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이몬드 장 박사 선택식 강의 오션 컨퍼런스
    "연합 중심은 '주님'…사역 핵심은 '복음전파'에 맞춰져야"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일산광림교회에서 열린 2015 오션(OCEAN) 컨퍼런스의 선택식 특강 강사로 참석한 레이몬드 장 박사(Raymond Y. Chang)는 "한국교회의 연합에 대한 비전이 나를 흥분하게 한다"며 "많은 교회가 신학적 견해를 좁히지 못하고, 교회의 크기가 다르다는 이유로 연합을 어려워하는데,..
  • 北 정부-정당연합회, "민족공동행사 열자" 제의
    북한이 21일 '한민족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채택하고 우리측에 민족공동행사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에 정부는 남북대화 제의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으로 보기 어렵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다만 탈북자 단체가 대북전단을 살포한 상황에서 이번 호소문이 발표된 데에 주목된다. 북한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는 전날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회의를 열고 '전체 조선민족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채택했다. ..
  • 납세자연맹
    연말정산 관련 직장인 '불만 고조'
    연말정산과 관련해 직장인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납세자연맹이 급기야 증세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키로 했다. 한국납세자연맹은 21일 "이번 연말정산 세법개정은 신뢰성이 전혀 담보되지 않은 정부의 세수추계를 진실로 믿고 법을 통과시킨 중대하고 명백한 잘못"이라며 "이날부터 이를 무효화하는 근로자증세 반대서명에 돌입키로 했다"고 밝혔다...
  • 이슬람국가
    터키 실종 10대男… SNS로 IS 합류 방법 물어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인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 가담설이 제기된 김모(18)군이 한국에 있으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누군가에게 IS에 가담하는 방법을 물은 것으로 확인됐다...
  • 기윤실 로고
    기윤실 "교회도 당당히 외부 회계감사 받아야"
    기독교윤리실천운동(기윤실)이 20일 국민대 이의용 교수(기윤실 이사)의 칼럼을 '비전레터'로 발송하며 "교회도 당당하게 외부 회계 감사를 받아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이의용 교수는 칼럼에서 "2000년을 계기로 교회의 신뢰도는 급속히 추락하고 있다. 최근 조사 결과를 보면 교인들의 교회 불신도 심각한 수준이다. 나이가 많은 교인일수록 교회를 더 불신한다. 주범은 '동창회 회계' 수준에..
  • 온신학회
    "온전한 신학을 바탕으로 온전한 한국교회 정립해야"
    지난해 10월 창립된 온신학회(Ohn Theology Society) 첫 전문위원세미나가 20일 오후 장로회신학대학교(총장 김명용) 세계교회렵력센터 미션홀에서 개최됐다. 온신학회 초대회장 김명용 박사는 "온신학회 전문위원세미나가 제1회인만큼 한국 신학사에 숨겨져 있던 온 신학의 정신들을 함께 살펴보고 나아가 초기 한국교회사에서 시작된 온 신학의 흔적들을 찾아보는 시간으로 삼았다"고 취지를 밝..
  • 기독교 소사, 오늘의 기독교 소사, 기독교소사
    [기독교소사] 1936년 숭의여학교 신사참배 불참 선언 外
    ◆ 1988년 = 한국기독교전국장로협의회·한국교회평신도단체협의회·한국기독실업인회중앙연합회, 'KAL기 폭파를 지령한 북한 공산집단에 대한 경고' 라는 성명 발표. ◆ 1987년 =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박종철 군 고문치사사건과 관련 성명 ◆ 1974년 = 김경락·이해학·인명진 목사 등 성직자 10명, 긴급조치 1호 위반혐의로 구속 ◆ 1972년 = 한국기독교독립교회연맹 창립. 단체·교단에 ..
  • 구세군 이야기
    [구세군 이야기] ③구세군의 조직
    구세군 조직의 특징은 군대식 지휘체계와 명칭입니다. '구세군'이라는 명칭 자체가 가지는 의미도 '세상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현재 세계 126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구세군을 총괄하는 국제본부가 영국 런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국제본부의 최고 지도자는 '대장(General)'입니다. 대장은 각 나라의 최고 지도자인 사령관들로 구성되는 '최고회의(Hight Council)'에서 2..
  • 아프리카 무슬림
    이슬람파트너십, 무슬림권 선교 위한 '안전 매뉴얼' 발표
    국내 26개 이슬람선교단체가 연합한 이슬람파트너십(IP·Islam Partnership)이 무슬림권에서의 현지 정착과 사역을 위해 필수적인 보안 및 안전 매뉴얼을 정리해 20일 발표했다. 이슬람파트너십은 '무슬림권 현지 정착과 무슬림 친구 사귀기(Safety and Bonding)'라는 주제로 지난 8월 비공개로 진행한 4차 컨설테이션에서 무슬림권 안전 매뉴얼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무슬림권 ..
  • 요한계시록을 받고 있는 사도요한
    [강정훈의 성서화 탐구] "일곱 촛대 사이에서 말씀하시다"
    요한계시록은 성경 중에서 이해하기 가장 어려운 책이다. 계시록이라는 용어부터 생소하고 형형색색의 말과 재앙을 부르는 나팔소리. 무시무시한 짐승과 붉은 용, 진노로 가득 찬 항아리, 작은 책과 맷돌을 든 천사들, 그리고 자주 등장하는 7, 4, 12, 666 등 난해한 숫자 등 환상과 상징과 비유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