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43 라반이 야곱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딸들은 내 딸이요 자식들은 내 자식이요 양 떼는 내 양 떼요 네가 보는 것은 다 내 것이라 내가 오늘 내 딸들과 그들이 낳은 자식들에게 무엇을 하겠느냐
44 이제 오라 나와 네가 언약을 맺고 그것으로 너와 나 사이에 증거를 삼을 것이니라
45 이에 야곱이 돌을 가져다가 기둥으로 세우고
46 또 그 형제들에게 돌을 모으라 하니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무더기를 이루매 무리가 거기 무더기 곁에서 먹고
47 라반은 그것을 여갈사하두다라 불렀고 야곱은 그것을 갈르엣이라 불렀으니
48 라반의 말에 오늘 이 무더기가 너와 나 사이에 증거가 된다 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갈르엣이라 불렀으며
49 또 미스바라 하였으니 이는 그의 말에 우리가 서로 떠나 있을 때에 여호와께서 나와 너 사이를 살피시옵소서 함이라
50 만일 네가 내 딸을 박대하거나 내 딸들 외에 다른 아내들을 맞이하면 우리와 함께 할 사람은 없어도 보라 하나님이 나와 너 사이에 증인이 되시느니라 함이었더라
51 라반이 또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나와 너 사이에 둔 이 무더기를 보라 또 이 기둥을 보라
52 이 무더기가 증거가 되고 이 기둥이 증거가 되나니 내가 이 무더기를 넘어 네게로 가서 해하지 않을 것이요 네가 이 무더기, 이 기둥을 넘어 내게로 와서 해하지 아니할 것이라
53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홀의 하나님,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은 우리 사이에 판단하옵소서 하매 야곱이 그의 아버지 이삭이 경외하는 이를 가리켜 맹세하고
54 야곱이 또 산에서 제사를 드리고 형제들을 불러 떡을 먹이니 그들이 떡을 먹고 산에서 밤을 지내고
55 라반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손자들과 딸들에게 입맞추며 그들에게 축복하고 떠나 고향으로 돌아갔더라

라반을 드라빔을 찾지 못한 채 야곱의 공박을 듣는다.

야곱이 격동하며 자신의 억울함을 변론하자 라반은 갑자기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된다. 하여 야곱에게 계약체결을 제안한다(44절).

계약의 증거물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석상(石像)을 세우는 것이고(45절), 다른 하나는 돌무더기를 쌓는 것이다(46절). 이 의식의 끝에는 계약의 잔치가 뒤따른다(46절).

라반은 돌무더기를 가리켜 아람 방언으로 '증거의 무더기'(여갈사하두다)라고 하며, 야곱은 히브리 방언으로 '증거의 무더기'(갈르엣)라고 한다(47절). 중요한 것은 계약의 내용이다.

그 하나는 가정적인 것으로 라반은 자기의 딸들을 아내로서 선대해달라고 한다(50절). 라반의 제안은 당시 일부다처제에서 한 아내가 세월이 흐름에 따라 다른 아내에 의해 그 지위와 혼인법적 권리를 빼앗기게 되는 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다른 하나는 부족적인 것으로 두 부족(아람인들과 이스라엘인들) 사이에 불가침의 약속을 하자는 것이다(51-53절). 계약의 내용은 통상적인 협정의 말, '여호와께서 나와 너 사이를 살피시옵소서'로 확증된다(49절).

주목할 만한 점은 계약의 수호자들로서 쌍방이 각자 자기의 신을 인정한다. 라반은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하고 야곱은 이삭이 경외하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한다(53절).

계약체결이 끝난 후 계약의 성사를 축하하는 잔치를 배설한다(54절). 그 후 라반은 손자들과 딸들에게 입 맞추며 그들에게 축복하고 떠나며 야곱은 가나안의 문턱에 이르게 된다(55절).

각기 다른 신을 섬기는 두 부족이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한 부족은 언약백성 이스라엘이요, 다른 부족은 언약 밖의 백성 아람족속이다.

이들의 평화협정은 각기 자기들이 믿는 신의 이름으로 맹세하였고 각자의 신을 인정하는 셈이었다. 하늘과 땅에 신이라 불리는 자가 있어 많은 신과 많은 주가 있다(고전 8:5).

그런데 하늘과 땅의 모든 신들을 초월하여 오직 한 하나님 아버지가 계시다(고전 8:6).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아 존재한다(고전 8:6).

예수 그리스도는 만물에 속한 모든 신들 위의 참 신이다. 그가 세상에 오심은 언약백성 이스라엘과 언약밖에 있는 모든 백성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고자 하심이다.

결코 하나가 될 수 없는 두 백성을 하나로 삼는 증거의 돌무더기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이다.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엡 2:14-16).

그가 십자가에서 두 백성을 하나로 만드신 것은 자신을 통해 하나님 아버지께 나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엡 2:18).

두 백성은 동일하게 하나님께 나아가는 하나님의 백성이 된 것이다(엡 2:19).

하나님은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모든 민족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신다. 그리하여 모든 민족이 성령 안에서 자기에게 나아오기를 원하신다. 아들의 십자가를 통해 성령 안에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 구원의 실재요 목적인 것이다.

전에는 언약백성과 언약 밖의 백성이 원수되었으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한 하나님 안에서 서로 화목하게 된 것이다(엡 2:13).

묵상 기도

아버지...
오랫동안 아버지 품을 떠나 고아로 살았습니다.
세상에 있을 때에는 물론, 교회 안에서조차 고아로 살았습니다.
아들을 통해 아버지께 나아가는 일상이 부재했습니다.
교리를 알고 신앙지식을 알고 복음의 내용을 알았습니다만,
온전한 데로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아버지여...
아버지 품을 떠나 이곳저곳을 유리방황하며 안식을 얻고자 했습니다.
언약 밖에 속한 자의 삶은 실로 비참하게 이를 데 없나이다.
그런데 그런 나를 고난 속에 던지셨습니다.
그 고난은 아들의 죽음과 무덤에 연합되는 은혜의 사건이었습니다.
무덤에서 성전이 지어지고 비로소 아버지와 사귐이 시작되었습니다.

오, 아버지...
성전인 내 안에 여전히 육신의 소욕이 있습니다.
내 몸의 사욕을 따르게 합니다. 하여 오늘도 십자가에 나를 못박습니다.
주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오직 아들을 통하여 성령 안에서 당신께 나아갑니다.
죄로 오염된 영혼을 보혈로 씻어주소서. 정결하게 하소서.
아들 안에서 아버지 품에 거하나이다. 나를 불쌍히 여기사 받아주소서.
거룩한 제물이 되어 산제사로 드리게 하소서.
당신이 보내신바 화목의 사신이 되어 당신과 저들을 화목하게 하는 제물로 드리나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서형섭 목사는...

서 목사는 하나님의 검증을 마친 영적지도자다. 한국외대에서 경영학(B.A.)와 연세대 경영대학원 경영학(MBA)를 졸업하고, 서울신대 신학대학원 목회학(M. Div.)을 공부했다. 논문 '말씀묵상을 통한 영적 훈련'(Spriritual Training through Meditiatioin on the Word)으로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그는 지난 2000년 반석교회를 개척하고, 치유상담연구원에서 6년간 수학 후 겸임교수를 지내며 동시에 한국제자훈련원에서 8년간 사역총무를 역임했다.

현재 서형섭 목사는 말씀묵상선교회 대표로 섬기며 특히 '복음과 생명', '말씀묵상과 기독교 영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저술과 세미나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말씀묵상이란 무엇인가>(갈릴리, 2011년)와 최근 출간된 <복음에서 생명으로>(이레서원, 2013년)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말씀묵상선교회 #서형섭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