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에 외압을 행사해 중앙대에 특혜를 제공한 의혹을 받고 있는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 수석이 30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2015.04.30.   ©뉴시스

청와대 재직시 교육부에 압력을 넣어 중앙대학교가 본교와 분교를 통합하는 과정에 특혜를 제공한 의혹을 받는 박범훈(67) 전 교육문화수석이 30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은 이날 박 전 수석을 조사한 후 이르면 다음주 중 구속영장을 청구할 전망이다. 또 교육부에 압력을 행사하는 대가 등으로 박 전 수석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용성(75) 전 두산그룹 회장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이날 오전 9시40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출석한 박 전 수석은 '중앙대 캠퍼스 통합 당시 교육부 외압 혐의 인정하느냐' '두산그룹 측과의 교감 있었느냐' 등의 질문에 "성실하게 조사 임하겠다. 조사 결과를 봐달라"며 즉답을 회피했다.

그는 자신의 장녀가 교수로 채용되는 과정에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에 관한 심경을 묻자 입을 굳게 닫은 채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에 따르면 박 전 수석은 중앙대가 서울 흑석동 캠퍼스(본교)와 경기 안성 캠퍼스(분교)의 통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교육부 고위 공무원에게 단일교지 승인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수석은 지난 2005~2011년 중앙대 총장을 역임한 뒤 청와대 교문수석으로 자리를 옮겼다.

박 전 수석은 중앙대가 적십자학원을 인수하는 과정에 개입해 교육부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중앙대를 인수한 두산그룹으로부터 뒷돈을 받았다고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박 전 수석은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재단법인 뭇소리를 통해 수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도 받고 있다.

검찰은 박 전 수석을 상대로 중앙대의 주요 사업을 돕는 대가로 교육부에 압력을 행사한 적이 있는지, 이를 대가로 두산그룹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적이 있는지, 재단법인 뭇소리를 통해 횡령한 사실이 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범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