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코틀랜드 선교사 존 로스의 5대손 세례식 진행
    한글성경 번역자 존 로스 선교사 후손들, 한국에서 세례 받아
    스코틀랜드 선교사 존 로스(Rev. John Ross, 1842-1915)의 5대손인 알렉산더 로스(Alexander Ross)와 로스 그림슨(Ross Grimson)이 지난 14일, 대한예수교장로회 부산남노회 정기노회에서 김오룡 노회장의 집례로 세례를 받았다. 이번 세례식은 부산 거성교회에서 진행됐으며, 복음의 역사가 150여 년 만에 완전한 순환을 이루는 뜻깊은 자리로 기록됐다...
  • 한국신학아카데미 2025 가을학기 1차 세미나
    “구약의 구원론… 하나님의 창조는 온누리의 구원 내포”
    한국신학아카데미(원장 김균진 박사)가 17일 오후 1시 서울 안암동 세미나실에서 ‘구약과 신약 구원관의 통합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2025년 가을학기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원장 김균진 박사(연세대 명예교수)의 진행으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선 김선종 전 호남신대 교수(구약학)가 발제하고, 배정훈 장신대 교수(구약학)가 논찬했다. ‘구약성서의 구원론’이라는 주제로 발제한 김선종 교수는 “하나님은..
  • 고상범 목사
    익숙함에 길을 잃은 교사에게
    교회학교 사역이 반복될수록 처음의 열정이 사라지고 의무감만 남을 때가 있다. 이것이 바로 매너리즘이다. 매너리즘(Mannerism)이란,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오는 습관적인 권태나 무감각을 의미한다. 처음 교사로 헌신했을 때의 벅찬 감격, 한 영혼을 가슴에 품고 기도했던 간절함은 점차 익숙한 일상에 묻혀 빛을 잃기 쉽다...
  • 2025 기독교변증컨퍼런스 개최
    “성경이 신화? 역사성·신뢰성에 대한 지성적 근거 제시”
    청주 서문교회와 부설 기독교변증선교연구소(소장 박명룡) 및 변증전도연구소(대표 안환균) 는 오는 11월 8일 오전 10시 청주 서문교회(담임 박명룡 목사)에서 ‘성경, 신화인가 역사인가?’라는 주제로 ‘2025 기독교변증컨퍼런스’를 갖는다. 주최 측은 이를 앞두고 16일 오후 서울 신길교회에서 이 컨퍼런스를 소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2025 기독교변증컨퍼런스는 오늘날 한국사회에 만연한 ..
  • 한국어린이전도협회 제9기 통일선교학교 개최
    제9기 통일선교학교, 10월 23일 개강… “북한 어린이 복음화 위한 장기 선교의 출발점”
    한국어린이전도협회(이하 한어전)가 주최하는 제9기 통일선교학교가 오는 10월 23일(목)부터 11월 20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진행된다. 이번 교육 과정은 북한 선교의 비전과 실제적 전략을 배우고, 통일 이후 북한 어린이 복음화를 준비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통일선교학교는 총 5주 과정으로 구성되며, 각 주마다 다른 강사진이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맡는다. 첫째 주에..
  • 2025 재한 몽골인 추석 수련회 개최
    ‘2025 재한 몽골인 추석 수련회’ 성료… 자녀교육 중심의 새로운 사역 방향 제시
    ‘2025 재한 몽골인 추석 수련회’가 지난 10월 7일부터 9일까지 강원 원주 명성수양관에서 2박 3일간 개최됐다. 이번 수련회에는 재한 몽골 교회 26곳에서 총 432명이 참석했으며, 이 가운데 어린이와 청소년이 122명으로 집계돼 세대 간 참여가 조화롭게 이루어졌다. 이번 수련회는 모스타(MOngolian STudents All nations), DMN(디아스포라 몽골리안 네트워크), ..
  • 미스바 대구기도성회 개최
    ‘미스바 대구기도성회’ 열린다… 회개와 민족 부흥 위한 연합 기도운동
    한국교회의 회개와 부흥, 그리고 민족의 위기 극복을 위한 대규모 연합 기도운동이 대구에서 열린다. 오는 10월 17일(금)부터 18일(토)까지 이틀간 대구 달성군 사문진교회(담임 민경수 목사)에서 개최되는 ‘미스바 대구기도성회’는 전국 각지의 교회와 성도들이 모여 나라와 교회를 위해 합심하여 기도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 웨슬리신학연구소 10월 웨슬리신학세미나 개최
    웨슬리안 성결론, AI·과학시대 복음 사역의 새 지평
    서울신학대학교 웨슬리신학연구소(소장 김성원 교수)가 16일 오전 이성봉기념관 강당에서 10월 웨슬리신학세미나를 개최했다. 행사는 온라인 줌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이날 ‘AI 시대 웨슬리안 성결론의 새로운 지평’이라는 주제로 강연한 김성원 박사(전 나사렛대 부총장, 교수)는 “웨슬리 신학의 핵심인 성결론은 18세기 영국의 교회 부흥에 머물지 않고, 19세기와 20세기의 미국의 성결 운동과 세계..
  •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박성진 교수 초청 강연 개최
    다윗과 밧세바 이야기 속 ‘아이러니’에 대한 신학적 고찰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4단계 BK21 어깨동무사업(팀장 임성욱 교수)은 최근 미국 미드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아시아학 학장인 박성진 교수(구약학)를 초청해 특별 강연을 개최했다. 이번 강연에서 박성진 교수는 ‘사무엘하 11:1–5의 이야기 구조에 나타난 아이러니의 반복 사용(Repetitive Irony in Narr..
  • 한동대학교 ‘ICT NEXT FRONTIER 해커톤’ 대상·우수상 석권
    한동대, ‘ICT NEXT FRONTIER 해커톤’ 대상·우수상 석권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가 ‘2025 동북권 ICT NEXT FRONTIER 해커톤’에서 대상과 우수상을 동시에 수상하며 창의적 AI 활용 역량을 입증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대회는 동북권 ICT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지역 사회의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와 제품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강릉 리카이 샌드파인 컨벤션에서 무박 2일간 진행됐으며..
  • 이춘성 교수
    “한국, 세대 간 종교 격차가 가장 큰 나라”
    이춘성 목사(한국기독교윤리연구원 사무국장, 분당우리교회 협동목사)가 최근 한국기독교윤리연구원 홈페이지에 ‘세속화와 세대 격차에 대한 최신 연구: 한국 교회는 다음 세대를 위한 전략이 있는가?’라는 주제의 칼럼을 게재했다. 이 목사는 “지난 8월 19일, 스위스 로잔 대학과 영국 옥스퍼드 대학, 그리고 미국 메릴랜드 대학의 연구자들이 여러 여론조사 기관에서 실시한 자료를 분석해 111개국의 종..
  • 포스코홀딩스 석좌교수로 임명된 한동대 김인중 교수
    한동대 김인중 교수, 포스코 홀딩스 석좌교수로 임명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는 일반대학원장 김인중 교수가 포스코 홀딩스 석좌교수로 임명됐다고 15일 밝혔다. 임기는 2025년 10월부터 2028년 9월까지 3년이다. 김 교수는 인공지능(AI) 분야 석좌교수로서 포스코의 기술 발전과 대학-기업 간 연구협력 방안을 기획·추진하게 된다. 김 교수는 KAIST에서 전산학으로 학사·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2006년 한동대에 부임해 현재 일반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