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사는 완공 중간에 묘지에서 멈췄다. 검정 잉크로 된 부분은 바위에 새겨지지 않았다.
    애굽 왕자 세넨무트(Senenmut)는 모세이다 Ⅳ
    성경이 전하는 모세의 일생과 전기(傳記)를 들여다보면 그의 생애에 두 번의 커다란 전환점을 발견할 수 있다. 두 번의 커다란 전환점은 그 주기가 정확하게 40년이다. 두 번의 터닝포인트를 지날 때마다 모세의 삶은 완전히 달라졌다. 모세의 삶은 그리스도 삶의 모형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종살이와 속박으로부터 구원해 약속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였다. 모세는..
  • 베니 하산(Beni Hasan)에 있는 크눔호텝 Ⅲ 세의 묘지벽. 묘지벽에 그려진 그림은 아시아인들이 선물, 거래할 물건, 또는 이집트에 정착하면 사용할 물건을 가지고 이집트로 오는 모습을 보여준다.
    나일 삼각주 지역에 이주한 셈족 혼혈 ‘힉소스’와 애굽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 있다고 언급하는 비문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스라엘에 대한 유일한 언급은 제19왕조의 네 번째 파라오인 메르넵타의 석비에 있다. 이 비석의 날짜도 출애굽 이후이며 학자들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셈족을 말하는 혼혈인..
  • 열주를 통해 단지에 들어간 후 보이는 피라미드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 Ⅱ
    전 세계 국가와 국제기구, 언론 등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이때 이스라엘의 역사를 다룬 책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Mary Nell Wyatt, 리진만 역)이 지난 12월, 발간 1개월 만에 2쇄를 인쇄할 만큼 한국 크리스천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고고학자이자 열렬한 성경 연구가였던 론 와이엇(Ron Wyatt)은 성경의 렌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