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반장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지난 16일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브리핑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1월부터 3월 27일까지 교회 등 종교시설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사례는 총 47건이었고, 환자 수는 1천7백여 명이라고 정부 방역당국이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1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교회 등 종교시설의 방역 관리 강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며 이 같이 전했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종교시설 관련) 2월 이후 환자 발생이 감소하는 추세였으나 3월 중순 이후 환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며 “주로 증상이 있었음에도 예배 등 종교행사에 참여한 교인을 통해 다른 교인들에게 감염이 전파된 사례가 많았다. 교인 간 식사, 소모임, 교회 내 카페 이용 등을 통해 감염이 확산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했다.

그는 “이번 4월에는 부활절과 라마단 기간이, 5월에는 부처님 오신 날 등 종교계의 주요 의례가 있다”며 “서울 성동구의 모 교회의 경우 평소 지정 좌석제 등 철저한 방역관리를 하고 있어 지난 3월 8일 한 명의 교인이 확진이 되었지만, 7천 명에 달하는 교인 중에 추가 환자는 발생하지 않았던 사례가 있다. 이처럼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 집단감염의 위험을 줄이면서 종교활동이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러한 모범사례를 바탕으로 종교계에 방역수칙 준수를 요청할 예정”이라며 “또한 지자체와 함께 4월 11일까지 방역수칙이 실제 종교행사에서 잘 지켜지고 있는지 지속 점검할 예정”이라고 했다.

윤 반장은 “종교인들께서는 우리 사회를 코로나19의 위험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스스로 방역수칙을 잘 지켜 타에 모범이 되어주시기를 당부드린다”며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미각이나 후각에 이상이 있는 경우 예배나 모임 등에 참석하지 마시고 코로나 검사를 받아주시기를 바란다. 정규예배 이외의 소모임은 감염 확산의 우려가 있으므로 삼가 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편, ‘2021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준비위원회’는 30일 기자회견을 통해, 부활주일인 오는 4월 4일 서울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에서의 연합예배에 예배당 좌석 수의 10%만 참석케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재 수도권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되고 있어, 교회의 경우 예배당 좌석 수의 20% 이내에서 대면예배가 가능하지만,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연합예배는 기독교 방송과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코로나 #종교시설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