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한일 외교당국자간 대화가 19일 일본 도쿄에서 열렸다.

한국과 일본 외교당국은 이날 일본 도쿄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 등을 다루기 위한 제6차 양국 국장급 협의를 열어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협의에는 외교부 이상덕 동북아시아국장과 일본 외무성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나섰다.

이 국장은 회의 이후 "상호 의미 있고 건설적인 의견 교환·협의가 있었고 앞으로 이 협의의 진전을 위해서 상호 노력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방안에 관한 의견 교환이 있었는지에 대해 이 국장은 "협의라는 것은 최종적으로 해결을 하기 위해 만나는 자리이므로 그런 관점에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 국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한일 수교 50주년을 맞이해 한일관계가 새롭게 출발하는 원년이 되도록 하자고 한 사실을 거론하며 "그런 원년이 되도록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서 현안들이 원만히 해결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협상에 임하는 정부의 태도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일본은 진전된 방안을 제시했는지 여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군 위안부 문제 외에 자국의 관심 사안을 이날 회의에서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8개 현의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와 박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한국에서 재판을 받는 가토 다쓰야(加藤達也) 산케이(産經)신문 전 서울지국장의 출국 금지 문제 등을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일 양측은 수교 50주년 기념행사에 관해서도 실무 논의를 계속하기로 하는 등 이날 약 3시간 반에 걸쳐 회의했으며 이후 만찬장으로 자리를 옮겨 현안을 계속 논의했다.

일각에선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15일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과의 면담 자리에서 "위안부 문제를 정치문제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 태도 변화가 없는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다만 올해가 한일수교 50주년인데다 다케시마의 날 등 한일 간 악재가 예정된 가운데 적극적인 대화가 오고간 것으로 전해져 가시적인 성과물이 곧 나올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일본 #위안부 #외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