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명사회의 물질화’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문학적 감수성 회복’과 ‘기독 인문주의의 발전’에 관심을 쏟고 있는 이충재 시인이 지난 달 27일 구리문화원에서 열린 ‘문학의 밤’에서 주제강연을 맡았다. 이충재 시인은, 시인이자 문학평론가는 한국성서대학을 졸업한 배경을 가지고 신앙 가치에 기반을 둔 문학적 순수성과 사유를 추구한다. 또한 일반 직작생활을 하는 직장인으로서 그의 문학은 삶과 .. 
“공적신학의 기독교 정체성 약화 가능성 고민해야”
공적신학은 교회의 공적 영역에서의 책임을 일깨워주고 그 책임을 감당할 수 있도록 도전한다는 점에서 분명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하지만 공적신학의 논의들을 보다 보면 몇 가지 의문점을 갖게 된다. 가장 먼저 갖게 되는 의문점은 공적신학은 지나치게 순진한 관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예를 들어 공적신학의 대표적 학자 중 하나인 스택하우스의 경우 모든 인간은 합리적인 이성을 소유.. 
한남대, 창업지원 성공전략 모델 소개 세미나 열어
한남대 산하 대전국제개발협력센터(원장 윤태용)가 ADB(아시아개발은행) 관계자와 개발도상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남대의 창업지원 성공전략과 모델을 소개하는 세미나를 8일 한남대 메이커스페이스 및 대덕밸리캠퍼스에서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라오스, 인도, 스리랑카, 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파키스탄 등에서 70여 명이 참석해.. 
성경, 왜 무엇에 초점을 맞춰 어떻게 읽을 것인가?(2)
하나님의 말씀은 천지에 충만하시며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며 알파와 오메가이시다. 하나님의 말씀은 개인과 국가와 민족의 흥망사는 물론 우주의 질서와 음부의 사망 권세를 다스리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인 신구약 성경을 읽고 마음 판에 새겨야 할 이유다. 이는 불교의 윤회사상과는 다르다. 하나님이 처음이고 끝이기 때문이다. 우리 민족에게 익숙한 음양과 오행에 의한 자연 이치와 세상.. 
[사설] 이승만 기념관 건립, 국민 참여가 중요하다
초대 대통령 이승만 기념관 건립을 위한 국민 성금운동에 윤석열 대통령이 동참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1일 “윤 대통령이 범국민 모금 운동에 동참하고자 이승만 대통령 기념재단에 500만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민간 차원에서 진행되는 기념관 건립 모금운동에 윤 대통령이 동참한 건 특별한 의미가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9월 기념관 건립 모금을 시작할 때 ‘1호 기부’도 검토했으나 ‘국민 모금’ .. 
선린대, ‘드러머 리노’ 초청 채플 특별공연 진행해
선린대학교(총장 곽진환)가 지난달 31일에 인산관 채플실에서 ‘2023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채플 특별공연(드러머 리노가 초청)’을 진행했다고 최근 밝혔다. 드러머 리노는 젠하이저 인터네셔널 엠버서더 선정, 리갈팁 선정 아시아최초 월드대표뮤지션 50인에 등재, 사운드브레너 월드뮤지션 5인에 선정 됐으며, 올투게더 아시아 어워즈를 수상하고 2018년에는 평창 올림픽의 라이브사이트에서 피날레 .. 
“인공지능에 대한 윤리적 우려… 신앙 지도자 관점 고려해야”
과학, 기술, 신학 분야에 종사하는 영국의 기독교 지도자들이 인공지능에 관한 국내 및 국제 토론의 일환으로 신앙과 신념 공동체를 요청하는 공개서한에 서명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미셸 도넬린(Michelle Donelan) 과학부 장관에게 보낸 서한에는 패러데이 과학종교 연구소의 그레이엄 버드(Graham Budd) 소장, 런던 스펄전 칼리지 디지털 신학센터 소장 필립 맥.. 
서울국제사랑영화제·통일과나눔, ‘통일’ 주제 단편영화 사전제작지원 공모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필름포럼을 운영하는 (사)필레마가 ‘통일의 빛 프로젝트’ 단편영화 사전제작지원을 공모한다. 필레마는 “‘통일의 가치’를 함유하는 단편영화를 제작하고자 하는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다양하고 창조적인 방식으로 남북한의 통일을 표현한 작품들을 기다린다”며 “단편영화 제작에 관심이 있거나 이를 준비 중인 영화인들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했다. ‘지원요건’은 30분 내외의 단편영.. 
올리벳 행복대학, 알코올 중독 예방 세미나 온라인 개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장려하고 알코올 의존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오는 11월 23일 저녁 7시에 '알코올중독 예방 세미나'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이번 세미나는 상담학 박사 최유니스 강사가 진행하며, 알코올 의존과 남용에 대한 이해부터 예방 및 대처 방안까지 포괄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설득
정도연 선교사(국제사랑의 봉사단)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순종은 주님 앞에 갈 때까지 멈추지 않고 연장해 가야 한다. 모든 순종의 꼭지점에는 다음 순종을 이어갈 지혜가 있었다’고 고백한다. 이 책은 ‘아벨’부터 ‘다윗’까지, 성경에 등장한 사람들의 믿음과 삶을 순종의 관점으로 묵상하고, 세 가지 대지로 나누어 정리한 것이다... 
DS투자증권, 발달장애인 미술작가 채용과 함께 밀알복지재단에 후원금 전달
밀알복지재단(이사장 홍정길)은 DS투자증권(대표 김현태)이 발달장애인 작가 양성을 위해 780만 원을 후원했다고 8일(수) 밝혔다. 서울시 영등포구에서 진행된 후원금 전달식에는 밀알복지재단 정규태 장애인식개선센터장, DS투자증권 김현태 대표, 전민재 발달장애인 작가와 어머니가 참석했다... 
예장 합동 ‘섬김이 대회’… 오정호 총회장 “교회 세우는 일꾼 되자”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총회장 오정호 목사, 이하 예장합동)가 최근 대전 새로남교회(담임 오정호 목사)에서 ‘교회여 일어나라 섬김이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제108회기 총회 임원 등 3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1부 예배는 서기 김한욱 목사의 인도, 회계 김화중 장로의 기도, 회록서기 전승덕 목사의 봉독에 이어 방신제 교수(총신대학교 교회음악과)가 특송을 했다...
많이 본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