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9일 대한의사협회의 집단휴진 추진에 대해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한 집단휴진을 즉시 철회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새누리당 함진규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민의 건강권을 무시한 집단휴진 강행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누구보다 막중한 사명과 책임감을 가져야 할 의료계가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집단 휴진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한 것을 납득하실 국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함 대변인은 "국민이 외면하는 파업은 의료계의 명예와 신뢰만 실추시킬 뿐더러 나아가 집단 이기주의라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의사협회는 국민들의 불편과 고충을 헤아려 집단휴진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내일 정상진료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집단 휴진으로 인해 환자들의 불편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비상진료 체계를 차질없이 가동하는 등 대비책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며 "만일 집단 휴진 과정에서 불법이 발생한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사협회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당도 새정치연합과 함께 비판공세에 나섰다.

특히 여야정과 의사협회를 포함한 의료단체, 전문가, 가입자단체가 포함된 '의료공공성 강화와 의료제도 개선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정국현안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의사들의 집단휴진이 현실화되는 것은 국민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다"라며 "이 사태의 근본적 원인은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 박근혜 정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공공의료 확충, 일차의료 활성화, 비급여에 의존하는 수가구조 개선 등 건강보험과 국민보건의 시급한 사안들은 외면한 채 추진하는 원격의료와 의료영리화는 중단돼야 한다"며 "의료의 공공성은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의료인들이 처한 상황과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어떠한 명분도, 어떠한 정당한 요구도 환자의 건강과 생명에 우선할 수는 없습니다. 의료계의 집단휴진 자제를 호소한다"며 "정부와 여당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의료영리화와 원격의료 정책을 중단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야권이 제안한 '의료공공성 강화와 의료제도 개선을 위한 협의체' 구성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 차원에서도 의협과 계속해 대화를 해왔다"며 "정부와 의협이 합의를 했다가 의협이 깼다. 지금 파업하겠다고 하는 마당에 협의체를 만드는게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선을 그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여야비난 #집단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