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회의
▲국회 본회의장 전경 ©자료사진=위키페디아

[기독일보=정치] 각종 논란으로 지연됐던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3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이날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299명 중 과반인 188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164표로 가결 처리됐다. 반대는 20표, 무효는 2표가 나왔다.

이로써 지난 10일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21일 만에 이 후보자는 국회 인준 절차를 마무리 짓고 45대 총리로 취임하게 됐다.

이날 이 총리의 임명동의안 찬성률은 87.2%다. 앞서 황교안 총리의 경우 찬성률 56.1%, 이완구 총리는 52.7%를 기록했었다.

다만, 이날 찬성률을 수치 그대로 비교하기에 무리가 따른다. 이 후보자 임명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표결이 시작되자 모두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며,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의석은 총 107석에 이른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정세균 국회의장이 본회의를 개의하고 임명동의안을 상정하자 "이게 협치냐"고 소리 지르며 항의를 표하며 곧바로 퇴장, 국회 중앙홀(로텐더홀) 앞에서 총리 인준을 규탄하는 피켓시위를 가졌다.

임명동의안이 통과되며 일단 총리 공백사태는 해결됐으나 앞으로 여야간 협치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당장 시작될 6월 임시국회도 난항이 예상된다. 6월 국회에는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추경)과 개혁법안이 산적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번 임명동의안 처리로 자유한국당은 강력한 대여투쟁까지 검토하고 나섰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본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저희들로서는 강력한 대여 투쟁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 상태로는 협치는 어렵다고 본다. 협치를 깨는 원인을 제공하고 이 사태가 벌어진데 대해 정부 여당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정부·여당과 야당 간의 협치 구도가 순탄치 않게 전개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또 '캐스팅 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호남 총리'인 이 후보자 인준에는 협조했으나,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및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위장전입 의혹 등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취하고 있어 향후 청문회 정국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낙연총리 #국회본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