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기도하는 모습.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ixabay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 주임사제 주낙현 신부가 최근 자신의 SNS에 복음성찰의 일환으로 올린 '환대와 치유'라는 글에서 "좁은 신앙체험이 더욱 너그럽고 풍요로운 신앙을 종종 방해한다"고 주장했다.

주 신부는 페이스북에 올린 해당글에서 "개인의 '고집 센' 믿음이 공동체의 지혜롭고 넉넉한 삶을 훼손하기도 한다. 모두 자기 성숙과 공동체 성장에 큰 걸림돌인 태도"라며 이 같이 밝혔다.

주 신부는 "오늘 성서 본문과 복음 이야기는 '고집'을 털고 경청하며 자기 체험의 한계를 인정하고, 오로지 생명을 치유하고 살리는 일과 도전에 마음과 귀와 눈을 열라는 요청이다"라며 마르코복음(마가복음) 6장 1절에서 13절 말씀을 살펴봤다.

주 신부는 "하느님께서는 에제키엘 예언자를 불러 아집으로 귀를 막은 이들 속으로 보내신다. 하느님의 '새 기운'은 예언자에게는 용기를 주는 숨결이고, 마음이 완고한 사람들을 흩어버리는 강력한 바람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변화는 자기 개인이든 교회 공동체든 쉽지 않은 일이다. 외로운 일이다. 그러니 자신이나 관습이 아니라, 하느님의 기운인 성령에 기댈 때라야 겨우 지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모릅니다.' 똑똑하고 체험 깊은 사도 바울로의 이상한 고백이 두 번이나 나온다. 자신이 '잘 아는 사람'의 운명이요, 중요한 교리일 수 있는 문제에 관하여 '모른다'고 솔직하게 인정한다"고 했으며 "게다가 이름도 알 수 없는 '그 사람'을 자랑하고, 자신의 깊은 지식과 강렬한 체험이 행여 '교만'으로 이어질까 봐 스스로 삼간다"고 했다.

또 "오히려 사람들 보기에 '저주'로 보일 법한 자신의 고질병을 내세워, 이를 하느님의 은총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신앙의 역설과 신비가 펼쳐진다. 약하고 모자란다고 인정할 때 우리는 강하다"고 덧붙였다.

주 신부에 의하면 고향에서 배척받으신 예수님 이야기는 이 역설의 절정이다. 그는 "오래 알고 가까운 경험이 오히려 눈을 가린다. 예수님의 진가를 못 보게 하고 귀를 닫게 하고 마음마저 완고하게 한다"며 "그 결과가 안타깝다. 예수님도 "다른 기적을 행하실 수 없었"으니 말이다. 알량한 지식과 체험과 전통이 본의 아니게 치유와 구원의 훼방꾼이 된 것이다. 참된 신앙은 이 사태를 바로 식별한다"고 했다.

주 신부는 그러면서 "예수님께서 파견한 제자들의 행색과 활동이 큰 대비를 이룬다"며 "어떤 기득권도 없다. 생명의 성령에 기대어 악령을 내쫓는 힘밖에 없다. 하느님 나라 선교를 위해서라면 거치적거리는 것들을 제거했다. 분명한 선교 이념과 자긍심이 있으면, 더 좋은 대접 받으려 이집 저집 기웃거릴 일이 없다. '발에서 먼지를 털어버리라'는 경고는 냉혹하다. 환대하지 않는 공동체의 운명이다"라고 했다.

주 신부는 이어 "그러니 '낯두껍고 고집 센 마음'을 털어내고, 새로운 배움에 귀를 열고 낯선 이를 환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여기서 치유와 구원이 일어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교회는 더 깊고 너그럽고 여유로운 공간이 되어 생명의 치유와 구원이 펼쳐지는 곳"이라며 "낯선 이를 환대하고 경청하는 공동체가 치유의 기적을 만든다. 새로운 일로 대화하며 도전하는 공동체가 이 땅에 하느님 나라의 성장을 이룬다. 환대와 치유가 구원의 실상이다"라고 덧붙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