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동문회(회장 도강록 목사)가 1일부터 3일까지 2박 3일간 서울 영등포구 신길교회(담임 이기용 목사)에서 ‘성령과 부흥’을 주제로 진행한 전국 목회자 세미나가 은혜 가운데 마무리됐다. 3일 마지막 셋째 날에는 정기총회와 세미나 및 폐회예배 순서로 진행됐다. 마지막 날 진행된 세미나에서 ‘꿈 10계명’(창 49:22~26)이라는 주제로 강연한 이기용 목사(.. 
고신대 개혁주의학술원, 「종교개혁자들의 정부론과 국가론」 출판
고신대 개혁주의학술원(원장 황대우)이 개혁주의신학과 신앙총서 19권 「종교개혁자들의 정부론과 국가론」을 출판했다고 최근 밝혔다. 황대우 원장은 발간사에서 “저희 학술원이 2025년에 출간하는 신학과 신앙 총서 제19권 주제는 ‘종교개혁자들의 정부론과 국가론’이다. 서구 유럽은 16세기에 독립 국가 개념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잘 알려진 것처럼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논할 때 제일 먼저 등장하는 .. 
“교회의 주인은 주님, 성령 인도 따라야 건강한 교회”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동문회(회장 도강록 목사)가 1일부터 3일까지 2박 3일간 서울 영등포구 신길교회(담임 이기용 목사)에서 ‘성령과 부흥’을 주제로 전국 목회자 세미나를 개최한다. 2일 둘째 날에는 ‘나는 목회를 말한다’를 주제로 진형민 목사(경주중부교회)와 조준철 목사(만리현교회)의 사역 소개와 정성진 목사(열방교회)의 ‘건강한 교회 만들기’ 주제의 세미나가 진행됐다... 
한신대 한국사학과, 한국문화유산연구원과 MOU 체결
한신대학교(총장 강성영) 일반대학원 한국사학과(주임교수 이형원)는 지난달 28일 오전 11시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재)한국문화유산연구원(원장 현남주)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문화유산 분야의 공동 조사·연구와 활용 사업, 인력 및 정보 교류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교수와 학생들의 현장 교육 및 실험 실습, 조사원의 재교육과 장학사업 등 인.. 
한일장신대, 개교 103주년 기념 감사예배 진행
한일장신대학교(총장 황세형)는 9월 2일 예배당에서 2025학년도 2학기 개강 및 개교 103주년 기념 감사예배를 성황리에 열었다. 행사에는 이순창 원로목사(연신교회), 온성진 전 이사장과 이사진, 동문, 교직원 및 재학생 등 800여 명이 참석했다. 1부 예배는 경건실천처장 노항규 목사의 인도로 진행됐다. 총동문회 전 회장 문화규 목사의 기도, 신학대학원 동문회 전 회장 박용수 목사의 성경.. 
CTS, 창사 30주년 맞아 가을 개편… 다채로운 신규 프로그램 공개
CTS기독교TV(회장 감경철, 이하 CTS)가 창사 30주년을 맞아 가을 개편을 통해 다양한 신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CTS는 9월 8일부터 신앙의 본질로 돌아가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말씀을 공부하는 「두란노 성경교실: 예수로 읽는 성경」을 방송한다. 최병락(창세기), 권수경(시편), 황성수(이사야), 송태근(요한계시록) 목사가 요일별 강의를 맡아 성경을 구속사적 관점에서 해석한다... 
서울신대, 차세대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착수
서울신학대학교(총장 황덕형)가 2025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평가에서 교육혁신 분야 최고 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 이에 따라 소수집단 학생 지원을 위한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 ‘이타겟(利-TarGet)’ 내에 ‘토론·토의 역량 강화’ 콘텐츠를 새롭게 개발, 학생들의 학습 역량 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해당 콘텐츠는 교수학습개발센터 주도로 대학혁신지원사업 예산을 활용해 제작된다. 학생들이 논.. 
서울신대 신대원 동문회, ‘성령과 부흥’ 주제 목회자 세미나 개최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동문회(회장 도강록 목사)가 1일부터 3일까지 2박 3일간 서울 영등포구 신길교회(담임 이기용 목사)에서 ‘성령과 부흥’을 주제로 전국 목회자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목회자들이 소명을 재확인하고, 식어가는 사명을 되살리며, 신학대학원 동문 간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1일 첫날에는 개회예배, 부흥회, 기도회 순서로 진행됐다... 
한세대, 여의도순복음분당교회서 콘서트콰이어 공연 및 수시모집 홍보
한세대학교(총장 백인자)는 지난달 29일 여의도순복음분당교회(담임 황선욱)에서 한세콘서트콰이어 공연과 2026학년도 수시모집 입학 홍보를 진행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교목실, 예술학부, 입학관리본부 주관으로 열렸다. 한세콘서트콰이어는 박신화 석좌교수(합창지휘학과) 지휘 아래 예술학부 성악전공 학생과 합창지휘학과 대학원생들로 구성된 대표 합창단이다. 전문 연주자와 음악 교육자 양성을 .. 
“영적 지도자, 성경·교리 지식 뿐 아니라 경외의 힘 경험해야”
최창국 교수(백석대 실천신학)가 1일 복음과 도시 홈페이지에 ‘경외심 형성, 영적 지도자의 본질’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최 교수는 “경외심에 대한 고정관념 가운데 하나는 경외심이 깊어지면 이성적 판단보다 맹목적 신념이 활성화된다는 관념”이라며 “하지만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이런 고정관념과는 다른 관점이 밝혀졌다. 오히려 인간은 경외심을 경험할 때 경이 상태에서 더 엄밀하고 활발하게 사.. 
한동대, 지역 협업으로 청년 취업지원 새 모델 제시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지역 민간 취업지원기관과 협력해 청년 취업지원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한동대는 지난달 26일 국민취업지원제도 수행기관인 포항아이비잡스와 함께 졸업생 특화 면접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교육 제공을 넘어 대학과 지역 기관이 협업해 청년 취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 졸업생뿐 아니라 지역 청년들.. 
서울신대, AI 코스웨어 기반 수업혁신 성과 및 에듀테크 솔루션 설명회 열어
서울신학대학교(총장 황덕형)가 지난 19일 우석기념관 강당과 온라인(Zoom)에서 ‘AI 코스웨어 기반 수업혁신 성과 발표 및 에듀테크 솔루션 설명회’를 열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교육혁신원과 디지털원격교육지원센터가 공동 주관했다. 설명회는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수업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에듀테크 선도 업체들의 솔루션을 소개하며 미래 교수학습 환경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
많이 본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