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역사서』
 ©도서『역사서』

대부분의 구약 예언서는 열왕기에 기술된 사건들에서 그 기원을 갖는다. 많은 예언서의 서문은 예언자의 활동을 이스라엘과/또는 유다의 한 왕 또는 여러 왕의 통치에 연결한다(예를 들면 호 1:1; 사 1:1; 렘 1:1-3). 열왕기하 18-20장은 상당 부분 이사야 36-39장과, 열왕기하 25장은 예레미야 52장과 중첩된다. 따라서 열왕기에서 예언 활동에 관한 일반적인 언급(예를 들면 왕하 17:13; 24:2)과 개별 예언자들에 관한 언급(요나, 왕하 14:25; 이사야, 왕하 18-20장)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오히려 많은 예언자의 이름이 언급되지 않는 것이 놀랍게 보일 수 있다. 아마 열왕기에서 예레미야의 부재는 가장 주목할 만할 것이다. 이에 관한 하나의 설명은 ‘열왕기 구성의 마지막 단계가 많은 예언서가 최종 형태에 도달했을 때 이루어졌다고 보는 것’이다. 현재 형태의 열왕기는 언제나 예언서들과 함께 읽도록 의도되었던 것 같다.

고든 맥콘빌,필립 세터트웨이트 - 역사서

도서『위대한 투자』
 ©도서『위대한 투자』

‘영원의 관점’이란 ‘영원한 시각에서 인생 전체를 보는 것’입니다. 영원의 관점이 중요한 이유는,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고, 우선순위를 깨닫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써 우리 삶을 아주 풍성하고 의미 있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영원의 관점이 없는 사람은 쉽게 타락하고, 그 생애는 쉽게 부패합니다. 그러나 영원의 관점이 있으면, 우선순위가 분명해지기 때문에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강준민 - 위대한 투자

도서『누가복음과 하나님 나라』
 ©도서『누가복음과 하나님 나라』

진정한 회심 없이 진정한 제자도는 시작되지 않습니다. 진정한 회심은 내가 믿고 싶은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스스로 증언하셨고 성경의 기자들이 증언하는 그리스도, 초대교회가 따랐던 그리스도를 믿는 것입니다. 이 하나님 나라와 그리스도에 눈뜨도록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성경을 쭉쭉 읽으십시오. 누가복음을 손에 잡았다면, 한 번에 읽는 날도 잡아 보십시오.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한번 읽어 보십시오. 눈을 떠야죠. 그러고 난 다음 따르기로 결정하셔야죠. 결정하고 나면 예수님을 계속 알아 갈 것이고 그러면서 하나님의 회심 공동체에 속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을 따라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마침내 세상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살아내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어느 날 스스로 놀랄 정도로 자신이 변화되고 성숙해 가는 것을 발견하실 것입니다.

김형국 - 누가복음과 하나님 나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email protected]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작가들의말말말 #4월 #도서 #신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