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 터너 신임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20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 조지워싱턴대 한국학연구소에서 열린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줄리 터너 신임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20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 조지워싱턴대 한국학연구소에서 열린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중국이 바로 지난주까지 대량의 탈북자들을 송환했다는 최근의 신뢰할 만한 보고에 매우 심가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터너 특사가 지난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메리칸디플로머시하우스에서 언론 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줄리 터너 신임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20일(현지시간) "중국이 바로 지난주까지 대량의 탈북자들을 송환했다는 최근의 신뢰할 만한 보고에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터너 특사는 이날 미 워싱턴DC 조지워싱턴대 한국학연구소에서 열린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지적한 뒤 "국무부는 중국 측에 이런 문제들을 계속 제기하고 있으며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것을 포함해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터너 특사는 탈북민들이 필요한 경우 제3국으로의 이주 등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다른 국가들과 협의할 예정이라고도 언급했다.

강제북송 문제에 대한 중국의 반응과 관련해서는 "미국 정부는 오랜 기간 중국 정부에 이 문제를 제기해왔다"며 "지난주 사건 등 가장 최근 사례도 당연히 문제제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통상적으로 외교적 대화는 공개하지 않는다"며 중국이 강제북송을 인정했는지 여부 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한편 터너 특사는 북한 내 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탈북민들의 증언을 모을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제 주요 목표 중 하나는 미국에서 더 많은 탈북자들의 증언을 들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이는 미국에 있는 수많은 탈북민들이 얘기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이어 "미국 내 점점 더 많은 탈북민이 있으며, 그들 중 대부분은 놀라운 일을 하고 있다"며 "그들에게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터너 특사는 "마찬가지로 서울에서도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를 돕기 위해 같은 종류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인권특사는 지난 2004년 발효된 북한인권법을 토대로 만들어진 자리다. 대사급 직책으로, 법에 따라 미국의 북한 인권 관련 정책 전반에 관여한다.

지난 2017년 1월 로버트 킹 전 특사가 퇴임한 후 무려 6년이 넘게 공석이었으나, 지난 13일 한국계 미국인인 터너 특사가 공식 취임했다. 터너 특사는 취임 직후 방한해 통일부 등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북한은 터너 특사가 활동을 시작하자 민감히 반응하고 있다. 이날도 조선중앙통신 담화를 통해 "악의와 음모로 가득찬 쥴리 터너의 정치적 행적은 미국의 '인권' 정책이라는 것이 적대적 편견과 비방중상으로 가득찬 흑색비난 선전에 불과하며 그 근본은 대조선 적대시 정책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입증해주고 있다"고 반발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줄리터너 #북한인권 #미국북한인권특사 #터너 #가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