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바키아 의회가 13일 오후(현지시간) 유로존(유로화 사용국)의 구제금융 기금을 확대하는 법안을 가결했다.

   이로써 유럽재정안정기구(EFSF)의 역할과 기금 규모를 확대하는 법안은 유로존 17개 국의 승인 절차를 모두 마쳤다.

   또 그리스에서 이탈리아, 스페인 등 다른 국가로 번져나가는 유로존 재정 위기를 극복하려는 노력은 본격적인 실행 수순에 들어갈 수 있게 됐다.

슬로바키아 의회는 지난 11일 부결됐던 EFSF 확대 법안을 재표결에 부쳐 찬성 114표, 반대 30표, 기권 3표로 통과시켰다고 AP 등 외신들이 전했다.

   EFSF 확대안은 대출 여력을 4천400억 유로(약 700조 원)으로 증액하는 한편 유통시장에서 국채 매입, 은행 자본확충 지원, 예비성격의 신용제공 등의 역할을 추가하는 내용으로, 17개 유로존 모든 회원국의 비준을 필요로 한다.

   슬로박민주기독연맹(SDKU-DS), 기독민주연맹(KDH), 모스트히드(Most-Hid) 등 연립정부에 참여한 3개 정당과 제1야당인 스메르(Smer)는 EFSF 확대 법안을 처리하는 대가로 내년 3월10일 조기총선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EFSF 확대 법안에 앞서 실시된 표결에서 슬로바키아 의회는 조기 총선 실시안을 통과시켰다.

   지난 11일 실시된 첫 표결에서 야당은 유로존에서 두번째로 가난한 회원국인 슬로바키아가 더 부유한 회원국을 위한 구제금융에 참여해서는 안된다는 이유로 반대표를 던졌다.

   슬로바키아 사상 첫 여성 총리인 이베타 라디코바가 이끄는 중도우파 연립정부는 의회 내 과반 지위를 상실, 재투표에서 EFSF 확대 법안을 가결시키기 위해 제1야당과 조기 총선 실시를 조건으로 타협할 수밖에 없었다.

   1차 투표 부결 직후 금융시장은 구제금융 실행 차질을 우려해 한때 동요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슬로바키아 여야가 조기 총선을 조건으로 타협할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안정을 찾았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슬로바키아 #유럽 #efs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