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05회 총회 신임 임원단이 당선된 이후 모습. (왼쪽부터) 신임 총회장 이건희 목사, 신임 목사 부총회장 김은경 목사, 신임 장로 부총회장 김철수 장로, 신임 총무 김창주 목사.
    기장 “교단장회의 ‘평등법안 철회 요구 성명’에 동의한 바 없어”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장 이건희 목사, 이하 기장)는 한국교회교단장회의가 최근 발표한 평등법안 철회 요구 성명에 동의한 바 없다며 해당 기관 등에 엄중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기장 총회 측은 지난 3일 총회장 이건희 목사 명의로 발표한 ‘한국교회교단장회의의 평등법(안) 철회 (요구) 성명에 한국기독교장로회는 동의한 바 없습니다’라..
  • 온라인 줌으로 진행된 기독교교육학연구소의 세미나 모습
    “현행 종교교육, ‘신앙 강요’와 거리 멀어”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소장 박상진 교수)는 최근 개신교·가톨릭·불교 3개 종교가 함께 모여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종교:종교학 교육과정에 대한 질문’이라는 세미나를 줌(zoom)을 통해 열었다. 이번 세미나는 가톨릭학교교육포럼,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대한불교조계종전국교법사단, 종교평화원의 공동주최로 열렸으며,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가 주관했다...
  •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청소노동자가 근무했던 기숙사 휴게실의 모습.
    NCCK 언론위 ‘서울대 청소노동자의 죽음…’ 7월 시선 선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목사) 언론위원회(위원장 권혁률)는 ‘7월의 주목하는 시선 2021’으로 ‘서울대 청소노동자의 죽음과 한국 지식인 사회의 빈곤’을 선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NCCK 언론위는 “2021년 6월 26일 토요일 서울대 관악학생생활관 925동에서 청소를 마친 이씨는 ‘씻고 가겠다’는 인사를 동료와 나누고 헤어진 뒤 연락이 끊겼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 제105회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통합(총회장 신정호 목사)이 전국 노회장 및 교회동반성장위원장을 초청해 ‘한국교회 회복을 위한 기도회’를 25일 오후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개최했다.
    신정호 총회장 “기독교대학, 국가·교회에 이바지할 지도자 양성 목적”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총회장 신정호 목사가 8월 둘째 주일인 오는 8일 기독교대학주일을 맞아 목회서신을 2일 발표했다. 신 목사는 “제99회 총회에서 8월 둘째 주일을 기독교대학주일로 제정했다. 2021년은 8월 8일이 기독교대학주일이다. 기독교대학주일은 총회 유관 10개의 기독교대학인 숭실대학교..
  • 채영삼 교수
    사도행전 다음에 공동서신
    최근에 영국 캠브릿지 틴데일 하우스에서 새로운 ‘신약 헬라어 성경’를 출간했다. THGNT로 부르는데, Tyndale House Greek New Testament를 줄인 칭호이다. THGNT의 가장 큰 특징은, 신약의 정경 27권을 배열한 순서에 있다. 통상 한글이나 다른 영어본들, 그리고 네슬-알란트(NA) 헬라어 성경에서와는 다르게, ‘사도행전 다음에, 바울서신이 아니라 공동서신’이 놓..
  • 수원시의회 조석환 의장, 시은소교회 지역사회발전 유공자 표창 수여
    수원시의회, 시은소교회에 지역사회발전 표창수여
    수원시의회에 따르면, 시은소교회는 쾌적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환경정화활동을 추진하고,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민에게 주차장을 개방하는 ‘주차장 공유 사업 업무 협약’을 수원시와 체결했다. 또한, 장애인 복지시설 방문, 복달임 행사 등의 봉사활동과 어려운 이웃을 위한 마스크, 손소독제 등의 기부활동을 통해 이웃사랑을 적극 실천해오고 있다...
  • 최봉수 원장
    [의학 칼럼] 담석증에 대하여
    오늘은 담석증에 대한 얘기를 해 볼까 합니다. 40대 여성분이 식후 상복부 통증과 소화불량이 계속되어 내원하였습니다. 지난 수년간 매년 위내시경 검사를 받았지만 특별한 이상은 없다고 하여, 신경성위염으로 진단하고 간간이 소화제와 위장관운동조절제 등 약을 복용해 왔습니다. 우상복부의 약한 압통이 있어 복부초음파검사를 시행하였고, 담낭 내 여러 개의 담석이 관찰되었습니..
  • 아동 학대
    [풍성한 묵상] 그리스도인이여, 당신의 혀를 삼가라
    부주의한 말로 얼마나 많은 축복을 낭비하는가? 당신이 그리스도와 함께 걸을 때 얼마나 자주 천국 문에 오르는가? 그 다음에 필요 없는 말들로 그 복을 너무나 빨리 상실하는도다. 당신의 혀의 바늘은 너무나도 빠르다. 그리스도인이여, 당신의 혀를 삼가라. 하나님의 성령은 당신의 말로 인해 자주 슬퍼하고 계신다...
  • pray 기도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아신다는데, 기도는 왜 해야 할까?
    성경에 나와있는 여호와 하나님의 속성은 전지전능이다. 모르는 것이 없고 못하는 것이 없다는 뜻으로, 속세 인간들이 절대 가질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재미삼아 한번 쯤은 상상해본다는 초능력 같은 거다. 그런데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 자신이 손수 창조한 인간들을 사랑하신다고 한다. 초능력을 갖고 있는 절대자가 인간을 사랑하시니 인간은 그를 믿기만 하면 순간순간 도움을 받으며 모든 필요를 다 공급받..
  • 최철준 목사
    [설교] 인생의 출구가 안보일 때(1)
    시인 정호승씨가 쓴 책 중에 "내 인생에 용기가 되어준 한마디"라는 책이 있다. 이 책에 보면 영화 '해리포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열한 살 된 고아 소년 해리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 런던에 있는 킹스크로스역의 벽을 뚫고 들어가는 장면이 있다. 아무도 들어갈 수 없는 벽 속으로 해리가 발을 내딛고 들어서자 벽 속에는 새로운 세상이 펼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