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9월 15일은 2016년에 맞이하는 추석이다. 3일 동안 공휴일을 갖는 추석 명절은 추수와 결실을 맛보면서 잔치를 열고 놀이를 즐긴다는 측면에서, 아마도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이라 할 것이다. 그래서 삼국시대 이래 추석을.. 
[평화칼럼] 전운이 감도는 시대에 - 남명을 읽으며, 사무엘을 추억해 보다
16세기 후반, 한시대의 정신을 이끌었던 두 노학자가 나란히 71세의 나이로 숨을 거둔다. 한사람은 성리학의 꽃을 피워 나라를 지탱할 인재를 모으고 수많은 후학들을 입신양명케 한 퇴계 이 황(1501~1571)이고, 다른 한 사람은 임금과 퇴계의 수차례의.. 
[기장총회 논평] 대화와 협상으로 북핵문제를 해결하기를 촉구합니다!
한반도 평화를 이루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우리 한국기독교장로회는 지난 1월 수소탄 핵실험에 이어, 9월 9일 오전 8개월만에 북한이 또다시 제5차 핵실험을 감행함으로써 한반도 전쟁위협을 고조시킨 것에 대하여 심각한 유감을 표하며, 다시금 남과 북의 군사적 대립이 극으로 치닫고 동북아 전체에 핵무장과 군비경쟁이 확산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금할 수 없습니다... 
[아침을 여는 기도] 일하기 전에 무릎 꿇고
남을 가르치기 전에 자신을 가르치게 하옵소서. 남에게 말하기 전에 먼저 자신에게 말하게 하옵소서. 먼저 자신의 경건을 위해 말씀 앞에 서게 하옵소서... 
[정진오 칼럼] 루터전집의 한국어 번역, 한강의 기적이 될 수 있을까?
한국은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거치면서 국토 전체가 황폐화되 어 다른 나라의 원조 없이는 버틸 수 없는 세계 최대의 빈곤국 중 하나였다. 오죽 했으면, 6·25전쟁을 총지휘했던 미국 맥아더 장군 조차 “100년쯤 지나야 이 나라 경제가 제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을까?.. 
[YMCA 성명서] 생활재에 사용되는 독성물질 철저한 관리를 요구한다!
9월 8일 한국소비자원은 물티슈관련 위해정보를 분석하고 시중 유통판매중인 ‘인체청결용 물티슈’ 27개 제품을 대상으로 살균.보존제 및 미생물 시험검사와 표시실태를 조사하여 소비자 위해 예방을 위한 안전주의보를 발령하였다... 
[창조신학칼럼] 우리 민족 최초 지동설은 누구에게서 어떻게 나왔을까
지금의 충남 천안에서 태어난 홍대용(洪大容, 1731∼1783)은 남양(南陽) 홍씨로 조선 영조-정조 시대를 살았던 조선 후기의 실학자요 과학사상가였다. 성리학(性理學)을 집대성한 주자(朱子)는 불교를 허학(虛學)이라 하고 자신의 학문을 실학(實學)이라 부르기는.. 
[아침을 여는 기도] 가을비와 봄비를 내려주시어
마음이 굳건하여 원망하지 않고 고난을 당해도 인내하며 이겨내게 하옵소서. 마음이 굳세어 주의 자비와 긍휼의 복을 받게 하옵소서. 참고 견딘 사람은 복됩니다. 욥이 어떻게 참고 견디었는지를 들었습니다. 주님께서 나중에 그에게.. 
[한기총 성명서] 꿈과 희망이 가득한 한가위가 되시기 바랍니다
민족의 명절인 한가위를 맞이하여 남북한 7,500만 국민 모두에게 하나님의 크신 축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바쁘고 분주했던 일상을 벗어나 마음은 벌써 고향으로 향하고 있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명절을 통해 가족 친지들을 만나 화목을.. 
[한국교회언론회 논평] 교회연합기관의 일치, 하나님의 뜻이며, 시대적 요청이다
한기총과 한교연은 5년 전만 해도, 하나의 몸체였다. 그런데 일종의 헤게모니(hegemony-어느 한 지배 집단이 다른 집단을 대상으로 행사하는 영향력)로 인해 분열되었던 것이다. 당시에 교계에서는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창조신학Q&A] 여호수아 시대, 태양이 멈췄던 사건에 대해 현재 어떤 과학적 증거 자료가 있을까요?
여호수아가 아모리 사람들과 전쟁 할 때 태양이 머물고 달이 멈추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기까지 하였다(여호수아 10장 13절)는 이 사건은 과학적으로 태양이 멈추었던 시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찾기 이전에 자연적 현상이.. 
[이슬람 전문칼럼] 이슬람의 경제 지하드
이슬람은 종교가 아니라 총체적인 삶의 시스템이다. 종교는 교리를 가르치지만 이슬람은 교리뿐만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철학, 외교, 군사, 법률 등 모든 분야를 총제적으로 통제하기위해서.. 
[이슬람 전문칼럼] 터키의 쿠데타를 보면서
2016년7월15일 터키에서 쿠데타가 일어났다는 뉴스가 전 세계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총성이 울려 퍼지며 공항이 폐쇄되고 보스퍼러스 해협을 잇는 다리의 통행이 차.. 
[김영한 칼럼] 한국교회 정체성 회복 위해서는 신앙적·윤리적 정체성 확보해야
한국의 초창기 교회는 그 시작부터 병원을 세워 병마를 몰아냈으며 학교를 세워 무지와 몽매를 추방했다. 또 복음의 정신으로 양반과 종의 차별, 남자와 여자의 차별을 제거했으며 삶의 개혁을 통해 미신과 악습을 철폐했고 청.. 
[평화칼럼] 8.15의 71주년 단상(斷想) (1)
나는 15살 중학교 3학년 1학기 방학 때 만주에서 8.15를 맞이했다. 만주, 내가 살던 도시는 일본 제국주의가 개발한 탄광과 철강 제철소 등이 있어서 일본 기술자들과 노동자들이 많이 와서 살고 있어서 일본 중학교가 필요했던 것이다.. 
[기고] 추석에 고향교회 찾아가는 문화 만들자
오늘날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병폐를 꼽으라고 할 때 어김없이 제시되는 것이 '양극화'의 문제이다. 양극화문제는 단순히 부의 양극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정치·경제·사회적으로 그 병폐가 확산되고 있다... 
[아침을 여는 기도] 오래 참고 온유한 마음으로
우리에게 깨어 있으라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것을 믿습니다. 언제 오실지 알 수 없지만 노아의 때와 같이 오신다고 하셨습니다. 세상이 죄악으로 가득 찼습니다. 사람마다 못된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보시기에 세상이 너무나 썩어서.. 
영국을 죽이는 정책들…마약과 콘돔, 사후피임약
영국에 그렇게 오래 살면서도 영국이 죽어간다는 것은 인지하지 못했다. 그렇기에 동성애가 완전히 삼켜버린 도시, 동성애 마을에 살면서도 인지를 하지 못했었다. 그러나 이제 왜 영국이 죽어가는지를 알게 되었다. 영국 사람들은.. 
동성애문제대책위, 광진구 인권조례안 '성적지향' 조항 삭제 촉구
지난 8월 11일 서울시 광진구는 "『서울특별시 광진구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를 입법예고했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조례안 제 5 조 2항에 차별받지 아니하는 대상으로 성별, 종교, 장애 등 여러 가지 항목 중 ‘성적지향’ 즉 동성애를 지칭하는 조항이 들어가 있어 지역사회에 큰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일본NCC, 위안부 관련 '화해치유재단' 출범 반대 담화문 발표
2015년 10월 14일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의 안내를 받아 저도 야하기 신이치(矢萩 新一) 부의장과 함께 집회에 참가하여 발언할 기회를 가졌는데, 거기 모인 사람들의 진솔한 외침에 큰 감동을 받았다. 그러나 바로 눈앞에 있는 일본 대사관의 문은 굳게 닫힌 상태로 전혀 대응하려 하지 않았다. 그것은 이 문제에 대한 일본정부의 태도, 바로 그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