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전하는 모세의 일생과 전기(傳記)를 들여다보면 그의 생애에 두 번의 커다란 전환점을 발견할 수 있다. 두 번의 커다란 전환점은 그 주기가 정확하게 40년이다. 두 번의 터닝포인트를 지날 때마다 모세의 삶은 완전히 달라졌다.

모세의 삶은 그리스도 삶의 모형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종살이와 속박으로부터 구원해 약속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였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선지자였다. 모세는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처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다룬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Mary Nell Wyatt, 리진만 역)에서 발췌한 아랫글에서 독자들은 40년 주기로 전혀 다른 모습과 환경 속에서 하나님의 구속사에 그리스도 삶의 전조(前兆)가 된 모세의 삶에 대해 놀라운 역사적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출애굽 진실에 관한 저자의 30여 년간의 끈질긴 탐구 결과물로, 지난해 12월, 발간 1개월 만에 2쇄를 발간할 만큼 한국 크리스천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익히 영어 원서 『Battle for the Firstborn』은 ‘미국 아마존 화제의 도서’로 영어권 크리스천 독자들에게도 호평을 받아왔다. <편집자 주>

세넨무트는 투트모세 I세의 오벨리스크를 만들었다

투트모세 Ⅰ세의 초기 오벨리스크가 왼쪽에 있다. 높이가 높은 오벨리스크는 그의 세드 축제에서 명예를 위해 핫셉수트가 세운 석조 구조물 한 쌍 중 하나이다.
투트모세 Ⅰ세의 초기 오벨리스크가 왼쪽에 있다. 높이가 높은 오벨리스크는 그의 세드 축제에서 명예를 위해 핫셉수트가 세운 석조 구조물 한 쌍 중 하나이다. ©Mary Nell Lee

세넨무트는 왕좌를 대신하여 주요 프로젝트를 많이 담당했다. 그는 핫셉수트의 묘지 사원인 제세르 제세루의 건축가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주요 프로젝트는 다가오는 투트모세 I세의 희년(稀年)을 위한 오벨리스크와 관련이 있다. 오벨리스크는 위로 올라갈수록 약간 가늘어지는 수직 기둥이 있는 매머드 크기의 4면 좁은 석조 구조물이다. 측면의 비문은 때때로 그들의 꼭대기 피라미드가 은과 금의 조합인 금 또는 은으로 덮여 있음을 나타낸다.

이집트에는 현재 6개의 오벨리스크가 남아 있고, 약 22개는 침략자들로부터 선물이나 약탈품으로 운반되어 다른 나라에 있다. 지금까지 만들어진 것 중 가장 큰 것은 제18왕조 때 만들어졌다.

진정한 오벨리스크에 대한 가장 놀라운 사실은 그것이 하나의 돌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그것을 사원 입구나 안뜰에 두었다. 투트모세 I세는 그의 통치 초기에 2개를 세웠다.

투트모세 Ⅰ세가 만든 이 초기 오벨리스크 중 하나는 높이가 약 64피트(약 20m)이고, 무게는 143톤으로 추정된다. 비문에는 그의 칭호가 언급되어 있으며, 그가 문자 그대로의 아버지가 아니라 신을 의미하는 그의 아버지 아문에 대한 기념비로 만들었다고 한다.

투트모세 Ⅰ세의 15년에 첫 번째 것보다 더 멋진 또 다른 한 쌍을 만들라는 명령을 받았다. 투트모세의 고위 관리인 이네니(Ineni)는 이 두 번째 오벨리스크 세트에 관해 썼다. 그의 묘지벽에 있는 그의 전기에서, 그는 이 오벨리스크를 인용했다.

“나는 두 개의 오벨리스크가 세워진 것을 조사했다. 이 오벨리스크를 운반하기 위해 길이 120규빗(약 54m), 너비 40규빗(약 18m)의 8월배를 건조했다. (그들은) 평화, 안전, 번영 속에서 왔고, 모든 상쾌한 나무들이 깔린 카르나크에 상륙했다.”

이네니가 이 오벨리스크의 검사와 운송을 담당했다면 세넨무트는 실제 채석, 제작, 각인 및 회수를 담당했다. 이것들은 핫셉수트 아버지의 세드 축제(Sed Festival)를 위해 세워질 두 개의 오벨리스크였다.

투트모세 I세 초기 오벨리스크 중 하나만이 세 번째와 네 번째 철탑 사이의 카르나크에 있는 법원에 남아 있지만, 이 후기 쌍의 나머지 하나는 크기와 무게 면에서 그것을 능가한다. 높이는 94피트(약 29m)이고, 무게는 323톤으로 추정된다!

아스완의 바위에 새겨진 다음 비문은 세넨무트가 두 개의 오벨리스크를 확보하는 작업에 관여했음을 알려준다.

“왕실 인장 착용자, 동반자, 사랑이 큰사람, 최고 청지기 센무트에 의해 전체 두 땅의 신성한 배우자 주권자에게 명예를 부여합니다. 그의 명령으로 두 땅의 여주인을 기쁘게 하는 신성한 배우자의 마음을 대단히 만족시키는 세습 왕자, 백작, 공주 네페루레와 함께 살고 있는 수석 청지기 세넨무트가 두 개의 거대한 오벨리스크 작업을 수년간 수행하기 위해 왔습니다.

그것은 명하신 대로 이루어 졌습니다. 모든 것이 완료되었습니다. 그 일은 폐하의 명성 때문에 생긴 일입니다.”

이 암각화에서 핫셉수트가 네페루레로 언급된다는 것은 흥미롭다. 곧 ‘네페루레’라는 이름이 더 이상 비문에서 발견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녀가 오랫동안 두 이름을 모두 사용했음을 증명한다.

이것이 투트모세 Ⅰ세의 즉위 30년 희년, 또는 세드 축제를 기리기 위해 지어진 오벨리스크인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그녀의 폐하는 이 신의 위엄에 의해 남쪽과 북쪽의 왕인 아케페르카라(투트모세 I세)를 찬양하면서 이 기념비에 그녀 아버지의 이름을 영구적으로 새겼습니다.” 『Cleopatra’s Needles and Other Egypt Obelisks』, by E. A. Wallis Budge, p.103

다른 한편에는 이렇게 쓰여 있다. “....그녀가 세드 축제 첫날 그를 위해 만든(바친)....” 투트벨리스크는 그의 세드 축제를 위해 핫셉수트가 그의 명예를 위해 세운 한 쌍 중 하나이다.

위 세넨무트의 비문에 있는 ‘무수한 세월’과 ‘정해진 축제’라는 문구는 세넨무트가 투트모세 I세의 세드 축제에 가져오기 위해 보낸 오벨리스크의 정체를 확인시켜 준다. 작업은 투트모세 Ⅰ세 15년(아멘호테프 Ⅰ세로 그의 통치 27년)에 시작되어 3년 동안 채석하고, 모양을 만들고, 새기고, 테베로 가져오고, 마침내 세드 축제에 맞춰 세워졌다. 오벨리스크는 핫셉수트의 아버지인 투트모세 Ⅰ세의 세드 축제보다 2년 앞서 완성되어 인도되고 세워졌다.

세드 축제는 왕위에 오른 지 30년이 된 파라오를 위한 축제였다. 고대 이집트 초기로 거슬러 올라가 파라오의 힘을 회복하고, 그가 여전히 건강하고 통치할 수 있음을 사람들에게 확인하기 위해 고안된 축제였다.

파라오가 30년 이상 계속 통치하면 이 축제는 3년 간격으로 열렸다. 그러나 학자들은 오벨리스크에 언급된 이 세드 축제(The Heb-Sed Festival이라고도 함)를 실제로는 핫셉수트의 것이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현실적이지 않다. 이 축제는 파라오와 백성에게 매우 중요했다. 중대한 오해가 한 왕조의 역사 전체를 완전히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이것은 주어진 정규 연도가 파라오의 이름을 지정하지 않는 또 다른 예이다. 그 당시에는 누가 황제 파라오인지 모두가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다.

미래의 왕 투트모세 Ⅲ세가 여러 경우에 핫셉수트의 영안실에 그려져 있다는 학자들의 일반적인 믿음은 핫셉수트의 ‘통치’ 초기와 관련하여 실제로 논리에 맞지 않는다.

아문에게 제공되는 투트모세 III세로 식별할 수 있다. 비문은 다음과 같다.

“(나는) 호루스의 왕좌에서 수백만 개의 세드 축제를 축하하고 레(Re) 신처럼 영원히 살아있는 모든 것을 인도할 수 있도록 당신에게 바칩니다.”

이것은 투트모세 I세의 세드 축제에 대한 명백한 언급이다.

다시 잘못된 투트모세 해석에 관해

핫셉수트의 탄생 장면과 대관식이 벽에 걸려 있는 열주(列柱, 주랑)에는 투트모세 Ⅰ세가 아문에게 안기는 장면으로 열주의 일부 기둥이 장식되어 있다.

나는 다시 역사가들이 이것을 투트모세 III세로 추정했음을 강조하고 싶다. 그러나 다시 한번 말하지만, 그 이름은 투트모세 III세가 나중에 그의 이름을 쓴 것과 약간 다르게 쓰였다. 그것은 ‘Menkheperre’ 대신 ‘MenkheperKAre’로 번역되었으며, 이는 미래의 투트모세 III세가 나중에 그의 이름을 쓰는 방식이다.

그러나 투트모세라는 이름의 이 일탈은 투트모세 I세 대신 후기 파라오인 투트모세 III세라고 오래전에 확정되었다. 핫셉수트의 사원에서 이러한 사례는 그녀의 아버지에게 기인한 경우에만 의미가 있다. 이 해석이 받아들여진 유일한 이유는 이전의 선입견 때문이었다.

투트모세 I세가 있는 주랑의 다른 장면에는 세드 축제와 관련된 비문이 있는 핫셉수트가 포함된다. 이 잘못된 식별로 학자들은 이것이 핫셉수트가 세드 축제를 공유했음을 증명했다고 선언했다.

나는 이것이 애굽 왕조 사건의 연대기에 혼란을 부추겼다고 강력히 제기한다. 문제를 다룬 많은 학자가 있지만, 모두 사원 벽화의 장면에서 투트모세 Ⅲ세라는 사실을 여전히 받아들인다. 예를 들면 이렇게 말한다. “Menkheperkara는 투트모세 III세 첫째 이름의 초기 형태인 것으로 보이며, 그중 하나는 나중에 포기했다. 22년 이후로 거슬러 올라가는 그의 후기 기념물에는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Journal of Near Eastern Studies, Vo, l. 20, No. 4』, 「A Joint Sed-Festival of Thutmose III and Queen Hatshepsut」, by E. P. Uphill, p. 250

파라오 세드 축제가 열리기 전에, 마치 무슨 일이 일어날 것처럼 보이는 다른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었다.

세넨무트의 새로운 묘지

공사는 완공 중간에 묘지에서 멈췄다. 검정 잉크로 된 부분은 바위에 새겨지지 않았다.
공사는 완공 중간에 묘지에서 멈췄다. 검정 잉크로 된 부분은 바위에 새겨지지 않았다. ©Mary Nell Lee

투트모세 I세의 16년 이후에는 기념물이나 사원 벽에 네페루레 또는 세넨무트라는 이름이 더 이상 언급되지 않는다. 그 기간은 과도기였다. 모세가 27세였던 투트모세 Ⅰ세 16년에 이 새로운 묘지에 대한 작업이 시작되었다. 이것은 그의 왕릉으로 간주 되었을 것이다. TT358은 핫셉수트와 그녀의 아버지에게 큰 호의를 보이는 위치에 있는 핫셉수트의 묘지 바로 아래에 있다.

이 묘지는 왕의 묘지지만 전체적으로 세넨무트는 왕이 아닌 것으로 불린다. 그의 부모도 거기에 눈에 띄게 묘사되어 있으며 발굴자들이 모세 부모의 묘지를 발견했을 때 기억했던 묘지였다.

그 묘지로 내려가서 모세가 도망쳐 미래의 왕좌에 대한 주장을 포기했을 때 어떻게 이 묘지에서 모든 작업이 중단되었고, 오늘날까지 그대로 남아 있는지 보는 것은 매우 섬뜩하다. 그것은 상형문자와 그림의 아랫부분까지 완성되어, 일꾼들이 작업을 멈춘 곳에서 그림은 검은 먹으로 벽에 그려진다.

세넨무트의 묘지에 있는 천문 천장의 일부
세넨무트의 묘지에 있는 천문 천장의 일부 ©Mary Nell Lee

똑같이 놀라운 사실은 고인이 아내와 가족과 함께 묘사된 다른 이집트 묘지와 달리 모세가 이집트에서 결혼한 적이 없기에 그의 어머니와 아버지인 하트노퍼와 라모스만 보인다는 사실이다.

묘지벽에서 발견된 세넨무트의 초상화는 그의 첫 번째 묘지 71 아래의 바위 조각에서 발견된 스케치와 유사하다. 이것은 이전의 것과 큰 차이는 없지만, 그는 이때 27살이었기 때문에 조금 더 성숙해 보인다.

세넨무트의 묘지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초기의 천문학적 천장이 있다. 커다란 도형의 정확성으로 인해 일부 학자들은 이 하늘의 날짜를 BC 1436년 또는 BC 1534년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완공된 지 많은 세월이 흘러 정확한 연대를 밝힐 수 없다는 지적도 나왔다.

그의 초기 묘지 71에서 세넨무트의 스케치가 있는 조각. 그의 독특한 코 모양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술가가 그를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그의 히브리 인종의 특징이었을 것이고, 그것이 정확하게 기록되기를 분명히 원했다.
그의 초기 묘지 71에서 세넨무트의 스케치가 있는 조각. 그의 독특한 코 모양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술가가 그를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그의 히브리 인종의 특징이었을 것이고, 그것이 정확하게 기록되기를 분명히 원했다. ©Metropolitan Museum of Art

결론

세넨무트를 위해 지어진 묘지 안에서 그의 가족이 드러나며 이는 성경 기록과 완전히 일치한다. 세넨무트는 하트노퍼(성경에 나오는 요게벳, Jochebed)와 라모스(성경에 나오는 아므람, Amram)의 아들인 모세이다.

그의 형제는 아메넴하트(Amenemhat, 성경에 나오는 아론, Aaron)이고, 그의 누이는 아호텝(Ahhotep, 성경에 나오는 미리암, Miriam)이다. 아메넴하트은 A방에 세넨무트와 핫셉수트가 함께 그의 묘지 353에 그려있다.

세넨무트의 다른 형제자매에 대한 증거가 있다는 주장이 있었지만, 그의 묘지에는 언급되지 않았으며 이는 그에게 다른 형제자매가 있었다면 그들이 죽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끝>

리진만 선교사
리진만 선교사

※이 글은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에서 발췌해 소개합니다.

글: 메리 넬 와이엇(Mary Nell Wyatt) 번역: 리진만 선교사(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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