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반경 40㎞ 이내 지역. (사진=전환기 정의 워킹그룹(TJWG) 보고서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반경 40㎞ 이내 지역. ⓒ전환기 정의 워킹그룹(TJWG) 보고서 캡처

통일부는 다음 달부터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인근 지역 출신 탈북민을 대상으로 피폭 조사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탈북민의 방사선 피폭 검사와 관련 "한국원자력의학원과 검사계획를 협의해왔다"며 "5월부터 북한 길주군과 인근 지역 출신 89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피폭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2017년과 2018년에 함북 길주군과 그 인근 지역 출신 탈북민 중 일부를 대상으로 방사선 피폭 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당시 조사에서 핵실험에 따른 인과관계가 특정되거나 별도 치료가 필요한 방사능 피폭 사례가 확인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지난 2월 대북인권단체가 보고서를 통해 6번의 핵실험 영향으로 풍계리 인근 주민 수십 만 명이 방사성 물질에 노출됐을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고, 통일부는 풍계리 핵실험장 인근 지역 출신 탈북민을 대상으로 피폭 전수 조사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당시 조사는 대조군이 없었고, 표본 수가 40명으로 한정적이었으며 흡연과 중금속 등 교란변수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한 점 등으로 조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며 전수조사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올해 검사 대상은 89명이다. 길주군과 인근 지역 출신 중 1차 핵실험 이후 탈북한 이들은 총 796명이며, 2017, 2018년에 검사받은 40명을 제외하면 총 모집단은 756명이다. 이 중에서 80명을 희망자에 한해 모집하고 기존에 검사받은 40명중 유의미한 결과가 나온 9명에 동의를 받아 실시할 예정이라고 이 당국자는 설명했다.

당국자는 "원자력의학원에서 실시할 수 있는 방사선 조사 규모가 한정돼 있다"며 "최대 규모가 6개월간 89명 정도라서 그 정돈 선에서 올해 안에 추진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검사 희망자는 현재 모집하고 있다"며 "이번 피폭 전수조사는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해 피해 가능성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피폭 상황과 건강상태를 선제적으로 점검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피폭 검사의 법적 근거와 소요 예산에 대한 질문에는 "법률 근거와 관계없이 이 사안이 큰 관심사로 떠오른 만큼 의혹이나 우려를 완전히 해소한다는 차원"이라며 "올해 예산은 남북하나재단의 의료 지원 예산 1억4000만 원가량이 소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핵 #통일부 #피폭 #탈북민피폭 #풍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