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 및 제작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실제 기능이 없는 모사체(더미) 위성만 실렸던 1차 발사와 달리 이번 2차 발사 누리호에는 성능검증위성과 4기의 큐브위성이 탑재됐다.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 및 제작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실제 기능이 없는 모사체(더미) 위성만 실렸던 1차 발사와 달리 이번 2차 발사 누리호에는 성능검증위성과 4기의 큐브위성이 탑재됐다. ©뉴시스

우리나라가 2032년 달 착륙을 목표로 국내 최초 달 착륙선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제49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열고 ‘2024년도 우주개발진흥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정부는 올해 우주개발 5대 임무에 9,923억원을 투입, 달 착륙을 위한 착륙선 개발에 착수하기로 했다.

달 착륙선 개발은 달을 넘어 화성과 소행성 등 미래 우주탐사를 위한 ‘대한민국 우주탐사 로드맵’의 일환이다. 아울러 미국의 유인 달 탐사 ‘아르테미스 계획’ 참여도 지속 추진한다.

정부는 2032년 달 착륙선 발사를 위해 민간과 공동으로 차세대 100톤급 발사체 개발에도 나선다. 차세대 발사체는 누리호 대비 최소 3배 이상 성능을 갖출 전망이다.

이를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민간기업이 발사체 공동개발에 착수하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주관기업으로 선정됐다. 또 전남 지역에 민간 발사장을 구축하는 등 민간 주도 우주산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도 마련된다. 전남에 민간발사장, 경남에 시험시설, 대전에 인력양성센터를 각각 조성한다. 위성과 부품 국산화도 지속 추진된다.

초소형 군집위성 상반기 발사, 국제 블랙홀 관측 프로젝트 참여 등 우주과학·안보 분야 사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우주항공청 출범과 연계해 민관 협력 기반의 우주경제 강국 실현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 #우주개발진흥시행계획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