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 업무보고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승호 인사혁신처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권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 업무보고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승호 인사혁신처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권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뉴시스

중장기적인 통일 정책을 구상하는 민간 자문기구인 '통일미래기획위원회'가 28일 출범했다.

통일부는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인선을 완료하고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장관 훈령)을 발령했다고 28일 밝혔다.

위원회는 통일부 장관의 자문기구로서, 정치·군사, 경제, 사회문화, 인도·인권, 국제협력 등 5개 34명으로 구성됐다.

초대 위원장은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맡는다. 김 교수는 이명박 정부 시절 대통령실 통일비서관과 인권대사 등을 지냈다.

정치·군사 분과는 김천식 '통일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모임' 이사장, 경제 분과는 김병연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사회문화 분과는 현인애 이화여대 통일학연구원 객원연구위원, 인도·인권 분과는 이정훈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 국제협력 분과는 김재천 서강대 국제대학원 원장이 각각 분과위원장으로 위촉됐다.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이 5개 분과에 고르게 배치됐으며, 노태우 전 대통령의 아들인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원장은 사회문화 분과 위원에 포함됐다.

이들 임기는 1년이며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위원회의 원활한 역할 수행에 필요한 분야별 전문성과 경험을 고려했으며, 남북 사회를 모두 경험한 북한이탈주민을 5개 분과에 배치했다"며 "각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3040 세대를 비중 있게 참여시켰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신(新) 통일미래구상, 담대한 구상 등 통일미래의 정책 개발과 국내외 공감대 확산의 중심적 구실을 하게 된다. 정부의 공식 통일방안인 '민족공동체통일방안'의 세부 내용을 자문하는 셈이다.

신 통일미래구상은 한반도 평화와 민족 번영을 위한 중장기 구상으로, 상반기 중 구상내용을 구체화해 연내 확정할 계획이다. 자유·인권·소통·개방 등 보편적 가치 실현을 통한 자유민주적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회의는 매분기마다 한 차례씩 정례적으로 개최한다. 첫 회의는 다음 달 중순 권영세 장관 참석 하에 열릴 예정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각계 간담회, 공개 세미나, 국제협력대화 등 국내외 공론화 사업을 수행하면서, 통일미래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지지기반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통일미래기획위원회」를 중심으로 통일미래의 청사진과 추진 전략을 재정립함으로써 통일미래를 체계적으로 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통일 #통일부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새통일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