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료원 고비용 구조 개선한다
    서울시가 서울의료원의 고비용 구조 개선에 나선다. 서울시는 25일 서울의료원(원장 김민기)의 9개 혁신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시 산하 의료기관의 혁신까지 이끄는 공공의료 모델병원이 되겠다고 선언했다. 9가지 혁신약속은 크게 ▲비용혁신, ▲서비스혁신, ▲시스템혁신 3개 분야로 구성된다...
  • 서울시 밤섬
    [포토뉴스] 대청소 앞둔 철새 보금자리 '밤섬'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본격적인 조류 산란기(4~6월)가 다가옴에 따라 새들에게 안락한 보금자리를 제공하고, 생태경관 향상을 위해 25일 '밤섬' 정화활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년 정활활동은 밤섬의 주요 식물군인 버드나무에 하얗게 쌓인 민물가마우지 배설물을 물로 깨끗하게 씻어내는 물청소가 주로 진행된다. 고홍석 한강사업본부 본부장은 "이번 밤섬 정화활동을 통해 수상 및 육상 동식물이 살기 ..
  • 서울시 미래인지적 시정운영 한축 세우다
    서울시가 저출산‧고령화, 도시 노후화, 에너지 고갈 등 급변하는 사회변화로 인한 서울의 미래를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문가 23인의 '미래서울자문단'을 구성 완료하고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시는 25일 오후 5시 서울시 신청사 간담회장에서 박원순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서울자문단' 위촉식을 개최한다. '미래서울자문단'은 미래학, 과학기술, 사회학,..
  • 경기도 러시아 자원과 기초과학기술 시너지 내기 나서
    경기도와 러시아 스베르들롭스크주가 자매결연을 맺고 교류협력 관계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경기도는 지난 2012년 스베르들롭스크주와 우호협력을 맺은 바 있어, 이번 자매결연으로 양 지역 관계가 더욱 긴밀해 질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블라소프 블라디미르(Vladimir Vlasov) 스베르들롭스크주 부총리는 25일 오전 11시 30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자매결연식을 하고..
  • 15.3.24 시니어정상전 조훈현 최규병
    [바둑] 조훈현, 시니어 바둑 클래식 3관왕 달성
    조훈현 9단이 '시니어 바둑 클래식' 마지막 다섯 번째 대회인 '시니어 기성전' 정상에 올랐다. 24일 한국기원 4층 본선대국실에서 열린 '2014∼2015 시니어 바둑 클래식' 토너먼트 최종 5차전 '시니어 기성전' 결승에서 조훈현 9단이 최규병 9단에게 297수 만에 승리하며 '시니어 기왕전(12월)'과 '시니어 국기전(1월)' 우승에 이어 '시니어 바둑 클래식' 첫 3관왕 달성에 성공했..
  • "한쪽 눈 안보여도 1종 면허 딸 수 있어야"…인권위 개선권고
    국가인권위원회는 25일 시력을 기준으로 하는 현행 운전면허 제도가 시각장애인들의 인권을 침해한다며 경찰청장에 개선을 권고했다. 앞서 최모씨 등 6명은 한쪽 눈이 실명되거나 저시력인 상태이다. 하지만 다른 한쪽 눈은 시각장애가 없어 운전에 지장이 없음에도 운전능력에 대한 개별적인 검증절차 없이 기존 규정에 따라 제1종 운전면허 취득을 일률적으로 제한하는 것은 시각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이라..
  • 추락한 독일 여객기에 음악인들·고교생16명 탑승
    24일 추락한 독일 여객기는 탑승자 150명이 전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현장이 오지여서 생존 여부 등 구체적 사실을 파악하기 어렵고 희생자들의 국적도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프랑스 당국은 이날 오후(현지시간) 일몰로 추락한 저먼윙스 항공기의 잔해 수색을 중단하고, 25일 아침부터 수색 작업을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여객기 추락사고의 이모저모를 살펴본다. ◇ '..
  • 독일 여객기 알프스에 추락…"탑승자 150명 전원 사망"
    승객과 승무원 등 150명을 태우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독일 뒤셀도르프로 가던 여객기가 24일 프랑스 알프스 지역의 오지에 추락했다. 구조 수색대가 사고 지역으로 급파됐으나 프랑스 대통령은 생존자가 없을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추락 지점은 메오랑-레벨 지역으로 인기 스키 휴양지인 프라 루에 가깝다. 그러나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접근 도로가 눈에 덮여 있어 추락 지점까지..
  • 독일 추락 항공기 블랙박스 찾아
    베르나르 카즈뇌브 프랑스 내무장관은 24일 프랑스 남부에 추락한 저먼윙스 A320의 블랙박스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카즈뇌브 장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블랙박스를 발견했으며 조사기관에 이를 전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승객 144과 승무원 6명 등 모두 150명을 태우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독일 뒤셀도르프로 가던 저먼윙스의 항공기는 프랑스 알프스 지역에 추락했다. 탑승객 전원이 사망..
  • 월간바둑 4월호
    [바둑] 월간바둑 4월호 출간...이동훈 5단 사진 실어
    바둑잡지 월간 '바둑' 4월호가 KBS바둑왕 이동훈 5단의 우승컵 사연을 커버스토리를 가지고 출간됐다. 이 5단은 랭킹 1위 박정환 9단을 2-0 영봉으로 꺾고 생애 첫 우승컵을 안아 화제가 됐다. 영상화보에서는 아쉽게 중국에 우승컵을 넘긴 농심배 최종전과 오정아의 5연승 활약이 인상적이었던 황룡사쌍등배 등의 세계대회를 비롯해 KBS바둑왕전 결승, 한국여자바둑리그 통합라운드 등을 조명했다...
  • 충남 안전용수 대책회의
    깊어지는 가뭄에 지자체들 대응 나서
    지구온난화로 '봄'가뭄이 심해지고 있다. 기상청은 3월 에 이어 4월 강수량이 평년(78.5㎜)과 비슷해 계속되는 가뭄을 해소하기에는 부족하고, 평년(101.7㎜)보다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는 5월 중순에야 완전히 해갈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같은 전망 속에 지자체들은 가뭄 예방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충청남도는 24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봄 가뭄 용수 공급대책 추진상황 보고회'를 ..
  • 덕종어보 내달 국내로 돌아온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25일 미국 시애틀미술관(관장 Kimerly Rorschach)과 함께 오는 4월 1일 오후 2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덕종어보 반환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반환식에는 시애틀미술관 관장, 기증자 유족(외손자 Mr. Frank S. Bayley)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문화재청과 미국 시애틀미술관이 덕종어보 반환에 합의할 수 있었던 것은 상대방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