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교통빅데이터 분석·처리기술을 이용한 교통혼잡지도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전국 교통혼잡지도'는 도로의 혼잡상태를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지도상에 표출하여 전국 단위의 도로 혼잡수준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도다.

'혼잡지도'는 빅데이터인 2013년 9월 한 달간의 내비게이션 이용 차량의 이동궤적(6억 개)을 25만 개 도로구간에 분석하여 도로·교차로·행정구역별로 구현되어 지도상에 특정 기간의 '혼잡강도'를 파악 할 수 있다.

혼잡강도란 해당 도로구간을 이용한 전체 차량의 총 통행시간 대비 혼잡속도 이하로 주행한 차량의 총 통행시간의 비율이다. 혼잡이 심할수록 높게 나타난다.

이는 기존 실시간 소통정보 제공과 같은 1회적이고 단편적인 교통정보 이용사례를 넘어서 내비게이션 이동궤적이라는 빅데이터와 전국단위의 교통네트워크 분석을 실현한 사례로 교통 빅데이터 분석기술의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교통혼잡지도 시스템은 ① 내비게이션 데이터와 도로 네트워크 자료인 '빅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② 혼잡여부를 판단하고 각종 지표를 생성하는 '교통혼잡 분석시스템', ③ 분석 결과를 지도에 표출하는 'GIS 기반 표출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통혼잡지도를 활용한 분석결과, 광역자치단체 단위로 보면 주중의 경우 대도시의 혼잡도가 높았으며 경상남북도, 충청남북도, 강원도의 경우 주중보다 주말의 교통 혼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뉴시스

주중 가장 교통이 혼잡한 지역은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구 순이며, 시군구별로는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서울시 금천구, 서울시 종로구,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인천시 동구 등의 순서로 가장 혼잡한 것으로 나타났다.

혼잡강도 지수는 경기 부천시 소사구가 66.3%로 가장 혼잡했고, 경남 하동군은 2.5%로 혼잡이 가장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말의 경우 서울시 강북구와 은평구의 혼잡강도가 각각 61.5%, 59.8%, 전북 무주군은 3.4%로 분석되었다.

교통혼잡지도는 향후 전국 도로·도시별 교통망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되거나 교통수요관리, 대중교통 활성화 등 정책 효과를 적기에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혼잡지도는 올해 상반기부터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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