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리턴' 사태로 물의를 일으킨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이 서울 강서구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12일 조사위원회 창문으로 대한항공 관계자가 바깥 상황을 보고 있다. 2014.12.12.   ©뉴시스

[기독일보 박성민 기자] 국토교통부의 항공안전감독관 대부분이 대한항공 등 특정 항공사 출신인 것으로 파악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노근 의원(새누리당)이 19일 국토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 항공안전감독관 16명 중 14명이 대한항공 출신이다. 운항자격심사관 10명까지 포함하면 26명 중 20명(76%)이 대한항공 근무경력이 있었다.

따라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건과 관련, 국토부 조사가 제대로 이뤄졌겠느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항공안전감독관은 운항(6명), 정비(5명), 운항관리(2명), 객실(2명), 위험물(1명) 등 5개 분야로 나뉘어 있다.

이들 중 7명은 직전까지 대한항공에서 근무했으며, 7명은 대한항공에서 근무하다가 다른 항공사를 거쳐 국토부 감독관이 됐다. 나머지 2명은 각각 아시아나항공과 외국항공사 근무경력을 갖고 있다.

조종사 출신으로 이뤄진 운항자격심사관은 10명 중 6명이 대한항공 출신이다. 아시아나항공 출신도 3명이나 됐다.

국토부 조사에서 '대한항공 봐주기'라는 편파 수사 논란도 이 때문이다.

확인결과 국토부 항공감독관 6명 중 일반 공무원 4명을 제외하고, 2명 모두 대한항공 출신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와 관련 서승환 장관은 '공정성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며 진화에 나섰다.

서 장관은 지난 16일 국토부 기자단 만찬에서 "조사관 중에 대한항공 출신이 들어가 있지만 자신있게 단언하건데 (공정성은)전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며 "조사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없다고 100% 확신 갖고 얘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항공안전감독관은 기술적 요인 파악해 전해주는 역할이지 직접 조사에 영향 미치는 부분은 기술적 요인 외에 현실적으로 없다"며 "다른 채널에서 감독관 충원이 가능한지 지속적으로 검토하겠지만 지금 국토부 직원으로 일하는 상황에서 과거는 (조사에)영향을 안 준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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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대한항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