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서해 NLL 해상사격훈련 및 남측 대응 상황

북한이 31일 백령도 인근을 비롯한 서해 북방한계선(NLL) 지역 7곳에서 해상사격훈련을 실시해 해안포와 방사포 500여발을 우리 해상 방향으로 발사한 것으로 확인 됐다.

이 중 100여발이NLL 이남 우리 해역에 떨어졌고 우리 군을 K-9 자주포로 300여발의 대응 사격을 실시하고 F-15K를 출격시켜 초계비행을 했다. 북한국의 포탄은 NLL 이남으로 최대 3.6㎞ 정도 넘어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우리 군의 포탄은 모두 북측 영해인 NLL 이북지역으로 넘어갔다.

NLL 이남에 떨어진 북한군 포탄은 모두 백령도 동북쪽 해상(2구역)에서 발사된 2차사격으로 인한 것으로 지난 27일 NLL을 침범한 북한 어선을 우리 해군이 나포한 지역인 백령도 동북쪽 해상에 집중됐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의 사격훈련이 끝난 직후 가진 긴급 브리핑에서 "우리는 통상적으로 해상사격 훈련 시 남쪽이나 서쪽을 향해 발사하는 데 북한은 남쪽으로 포탄을 발사했다"면서 "북한이 우리의 대응사격을 빌미로 우리 도서와 해역에 도발한다면 단호히 응징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북한 서남전선사령부는 이날 오전 8시 우리 측 해군2함대사령부에 전통문을 보내 NLL 인근 사격훈련 계획을 알려왔다. 북한은 전통문에서 이 지역에 우리 측 선박이나 함정이 들어가지 않도록 알렸다. 북한이 통보한 사격훈련 지역은 황해도 장산곶에서 대수압도 전방에 이르는 등 NLL 이북 7개 구역이다.

우리 군은 북한의 전통문을 받은 즉시 백령도와 연평도 주민의 안전을 위해 북한이 통보한 지점을 접근 통제구역으로 설정하는 등 안전조치를 취했다. 이와 함께 북한 측에 NLL 이남으로 사격할 경우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통보했다.

한편 유엔군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50분께 북측에 전화통지문을 보내 "북한은 서해 사격을 즉각 중단하라"며 "대한민국에 대한 모든 호전적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군정위는 또 "북한의 행위는 역효과를 초래하고 긴장을 고조시킬 뿐"이라며 "유엔사-북한군 장성급 회담을 위해 본 통지문 수령 이후 2시간 이내에 유엔사가 북한군을 만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인포그래픽 #북사격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