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15일 "800만대에 만족하기엔 갈 길이 멀다. 800만대는 새로운 시작이며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해외법인장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재한 회의에서 연초 수립한 판매 목표 786만대를 초과달성한 것을 격려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에는 세계 경제의 저성장, 엔저 가속화, 미국 금리 변동 및 유가 하락에 따른 신흥국 위기 가능성 등 자동차 시장 환경이 우호적이지 않다"며 "자체 역량으로 위기를 넘기고 도약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시장환경에서 우리가 믿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우리 자신뿐"이라며 "성과에 취하거나 불안한 세계경제 전망에 위축되지 말고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특히 "내년은 현대·기아차의 새로운 친환경차들이 글로벌 주요 시장에 선보이는 중요한 해"라며 "철저한 준비로 세계적 친환경차 메이커로 자리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달까지 국내외 시장에서 725만대를 판매, 지난해 같은 기간(692만대)보다 4.8% 증가한 실적을 거둬 연간 800만대 판매가 확실시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2.5% 늘어난 103만대를 팔았고, 해외에서는 중국에서 두 자릿수(10.6%)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는 것을 비롯해 브라질, 인도, 미국 등 주요 지역에서 고르게 성장하며 작년보다 5.1% 증가한 621만대를 판매했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 수요가 지난해(8099만대)보다 3.5% 증가한 8383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내년에 회사 역사상 최초로 쏘나타 플러그인(충전식) 하이브리드를 국내와 미국 시장에 내놓고, 성능과 연비를 개선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신형 K5 하이브리드로 하이브리드 점유율을 더 높일 방침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정몽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