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사회] 지하철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는 스크린 도어가 내년까지 부산·대구 등 모든 도시철도에 도입된다.

26일 국토교통부는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제8차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도시철도 안전대책'을 확정·발표했다.

국토부는 우선 고장사고를 유발하는 제동장치, 주회로장치 등 고장 빈발부품에 대한 운영사의 일상점검을 강화하고, 정비주기를 단축하는 등 특별집중관리를 시행할 계획이다.

주기적인 조사와 평가를 거쳐 운행장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부품을 조기에 교체하도록 할 방침이다.

국산부품의 품질개선을 위해서는 부품강소기업을 지정, 연구·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7개 기업이 부품강소기업으로 지정돼 있는데 2020년까지 20개 이상의 부품강소기업을 육성할 예정이다.

내구연한 20년을 넘어 노후도가 심한 전력·신호설비 등도 연차적 시설투자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개량할 계획이다. 안전위험이 있는 터널과 교량 등의 철도시설물에 대해서는 '이력관리시스템'이 도입된다.

선로 추락·자살사고 방지를 위해 설치하고 있는 스크린도어는 2016년에 모든 도시철도 역에 설치되고, 2017년까지는 광역철도의 모든 역까지 설치된다.

사고우려가 높은 곡선구간에 설치하는 접이식 안전발판도 사고다발 역사부터 단계적으로 배치해 2017년까지 35개 역에 설치키로 했다. 20년 이상된 노후 전동차는 5년 마다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관계자는 "도시철도 운영사에 대한 지자체의 안전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철도안전 기준을 보완해 안전관리체계의 실효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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