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남측 김기웅(왼쪽 )수석대표와 북측 박철수(오른쪽)대표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남북개성공단 4차실무회담이 열리고 있다.   ©뉴시스

17일 개성공단에서 열린 공단 정상화를 위한 4차 실무회담에서 남북이 재발방지책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결국 합의서 도출에 실패한 채 회담을 마쳤다.

지난 회담과 마찬가지로 우리측은 '발전적 정상화'라는 원칙하에 공단 중단 사태에 대한 재발방지책을 강조했지만 북측이 진전된 입장을 보이지 않아 회담은 '쳇바퀴 양상'을 보였다.

남북 대표단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전체회의 2번, 수석대표 접촉 3번 등 모두 5차례 접촉을 갖고 지난 3차 회담에서 교환한 합의서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집중 조율했지만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정부는 북측에 개성공단 가동중단 재발방지를 실제로 보장할 수 있고 공단을 발전적으로 정상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합의서에 담겨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 반면, 북측은 재발방지책과 관련해 진전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조건 없는는 조속한 공단 재가동이라는 기존 입장이 반영된 합의안을 제시했다.

또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제도적 보장 방안에 대해서도 남북간 입장차이가 여전히 큰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측 김기웅 수석대표는 4차회담을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우리 측은 합의서의 본질적인 문제가 재발방지 보장 조치이고 이와 관련해 북측이 진전된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며 "여타 합의서 수정본, 투자 보장 문제,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제도적 보장안에 대해 우리 측과 여전히 큰 차이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대표는 또 "북측이 일부 수정한 합의사안을 제시했지만 기존의 안과 큰 차이가 없었다. 우리도 합의안을 수정해 제시하지 않았다"며 "이번 회담에서 완제품과 원부자재 반출 문제는 별도로 논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남북은 양측이 제시한 합의안을 충분히 검토한 뒤 22일 개성공단에서 5차 회담을 열고 개성공단 정상화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개성공단정상화 #개성공단4차실무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