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진 소장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은 ‘독을 담은 사과’
    2022년 8월 29일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을 발표했다. 45개 과제에 860명이 참여했다고 한다. 의견수렴을 거쳐 12월말 국가교육위원회의 심의, 의결 후 최종 확정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시안이 발표된 후 내용이 공개되면서 곳곳에서 감당하기 힘든 위험한 문구가 발견되고 있다...
  • 김진표 의원
    김진표 의장 “조용기 목사 ‘하면 된다, 할 수 있다’ 말씀에 희망 얻어”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 주일예배에 참석해 故 조용기 목사를 추모했다. 고인의 1주기는 지난 14일이었지만, 김 의장은 당시 해외 순방으로 추모예배에 참석하지 못했다고 한다. 이영훈 담임목사의 소개로 단에 오른 김 의장은 “지난 9월 14일은 조용기 목사님께서 소천하신 지 1주기였다. 해외 순방 일정으로 추모예배는 함께 하지 못했지만 오늘 여러분들 앞에서 인사드릴 ..
  • 성경 bible
    [구원론] 무엇이 거듭남인가?(2)
    우리나라 장로교 최초의 7인 가운데 한 사람이자 3.1운동 민족 대표 33인 중 한 사람이었던 길선주 목사는 25세 때까지 선도(仙道)를 배웠으나 1896년 28살의 나이에 회심을 하였습니다. 길 목사님은 19세에 병을 고치려 용악산에 입산한 뒤 ‘관성교’에 입교하여 주문을 외우며 살다가 마펫 선교사가 건네준 기독교 서적을 읽고 “예수가 참 구주인지 알려 달라”고 기도했는데 그 말이 채 끝나..
  • 민성길 교수
    [크리스천이 본 성혁명사(70)] 50년대 프로이트-막시즘과 성혁명(1)
    이 칼럼의 전체 주제는 “20세기 성혁명”이다. 성혁명의 핵심은 프리섹스이다. 성혁명은 지금까지 억압되어온 성을 해방하라는 것이다. 성혁명은 18세기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영향에 따라 자유연애가 주장되면서 시작되었는데, 그래서 지금 우리도 중매결혼보다 연애결혼이 맞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청소년의 “이성교제”도 허용하고 있고, 결혼전 연애와 데이트도 통상적인 것이 되었다. 이 모두 20세..
  • 교회에서의 종교 모임은 그 중심에 하나님이 있고 모두가 주 안에서 하나이기 때문에 사회적 지위가 동일하고 세로토닌 수치도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뇌치유상담] 종교적 모임, 뇌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여...”(행 2:1~2) 교회에서의 종교 활동은 종교적 모임을 통해 행하여진다. 종교적 모임은 예배 모임, 기도 모임, 구역 모임, 각종 선교회 모임, 청년회, 학생회, 주일학교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종교적 모임은 기본적으로..
  • 하이패밀리
    하이패밀리, 30주년 감사 예배 및 ‘성경의 벽’ 기공식 가져
    사단법인 하이패밀리(대표 송길원 목사)가 지난 21일 경기도 양평에 있는 하이패밀리에서 설립 30주년을 맞아 기념행사 및 ‘성경의 벽’ 기공식을 가졌다. 하이패밀리는 1992년 9월 ‘기독교가정사역연구소’란 이름으로 가정사역을 시작해 지난 30년 동안 가정사역에 매진해 왔다...
  • 김영한 박사
    “英 구심점 엘리자베스 여왕, 식민지 사과 없었던 건 옥의 티”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별세에 대한 논평을 26일 발표했다. 샬롬나비는 이 논평에서 “엘리자베스 2세의 70년 통치기간 영국은 세계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의 성지였다”며 “1517년 독일 루터(Luther)의 종교개혁의 영향으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며 절대적 통치자인 군주제에 의문을 가지는 계몽주의 사상이 17세기에 ..
  • 8월말 외환보유액이 4364억3000만 달러로 전월 보다 21억8000만 달러 감소했다. 5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달러를 정리하고 있다.
    고환율 한계… 국제 투기세력 막을 수 있나
    원·달러 환율이 심리적 지지선인 1400원을 넘어서 치솟은 가운데, 최근 환율 급등에는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에서 급등락을 노린 환 투기 세력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외환 당국은 환율 급등을 막기위해 달러 매도 등 실개입에 나서고 있지만 강달러 현상은 나아지지 않고 있어 투기세력에게 먹잇감만 제공하고 대외지급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어린이들도 주님을 찬양합니다
    저의 저 됨에 대해 깊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은 단지 호기심에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저 자신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의식입니다. 제가 무엇이기에 주님께서 생각해 주시며, 이렇게까지 돌보아 주십니까? “주님께서는 그를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그에게 존귀하고 영화로운 왕관을 씌워주셨습니다.”(시8:5) 세상에는 주님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세상은 주님의 손길이 닿아 있는 곳이어서 주님의..
  • 권태진 목사 문성모 목사
    권태진·문성모 목사, 신작 찬송가 12곡 봉헌
    한국찬송가개발원(이사장 권태진 목사, 원장 문성모 목사)이 ‘2022년 제2차 권태진 작사·문성모 작곡 신작 찬송가 봉헌예배’를 25일 저녁 군포제일교회(담임 권태진 목사) 예루살렘예배당에서 개최했다. 한국찬송가개발원은 한국 찬송가를 개발하고 보급할 목적으로 지난 2016년 개원했으며, 권태진 목사의 찬송시에 문성모 목사가 곡을 써서 지금까지 총 52곡의 찬송가와 복음성가 및 각종 대회가를 ..
  • 북한자유주간 연합예배
    “북한에 복음 들어가게 될 때 통일 이뤄질 것”
    북한자유주간준비위원회·미국디펜스포럼·탈북민 단체가 25일 오전 11시 서울 양천구 소재 새터교회(담임 강철호 목사)에서 제19회 북한자유주간 성공적 기원을 위한 단체 연합예배를 드렸다. 북한자유주간은 이날부터 오는 10월 1일까지 진행된다. 이날 예배는 경배와 찬양, 성시교독, 신앙고백, 대표기도, 강철호 목사의 설교, 헌금봉헌, 수잔 숄티 대표(미국디펜스포럼)의 인사말, 폐회찬양, 축도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