우방인 미국과 한국사회의 지도적인 정치가들과 함께 한국사회를 이끌어 가는 주도세력으로 성장하였다. 이것은 개항기나, 일제 강점기와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전국에는 수많은 교회가 생겼을 뿐만이 아니라 군대에는 군목, 경찰에는 경목, 학교에는 교목, 병원에는 원목 등이 있어서 기독교의 전성시대가 오게 되었다. (계속)

박명수(서울신대 명예교수,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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