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메니우스
    [공교육과 종교교육-⑦] 이성과 신앙의 조화로 올바른 행함 도모
    기독교 교육에 있어 이성과 신앙의 관계에 대한 문제를 건너뛸 수 없다. 이성과 신앙의 관계는 그리스도교 태동 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오는 주요한 주제이다. 여기서 이성은 고대로부터 받은 유산이고 신앙은 중세가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던 교회의 신앙이다. 중세는 물론이고 종교가 사사화 되기 시작한 근세에서도 각각의 상황에서 이성과 신앙의 관계 구성은 중요한 주제였다. 현대에 와서는, 거시적으로는 같..
  • 김경재 교수(한신대 명예교수, 문화신학) ⓒ혜암신학연구소 제공
    [논문리뷰-⑤] 위기 속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신 이해’가 요청된다
    일상적 상황에서는 대개 원만한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도 인간이 고난과 고통에 맞닥뜨리면 기존의 관계는 도전받는다. 욥의 경우와 같이 개인사에서는 물론이거니와 홀로코스트, 세계 1,2차 대전과 같은 국가적·국제적 상황에서 인간은 전지전능하신 신이 도대체 어디 계시며 어찌하여 이 상황을 해결하지 않으시는가에 대하여 묻지 않을 수 없다. 오늘날 우리는 신종 바이러스 코로나19의 출현에 온 인류가 위..
  • 김운용 장신대 총장
    장신대 김운용 교수 “엘라 골짜기의 양치기를 만나보라”
    장로회신학대학교 김운용 교수(예배설교학)가 7일 채플에서 "엘라 골짜기의 양치기를 만나보라"고 신학도들에게 강권했다. 엘라 골짜기(Elah Vally)는 쉐펠라 지역에 있는 한 골짜기이다. 쉐펠라 지역은 이스라엘의 요충지 중 한 곳이다. 산악지대와 해안의 중간에 위치해 있는데, 오른쪽으로는 유대 산맥이 이어지고, 왼쪽으로는 넓고 광활한 지중해 연안으로 이어진다. 이곳은 포도밭, 밀밭, 나무숲..
  • 존 맥아더 목사 ⓒ그레이스투유
    오후 5시에 온 포도원 품꾼은 어째서 한 데나리온이나 받았을까
    맥아더 목사가 네 번째로 다룬 비유는 '포도원 품꾼'으로 잘 알려진 예수의 가르침이다. 이 비유는 당시 유대인들의 생활상에서 쉽게 이해 가능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일손이 필요한 포도원, 일거리를 찾는 자들이 모인 마을 장터, 하루 일당치고는 꽤 넉넉한 금액이었던 한 데나리온은 모두 익숙한 소재들이다. 그런데 비유 장치가 일상적인 것에 비하여 이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공정..
  • 코메니우스
    [공교육과 종교교육-⑥] ‘가르침’ 아닌 ‘배움’ 중심의 교수론
    교육 현장이 학생 중심이 될 때 기존의 몇 가지 왜곡된 현상은 전면 수정이 불가피한데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교사의 폭력/체벌의 근절이다. 일방적인 지식전달 식의 교육은 지식을 가진 교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힘의 사용'으로 변질되어 나타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우리나라도 공교육에서 학생 체벌이 금지된 것은 근래에 들어와서의 일이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에 이미 아이들에게 체벌..
  • 코메니우스
    [공교육과 종교교육-⑤] 지식 아닌 지혜 ‘조기교육’ 하자는 코메니우스
    유아나 아동을 대상으로 지식이 아닌 지혜를 교육한다는 것은 현대 한국의 사회에서는 생소한 개념이다. 코메니우스는 유아/아동이 지혜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재를 직접 고안하였는데 《그림으로 이해하는 세계》(Orbis sensualium pictus)가 그것이다. 이 책의 첫 장의 목록은 하나님, 세계, 천체(하늘), 불, 공기(기체), 물, 구름, 땅(지구), 땅의 농산물이다. 그러니까 자연..
  • 철학
    [논문리뷰-④] 하나님의 전능성에만 집착할 때…
    한국 교회가 다분히 권위주의적이고 가부장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대개가 공유하고 있는 인식이다. 다수의 교회 연구가들은 이 원인으로 한국의 유교적인 유산을 꼽는다. 유교의 가르침은 대체로 '아랫사람'이 '윗사람'에 대해 취해야 할 자세를 말하고 그 반대 방향에 대한 덕은 말하지 않으므로 권위주의적 문화를 양산하는데, 한국 교회가 이 같은 토양 위에서 권위주의적인 교회 문화를 갖게 되었..
  • 존 맥아더 목사의 『하나님 나라의 비유』(생명의 말씀사)
    [맥아더 목사의 비유 이해-④] 그들은 왜 “가진 것 다 팔아” 밭과 진주를 샀는가
    미국 존 맥아더 목사가 2015년 예수의 비유를 다룬 책 "Parables: The Mysteries of God's Kingdom Revealed Through the Stories Jesus Told"을 출간했다. 한국에서도 『하나님 나라의 비유』라는 제목으로 번역서를 생명의말씀사에서 출간하였다. 이 책에서 맥아더 목사는 12개의 비유를 '하나님 나라'에 초점을 맞추어 해설한다. 이 책을..
  • 코메니우스
    [공교육과 종교교육-④] 17세기에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한 코메니우스
    교육학자 코메니우스가 제안한 교육 체계는 특정 유청소년 기간에 한정된 교육이 아닌, 전 생애에 걸친 교육 체계이다. 정일웅 교수는 『교육신학자 코메니우스와 형제연합교회의 신앙』에서 교육학자 코메니우스가 범지혜 교육을 인간의 평생에 걸쳐 기획한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소개하였다. 그에 따르면 코메니우스는 인간의 전 생애를 8단계로 구분하여 각각의 단계에 해당되는 전인교육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
  • 송태근 목사
    코로나 시대에 더 주목받는 ‘가정에서의 자녀 신앙교육’
    삼일교회 송태근 담임목사가 9일 설교에서 가정에서의 자녀들의 신앙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교회는 그 전까지 당연시 되어왔던 현장예배를 전례 없이 축소했다. 현장 인원을 제한하고 온라인 예배를 확대했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변화를 겪은 곳 중의 하나는 어린이 주일예배이다. 아동들의 안전을 위해 상당수 교회가 어린이 예배를 전면 온라인으로 전환하였다...
  • 존 맥아더 목사 ⓒ그레이스투유
    [맥아더 목사의 비유 이해-③] 내 마음이 열매 맺는 좋은 땅이 되려면
    미국 존 맥아더 목사가 2015년 예수의 비유를 다룬 책 "Parables: The Mysteries of God's Kingdom Revealed Through the Stories Jesus Told"을 출간했다. 한국에서도 『하나님 나라의 비유』라는 제목으로 번역서를 생명의말씀사에서 출간하였다. 이 책에서 맥아더 목사는 12개의 비유를 '하나님 나라'에 초점을 맞추어 해설한다. 이 책을..
  • 르네 데카르트(René Descartes)
    [공교육과 종교교육-③] 데카르트가 현대 종교교육에 끼치고 있는 영향
    고중세의 자아와 근대 이후의 자아를 구분 짓는 경계선은 단연 데카르트일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한계 안의 인간이 자기중심주의적인 사고로부터 벗어나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일 수도 있다. 데카르트 이전의 고중세의 사유도 자기중심주의적인 면이 없었다고 할 수는 없다. 유한자인 인간이 유한적 한계 안에서 사고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고중세와 근세는 데카르트를 기점으로 현격히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