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경기도 파주 국립 6.25 전쟁납북자기념관을 찾아 납북자·억류자 가족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경기도 파주 국립 6.25 전쟁납북자기념관을 찾아 납북자·억류자 가족들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대북 인권단체들이 이달 말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 내 국군포로, 납북자 문제 등을 공식 의제로 다룰 것을 촉구했다.

전환기 정의 워킹그룹은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앞으로 서한을 보내 정상회담 의제 및 공동성명에 국군포로, 납북자, 억류자 문제를 포함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을 한미가 선도할 것을 촉구했다고 20일 밝혔다.

서한에는 북한에 구금 중인 김정욱 선교사의 형인 김정삼씨와 6·25 국군포로가족회와 북한인권시민연합 등 7개 단체 및 인사가 서명했다.

이들은 "지난 70년간 북한은 1953년 정전협정과 포로의 대우 및 전시에 있어서의 민간인의 보호에 관한 1949년 제네바협약을 명백히 위반하여 약 5만명의 국군포로와 10만명의 민간인 납북자 송환을 거부하고 있다"며 "한미 정상회담 및 공동성명에서 북한 내 국군포로, 납북자, 억류자 문제를 다룸으로써 인권, 민주주의, 법의 지배, 책임규명이라는 공동의 가치를 시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일 정상이 2022년 11월 프놈펜 성명에서 '북한에 억류된 대한민국 국민이 즉각 석방돼야 한다'는 데 대한 지지를 표명한 것을 거론하며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과거 외교 노력이 2018년 북한에 억류 중이던 마지막 미국 시민 3인의 석방과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이미 식별된 유해를 포함한 미국 전쟁포로·실종자(POW/MIA) 유해의 즉각 송환 공약으로 귀결된 것에 주목한다"며 "사망자의 유해 송환을 포함한 전원 즉각 송환과 책임규명 실현 등 모든 국군포로, 납북자, 억류자 관련 문제의 즉각 해결을 위한 국제적 외교 노력을 공동으로 선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미정상회담 #대북인권 #북한인권 #대북인권단체 #국군포로 #납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