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 맥아더 목사 ⓒ그레이스투유
    [맥아더 목사의 비유⑦] 민족의 배반자 ‘세리’가 바리새인보다 의롭다 함을 받은 이유는
    맥아더 목사가 여섯 번째로 다룬 비유는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이다. 지금까지 함께 본 예수가 베푸신 비유가 그러하였듯 이 비유 역시도 실생활에 밀착되어 있어 당시 사람들이라면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다. 다만 이번 비유는 유대인들 특히 바리새인들에게 거리끼는 것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붙들고 있었던 종교 체제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내용이었기에 상당한 반발을 일으킬만한 주제였다..
  • 존 맥아더 목사 ⓒ그레이스투유
    [맥아더 목사의 비유⑥] 누가 ‘나’의 이웃인가 vs 누가 ‘그’의 이웃인가
    누가복음 10장에 기록된 이 예수의 비유의 가르침은 일반 사회에서도 널리 알려진 이야기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 사람이 혼자 험악한 길을 가다가 강도를 만나 가진 것을 다 빼앗기고 거기에 더하여 강도들로부터 많이 맞아 생명도 위태로운 상태였다. 이 때 그 강도당한 자 옆을 제사장이 지나갔는데 제사장은 그를 돕지 않고 피하여 지나갔다. 레위인도 그 곳에 이르렀는데 역시나 피하여 지나갔다. ..
  • 코메니우스
    [공교육과 종교교육-⑧] 실현가능한 희망은 소규모 기독교 대안학교
    지금까지 소개한 코메니우스의 교육 체계는 오늘날 기독인의 입장에서 보면 '기독교 교육'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코메니우스의 범지혜 교육은 그리스도교의 세계관을 전제로 하고 있기에 그의 체계는 기독교적 관점에서 이해가 더 명료해진다. 정일웅 교수에 따르면 코메니우스의 교육은 포괄적이고 총체적이어서 일반교육학에서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고 한다. 그는 코메니우스가 '기독교 교육학의 아버지'로 불릴 ..
  • 코메니우스
    [공교육과 종교교육-⑦] 이성과 신앙의 조화로 올바른 행함 도모
    기독교 교육에 있어 이성과 신앙의 관계에 대한 문제를 건너뛸 수 없다. 이성과 신앙의 관계는 그리스도교 태동 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오는 주요한 주제이다. 여기서 이성은 고대로부터 받은 유산이고 신앙은 중세가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던 교회의 신앙이다. 중세는 물론이고 종교가 사사화 되기 시작한 근세에서도 각각의 상황에서 이성과 신앙의 관계 구성은 중요한 주제였다. 현대에 와서는, 거시적으로는 같..
  • 김경재 교수
    [논문리뷰-⑤] 위기 속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신 이해’가 요청된다
    일상적 상황에서는 대개 원만한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도 인간이 고난과 고통에 맞닥뜨리면 기존의 관계는 도전받는다. 욥의 경우와 같이 개인사에서는 물론이거니와 홀로코스트, 세계 1,2차 대전과 같은 국가적·국제적 상황에서 인간은 전지전능하신 신이 도대체 어디 계시며 어찌하여 이 상황을 해결하지 않으시는가에 대하여 묻지 않을 수 없다. 오늘날 우리는 신종 바이러스 코로나19의 출현에 온 인류가 위..
  • 김운용 장신대 총장
    장신대 김운용 교수 “엘라 골짜기의 양치기를 만나보라”
    장로회신학대학교 김운용 교수(예배설교학)가 7일 채플에서 "엘라 골짜기의 양치기를 만나보라"고 신학도들에게 강권했다. 엘라 골짜기(Elah Vally)는 쉐펠라 지역에 있는 한 골짜기이다. 쉐펠라 지역은 이스라엘의 요충지 중 한 곳이다. 산악지대와 해안의 중간에 위치해 있는데, 오른쪽으로는 유대 산맥이 이어지고, 왼쪽으로는 넓고 광활한 지중해 연안으로 이어진다. 이곳은 포도밭, 밀밭, 나무숲..
  • 존 맥아더 목사 ⓒ그레이스투유
    오후 5시에 온 포도원 품꾼은 어째서 한 데나리온이나 받았을까
    맥아더 목사가 네 번째로 다룬 비유는 '포도원 품꾼'으로 잘 알려진 예수의 가르침이다. 이 비유는 당시 유대인들의 생활상에서 쉽게 이해 가능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일손이 필요한 포도원, 일거리를 찾는 자들이 모인 마을 장터, 하루 일당치고는 꽤 넉넉한 금액이었던 한 데나리온은 모두 익숙한 소재들이다. 그런데 비유 장치가 일상적인 것에 비하여 이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공정..
  • 코메니우스
    [공교육과 종교교육-⑥] ‘가르침’ 아닌 ‘배움’ 중심의 교수론
    교육 현장이 학생 중심이 될 때 기존의 몇 가지 왜곡된 현상은 전면 수정이 불가피한데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교사의 폭력/체벌의 근절이다. 일방적인 지식전달 식의 교육은 지식을 가진 교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힘의 사용'으로 변질되어 나타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우리나라도 공교육에서 학생 체벌이 금지된 것은 근래에 들어와서의 일이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에 이미 아이들에게 체벌..
  • 코메니우스
    [공교육과 종교교육-⑤] 지식 아닌 지혜 ‘조기교육’ 하자는 코메니우스
    유아나 아동을 대상으로 지식이 아닌 지혜를 교육한다는 것은 현대 한국의 사회에서는 생소한 개념이다. 코메니우스는 유아/아동이 지혜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재를 직접 고안하였는데 《그림으로 이해하는 세계》(Orbis sensualium pictus)가 그것이다. 이 책의 첫 장의 목록은 하나님, 세계, 천체(하늘), 불, 공기(기체), 물, 구름, 땅(지구), 땅의 농산물이다. 그러니까 자연..
  • 철학
    [논문리뷰-④] 하나님의 전능성에만 집착할 때…
    한국 교회가 다분히 권위주의적이고 가부장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대개가 공유하고 있는 인식이다. 다수의 교회 연구가들은 이 원인으로 한국의 유교적인 유산을 꼽는다. 유교의 가르침은 대체로 '아랫사람'이 '윗사람'에 대해 취해야 할 자세를 말하고 그 반대 방향에 대한 덕은 말하지 않으므로 권위주의적 문화를 양산하는데, 한국 교회가 이 같은 토양 위에서 권위주의적인 교회 문화를 갖게 되었..
  • 존 맥아더 목사의 『하나님 나라의 비유』(생명의 말씀사)
    [맥아더 목사의 비유 이해-④] 그들은 왜 “가진 것 다 팔아” 밭과 진주를 샀는가
    미국 존 맥아더 목사가 2015년 예수의 비유를 다룬 책 "Parables: The Mysteries of God's Kingdom Revealed Through the Stories Jesus Told"을 출간했다. 한국에서도 『하나님 나라의 비유』라는 제목으로 번역서를 생명의말씀사에서 출간하였다. 이 책에서 맥아더 목사는 12개의 비유를 '하나님 나라'에 초점을 맞추어 해설한다. 이 책을..
  • 코메니우스
    [공교육과 종교교육-④] 17세기에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한 코메니우스
    교육학자 코메니우스가 제안한 교육 체계는 특정 유청소년 기간에 한정된 교육이 아닌, 전 생애에 걸친 교육 체계이다. 정일웅 교수는 『교육신학자 코메니우스와 형제연합교회의 신앙』에서 교육학자 코메니우스가 범지혜 교육을 인간의 평생에 걸쳐 기획한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소개하였다. 그에 따르면 코메니우스는 인간의 전 생애를 8단계로 구분하여 각각의 단계에 해당되는 전인교육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