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이 열린 가운데 초청된 배우와 영화인들이 레드카펫을 지나고 있다.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2일 개막했다. 올해로 19회를 맞은 이번 영화제는 11일까지 부산 지역 33개 관에서 79개국 313편의 영화를 상영한다.

이날 오후 7시 부산 해운대 '영화의 전당' 야외극장에서는 일본 영화배우 와타나베 켄과 문소리의 사회로 영화제 개막식이 열렸다. 와타나베 켄은 에너지 넘치는 진행으로 관객의 환호를 받았다. 영화제 조직위원장인 서남수 부산시장은 개막 선언에서 "영화제를 즐겨달라"고 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국내외 유명 배우를 비롯한 영화인 100여 명이 참여했다. 탕웨이를 비롯해

이어 '뉴 커런츠' 부문 심사위원장인 이란의 아스가르 파르하디 감독 등 외국 게스트 20여 명도 자리를 함께했다. 개막식이 열린 야외극장 안팍에는 내빈과 부산시민, 한류 스타를 보기 위해 몰려든 일본과 중국의 팬들로 가득했다.

개막식에 앞서 오후 6시 10분께 시작한 레드 카펫 행사에는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받은 홍콩의 쉬안화(許鞍華) 감독을 비롯해 정우성·안성기·김희애·엄정화 등 톱스타들을 비롯해 중국 여배우 탕웨이가 차례로 등장했다.

2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에서 열린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에서 사회자를 맡은 배우 문소리와 일본 배우 와타나베 켄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뉴커런츠 부문 심사위원장인 아스가르 파르하디 감독과 심사위원인 디나 이오르다노바 교수, 배우 수하시니 마니라트남, 철학자 자크 랑시에르도 레드카펫을 밟았다. 영화 '화장'으로 영화제를 찾은 임권택 감독은 김규리와 김호정 두 여배우와 함께 영화제를 찾은 관객을 맞이했다. 레드카펫의 마지막은 개막작인 '군중낙원'의 도제 니우 감독과 배우 롼징톈, 첸지안빈, 완치안, 첸이한,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장식했다.

쉬안화 감독은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받은 뒤 "영광스럽다. 영화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했다. 쉬안화 감독은 탕웨이가 주연한 '황금시대'로 영화제를 찾았다. 심사위원과 개막작 소개로 영화제의 막이 공식적으로 올랐다.

개막작 '군중낙원'은 중국과 대만이 극렬하게 대립하던 1960년대 대만의 최전선 금문도에 설치된 공창 '831다방'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영화제 위원회는 "대만과 중국 본토 갈라지면서 생긴 이산민의 아픔, 여성에 대한 도덕적 관념, 억압적 군대 문화 등 60, 70년대 대만의 사회의 자화상을 잘 그려냈다"고 개막작으로 선정한 이유를 밝혔다. '군중낙원'을 연출한 도제 니우 감독은 앞서 이날 오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어린 시절 허우샤오시엔 감독의 영화에 출연해 한국에 온 적이 있다"며 "이제는 감독으로 한국에 오게 돼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그는 '군중낙원'을 통해 "역사의 소용돌이와 운명에 슬퍼할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며 "한국인들은 중화민족의 이런 슬픔을 가장 잘 이해할 것"이라고 전했다.

11일 폐막작은 홍콩의 리포청 감독이 연출한 '갱스터의 월급날'이다. 폐막식에선 '뉴커런츠' 부문에 상영된 아시아 신인 감독의 장편 영화 중 두 편을 선정해 '뉴커런츠상'(상금 3만달러)을 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부산국제영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