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병에 속하는 아토피부부염 치료에 비타민 B12의 항염작용을 이용한 치료법이 대안으로 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토피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며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피부 질환으로 치료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앙대학교병원은 피부과 김범준 교수가 최근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비타민 B12의 효능(Efficacy of adenosylcobalamin in relieving xerotic pruritus symptoms of atopic dermatitis)'에 관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고 5일 밝혔다.

김범준 교수는 비타민 B12의 두 가지 활성형 중 하나인 아데노실코발라민(adenosylcobalamin)을 이용해 도포제를 만들었다.

비타민 B12은 성질이 불안정해 보존이 어렵고 피부로 흡수시키기 힘들어 다른 전달물질을 첨가해 비타민 B12의 흡수율을 높이고 분해가 되지 않도록 했다.

김범준 교수는 이렇게 만들어진 젤 형태의 비타민 B12 도포제를 2세에서 12세의 아토피피부염으로 진단받은 환아 22명(남12명-여10명)에게 하루 2회씩 8주 동안 도포하며 치료한 결과 모든 환자들에서 가려움증, 병변의 형태, 건조감, 표피수분손실도 등이 호전됐다고 밝혔다.

아토피피부염 정도를 나타내는 SCORAD(Scoring Atopic Dermatitis) 지수는 치료 전 21.95에서 치료 4주후 13.92, 8주후 6.56으로 크게 향상됐으며, 피부 수분값과 표피수분손실도 또한 현저히 개선됐다.

또한 아토피 환자의 비타민 B12 치료 후 만족도 조사에 있어서도 22.73%가 매우 만족, 50%가 만족감을 표시했으며, 나머지 27.27%도 아토피가 어느 정도 개선된 것으로 인식해 임상시험에 참가한 모든 환자가 대체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범준 교수는 "비타민 B12는 정확한 치료 기전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가려움증이나 홍반 등을 일으키는 염증성 물질을 억제해 증상을 완화시키고 피부병변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번 임상연구 결과는 국소 비타민 B12를 직접 아토피피부염 환아에 적용해 효과와 안정성을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특히 국소 스테로이드의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하던 어린이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위한 안전한 치료제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SCI급 논문인 유럽피부과학회지(Journal of the 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and Venereology) 2014년 최신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아토피치료제 #비타민b12 #가려움증에비타민B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