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펜젤러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전 기감 교육국 총무 김낙환 목사(D.Min)
    우남 이승만 신앙연구: 신앙형성을 중심으로
    당시의 관습에 의하면 양반집 자녀들은 조혼(早婚)하게 되어 있었는데 우남은 1890년 15살이 되던 해 부모가 간택한 우수현 근처의 동갑나기 음죽 박씨와 결혼하였다. 나중에 남편의 이름에서 승자를 따서 승선이라는 신식 이름을 갖기도 했던 부인은 남편이 정치개혁을 부르짖으며 활약할 무렵에 아들 봉수를 낳았고, 우남이 6년간의 감옥생활에서 풀려나 미국에..
  • 기감·기장·(예장)통합 차별금지법 반대 목회자 연대
    “반성경적 퀴어신학, 신학교에서 퇴출시켜야”
    ‘기감·기장·(예장)통합 차별금지법 반대 목회자 연대’(상임대표 소기천 교수, 공동대표 민돈원·김창환 목사)가 13일 오전 서울 강서교회(담임 김창환 목사)에서 회의를 갖고 ‘퀴어신학’에 대한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연대는 성명에서 “최근에 일부 퀴어 주장들이 성경의 기본 진리를 네오 마르크스주의에 입각하여 남녀의 평등과 가정의 질서를 무너뜨리는 성 혁명에 동조하여 사회적으로 일반인들도 받아..
  • 성경, bible
    성경이 우리 인생의 해답인 두 가지 이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그렉 스티어(Greg Stier) 대표가 ‘인생에 대한 십대들의 질문에 답하는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쓴 글을 최근 소개했다. 스티어 대표는 이러한 물음에 성경이 답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스티어 대표는 미국 청소년 복음사역 단체인 데어투쉐어 인터내셔널(Dare 2 Share Ministries International)의 설립자이자 대표이다...
  • jms 정명석 실화탐사대 MBC
    [사설] JMS 후폭풍, 한국교회 자성의 기회 삼아야
    JMS 정명석 등 이단·사이비 교주들의 반사회적인 실체를 다룬 ‘넷플릭스’ 다큐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 방영 후폭풍이 거세다. 종교를 빙자한 사교집단의 폐해가 심각한 수준을 넘어 충격과 경악으로 다가오자 교계도 입장을 내고 대책에 부심한 모습이다...
  • 김정욱·김국기·최춘길 선교사
    북한 억류 김국기 목사 부인 “살아 있다는 소식만이라도…”
    북한에 8년째 억류 중인 김국기 목사의 부인이 남편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의 내용을 미국의소리(VOA)가 최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김 목사의 아내 김희순 씨는 VOA에 전달한 서한에서 남편의 소식이 끊긴 지 8년이란 시간이 흘렀다며 “건강은 어떠하신지요? 당신이 살아 계신다는 소식만이라도 확인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팀 켈러 목사
    ‘췌장암 투병’ 팀 켈러 목사 “새 종양 발생”
    4기 췌장암을 앓고 있는 팀 켈러 목사가 자신에게 새 종양이 발생해 면역요법 치료를 반복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12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켈러 목사는 최근 페이스북에 “지난해 6월에 받은 면역요법의 일종을 받기 위해 메릴랜드 주 베데스다에 있는 국립 암 연구소로 곧 돌아가 4월을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 광명 햇빛
    [구원론] 믿음으로 사는 것(4)
    이제 세 번째 소개하는 믿음입니다. 바로 항해사의 믿음입니다. 그는 닻줄을 풀고 해안에서 떨어져 먼바다로 나아갑니다. 며칠, 몇 주, 몇 달씩 그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바다 위에서 삶을 보냅니다. 그러나 그에겐 두려움이 없습니다. 망망대해에서도 그는 길을 잃지 않고 안전하게 배를 몰며 목적지에 도달해 목표했던 고기를 잡고 돌아옵니다. 그가 이렇게 몰아치는 격랑을 헤치고 무사 운항을 하는 비..
  • 민성길 교수
    [크리스천이 본 성혁명사(94)] 미셀 푸코(2)
    푸코의 주장에 대해 당연히 반론과 비판도 많다. 이들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푸코의 ”계보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비판이 있다. 즉 그가 연구에 인용한 역사적 사료가 선택적이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푸코는 감옥과 정신병원을 주로 연구하였고, 다른 형태의 조직(예를 들어 공장)은 무시하였다. 푸코의 계보학적 “지식의 고고학”은 과거를 유려하게 재기술해주고, 또한 그의 방대한 자료와 ..
  • 김영한 박사
    “한국교회, 부활 찬양하기 전 반드시 회개 운동 전개해야”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2023년 사순절 논평을 13일 발표했다. 샬롬나비는 “사순절은 부활절 이전의 40일 간 교회와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고난을 묵상하며 그리스도의 부활을 축하하는 것으로 끝나는 기독교의 중요한 절기”라고 했다. 이들은 “재의 수요일로 시작하는 사순절은 부활절의 엄격한 조건을 보여준다. 머리에 재를 얹는 ‘재의 예식’은 태초에 하나님..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고난의 의미를 알게 하소서
    폭풍이 일 때, 두려워 말게 하옵소서. 우리의 인격은 이 세상의 폭풍우와 긴장 속에서 만들어집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훈련하실 때 하나님 앞에 나아가며 말씀에 순종하게 하옵소서. 예수님도 고난을 통해 순종을 배우셨습니다. 고난은 믿음의 진보입니다. 고난을 통해 말씀을 깨닫게 하옵소서. 고난이 우리를 깨뜨립니다...
  • 다윗과 요나단의 전태식 목사가 찬양하고 있다.
    ‘다윗과 요나단’ 전태식 목사 “누군가 날 위해 기도하는 그 기적으로 살아 있어”
    하남 두란노교회(담임 김형조 목사)가 지난 12일 다윗과 요나단의 전태식 목사를 초청해 찬양 간증집회를 진행했다. 전 목사는 ‘지금까지 지내온 것’, ‘하나님의 은혜당신은 하나님의 사람’, ‘해 같이 빛나리’ 주님여 이손을’ 연달아 찬양한 뒤 ‘친구의 고백’의 주인공인 베드로의 이야기를 전했다. 전 목사는 “제가 살아온 모든 날들의 순간에 굳이 의미를 부여하자면 인생은 매 순간이 만남의 순간..
  • 최새롬 목사(학원복음화인큐베이팅 대표)가 잠실새내교회 교사세미나에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아이들 가장 오래 활동하는 곳인 학교에 예배 세워야”
    잠실새내교회(담임 박영석 목사)가 ‘다음세대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가 이루시리라!’라는 주제로 지난 11일 진행한 교회학교 교사세미나에서 최새롬 목사(학원복음화인큐베이팅 대표)가 학교에 예배를 세우는 학원복음화 인큐베이팅에 관해 전했다. 최 목사는 “결혼과 출산으로 유지되어오던 교회학교의 생태계는 깨졌다.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 안 믿는 아이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며 ”선교적 생태계를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