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가 수도 키이우 탈환을 선언한 가운데 러시아군이 철수하면서 전쟁 범죄 증거들이 더욱 드러나고 있다고 2일(현지시간) 외신들이 보도했다.

BBC, CNN 등 외신에 따르면 한나 말리아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전체 키이우 지역이 침입자로부터 해방됐다"고 밝혔다.

러시아군의 철수는 우크라이나 동부와 키이우 주변 지역에서 벗어나 러시아군이 강렬한 우크라이나 저항에 직면한 지역으로 초점을 옮기려는 시도에 따른 것이다. 우크라이나는 분쟁 첫날부터 교전이 벌어졌던 키이우 인근 호스토멜 공항을 되찾았다.

러시아군이 철수하면서 전쟁 범죄인 민간인 살해의 증거는 더욱 드러나고 있다.

키이우 외곽 도시 부차에선 민간인 복장을 한 시신 최소 20구가 발견됐다고 BBC와 CNN은 전했다. 흰 천으로 손이 등 뒤로 묶인 시신이 보이기도 한다고 CNN은 전했다.

아나톨리 페도루크 부차 시장은 로이터통신에 민간인들이 러시아군에 의해 처형됐다고 말했다.

그는 "처형된 사람들의 시신이 여전히 부차 야블루스카 거리에 있다"며 "그들의 손은 등 뒤로 묶여있고 머리 뒤쪽에 총을 맞았다"며 "그들이 어떤 종류의 불법 행위를 저질렀는지 상상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보좌관은 트위터를 통해 "손에 묶인 채 발견된 남성들의 시신이 러시아군에 의해 사살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 사람들은 군대에 있지 않았고 무기가 없었다"며 "그들은 아무런 위협도 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CNN은 "이 남성들의 사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독자적으로 확인하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CNN이 미 정보당국 고위 인사를 인용해 러시아가 5월 초를 목표로 우크라이나 동부의 돈바스 등 지역을 장악하는 데 집중하도록 전쟁 전략을 수정했다고 분석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범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