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런데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 중에 공복인 경우에는 의외로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아침 식사로 피해야 할 음식들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바나나

바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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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가 간편하고 칼로리가 낮아 아침 대용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바나나.

부담없는 맛과 든든한 포만감에 많은 분들이 아침에 드시곤 하는데요.

사실, 바나나는 공복에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를 빈속에 먹으면 심혈관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공복에 섭취시 바나나에 풍부한 마그네슘이 혈관속 칼륨과 균형이 깨져 신장 질환이 있거나 저혈압이 있는 분에게 안 좋으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우유

우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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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는 많은 영양소가 있는 음식입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이기에 당연히 공복에 섭취할 때에도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복에 우유를 마시면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과 단백질(카제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벽을 자극해 무리를 주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빈속에 우유를 섭취하면 장 연동운동을 빨라지게 만들어 양양소가 체내로 흡수되기 전에 모두 빠져나가게 됩니다.

특히 유당분해효소가 적은 한국인들은 설사나 복통, 장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섭취를 주의해야 겠습니다.

시리얼

시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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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아침, 시리얼은 참 간편한 아침 메뉴 입니다.
시리얼은 대부분 설탕과 탄수화물이 많아 공복에 시리얼을 먹게 되면 급격한 혈당 상승을 유발하게 됩니다.

장기간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 심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고, 당뇨병의 전조가 되는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무설탕 시리얼이나 통곡물 시리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고구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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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음식을 생각할 때, 닭가슴살과 함께 떠오르는 음식인 고구마.
다량으로 함유된 식이섬유로 인해 몸에 좋은 대표 음식으로 손꼽히지만, 고구마 역시 공복에 섭취해서는 안 되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아교질, 타닌 등의 성분이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을 과다 분비를 촉진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삶거나 구운 고구마를 공복에 섭취할 경우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위험이 있으니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해야 겠습니다.

토마토

토마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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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음식으로 유명한 토마토 역시 공복에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인데요. 빈속에 토마토를 먹게되면 타닌산이 위장의 산도를 높여 위궤양을 유발하기 때문이죠.
또한 토마토의 융해성 수렴성분과 펙틴은 몸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졌지만, 공복에 섭취할 경우 위산과 결합해 용해가 어려운 덩어리로 변해 위장을 막고 내부 압력을 증가시켜 위장을 부풀리게 한다고 합니다.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공복에 먹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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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을 빈속에 먹으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감에는 비교적 많은 펙틴과 타닌산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이 위산과 화학반응을 일으키면 용해되기 어려운 겔 덩어리를 생성하여 담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고, 장 운동을 둔하게 할 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 되지 않게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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