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권이사회
과거 유엔 인권이사회 모습 ©유엔 인권이사회 페이스북

미국이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제48차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북한 인권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시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8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벤자민 모얼링 제네바 주재 미국 임시대리대사는 27일 속개된 제48차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북한의 인권 문제를 지적했다.

모얼링 대사는 이날 열린 ‘이사회의 관심을 필요로 하는 인권 상황에 대한 일반 토의’에서 “미국은 버마(미얀마)와 북한, 이란, 시리아, 예멘, 니카라과, 베네수엘라, 벨라루스의 인권 상황에 대해 심각히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노르웨이는 이날 회의에서 북한의 표현의 자유 문제를 제기했다고도 이 매체는 전했다.

타인 뫼르히 스미스 제네바 주재 노르웨이 대사는 “노르웨이는 개인을 감시하고 통제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표현을 검열하기 위한 감시 기술의 광범위한 사용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그러면서 “북한과 적도기니, 에리트레아에서 권리를 행사하려는 자들의 표현의 자유가 무시되고 그들이 가혹하게 처벌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VOA는 전했다.

호주와 체코도 이날 회의에서 북한 내 인권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한다.

호주는 “북한과 시리아, 예멘, 에티오피아의 인권 침해와 유린, 국제 인도주의법 위반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며 “우리는 관련 당사국들이 인권을 보호하고 존중하며 증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체코는 “국가 당국의 직접적 감시 아래 자행된 북한의 반인도 범죄를 포함한 중대한 (인권) 침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고 VOA는 덧붙였다.

한편 VOA에 따르면 한대성 제네바 주재 북한 대사는 27일 회의에서 “인권 침해와 이슬람 혐오, 외국인 혐오, 백인우월주의, 증오범죄, 소수자와 이민자에 대한 학대와 성적 착취를 위한 인신매매와 같은 문제가 미국과 서방 국가에서 만연하다”고 비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인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