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님이 만드신 이 세상에 항상 악이 존재하고, 고통을 겪는 사람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문명의 그늘에서 인간은 자연재해에 비할 수 없는 비인간적인 고통을 겪으며 쓰러지고 있습니다. 반복되며 가속화되는 악과 고통을 이겨낼 지혜를 찾게 하옵소서. 고통받는 의로운 사람 욥을 통해 악과 고통을 넘어 의로움과 희망으로 가는 힘과 지혜를 얻게 하옵소서. 의로움에도 불구하고 고통을 당한 욥을 위로하기 위.. 
[구원론] 견인교리 최종정리(1)
지난 번 우리는 구원의 확신에 대해 반드시 필요한 지식과 그 필요성, 그리고 구원을 보장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약속을 더욱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실로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구원에 대한 확신보다 더 큰 위로와 안심은 없을 것입니다. 정리하면, 성도의 견인이란 하나님으로부터 선택을 받은 성도가 은혜의 상태에서 떨어질 수 없으며 구원을 상실할 수 없다는 칼빈주의 교리로서 다른 말로 성도의 ‘궁..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2)
독일 루터교 신학자 루돌프 불트만(1884-1976)은 19세기 독일 복음주의 신학자 마르틴 캘러(Martin Kähler, 1835-1912)의 주장, 말하자면, 복음서는 부활한 그리스도에 대한 초대교회의 증언이지 결코 역사적 예수에 대한 전기가 아니라는 사상을 양식비평을 통하여 극단화시켰다. 캘러는 1896년 그의 저서 『소위 사실적(史)實的) 예수와 역사적 그리스도』(Der sogena.. 
권영세·김영배 의원, 추수감사절 맞아 예배 드려
권영세 국민의힘 국회의원(전 통일부 장관)과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추수감사절을 맞아 19일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예배를 드렸다. 이날 이영훈 담임목사는 설교 후 두 사람을 소개하면서 “추수감사절에 여야의 대표적인 두 국회의원이 우리 교회를 방문해 함께 앉아 예배를 드렸는데 이 모습처럼 우리 국회가 여야로 평행선을 가르고 싸우지 말고 이제 하나가 되어서 상생과 화합의 정치를 이루시기 바.. 
“로잔언약의 가장 중요한 것은 복음을 전하는 것”
내년 9월에 개최되는 제4차 로잔(Lausanne)대회를 앞두고 한국 준비위원회 측에서 한국교회에 로잔대회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위해 함께 기도로 동참해 주기를 호소하는 ‘평신도 지도자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18일 정동제일교회(담임 천영태 목사)에서 열린 이번 컨퍼런스는 제4차 로잔대회 공동조직위원장인 이재훈 목사(온누리교회), 한국준비위원장인 유기성 목사(선한목자교회 원로), 한국준.. 
[사설] 합동·통합 두 교단의 선한 ‘의기투합’
한국 장로교회 양대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과 통합총회 임원들이 교회의 회복과 대한민국 회복을 위해 동력을 모으기로 했다. 지난 17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제108회 들어 첫 임원연석회의를 가진 두 교단은 이날 ‘한국교회여 일어나라! 대한민국이여 일어나라!’ 제목의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북한인권문제 등에 공동 대처해 나가기로 다짐했다... 
“변화하는 시대에 반응하고 복음적 강단 회복해야”
신동아학원 차종순 이사장, 지구촌교회 최성은 담임목사, 지앤엠글로벌문화재단 강신익 대표 등이 강사로 참여한 가운데 최근 전주대학교에서 ‘전주대 2023 목회자 사모 세미나’가 열렸다. ‘하나님 안에서 Reset’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 세미나에는 전북지역 목회자와 사모 35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지난 여름 ‘블레싱 전주’ 사역 이후 현지 교회 목회자들의 ‘선교적 교회 공동체.. 
한교연, 소외된 이웃들과 김장김치 6천kg 나눠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송태섭 목사, 이하 한교연)이 지난 16일 서울 관악구 세광중앙교회에서 ‘2023 사랑의 김장나눔 대축제’를 열어 직접 담근 김장김치 6,000킬로그램(10kg 600박스)을 소외된 이웃들과 나눴다. 한교연 여성위원회(위원장 김옥자 목사) 주관으로 열린 이날 김장담그기& 나누기 행사에 앞서 개회식에선 사무총장 최귀수 목사의 사회로 공동회장 장시환 목사가 기도했고, 대표회.. 
[아침을 여는 기도] 누구에게 평화를 주십니까
팍스 로마나, 로마의 평화는 로마제국의 황제가 힘으로 다른 나라를 정복해서 안정을 이룬 평화입니다. 평화를 이루는 힘을 우리는 군사력이나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권력, 경제력, 지식 같은 것이 평화를 이룬다고 여깁니다. 평화를 누리기 위해서는 힘이 있어야 하고 힘이 없으면 누릴 수 없다고 여겼습니다. 그런데 우리 앞에는 예수님이 이루신 평화가 있습니다... 
팀 켈러 목사의 창조론에 대한 고찰
이윤석 박사(서울기독교세계관연구원 원장, 창조론오픈포럼 공동대표)가 18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제44회 창조론온라인포럼에서 ‘팀 켈러의 창조론 - 오래된 지구론 vs 유신진화론’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 박사는 “팀 켈러의 저서(한글 번역된 것만도) 30여권이나 창조론에 대해 다룬 것은 「The Reason for God(팀 켈러 하나님을 말하다)」 중의 제6장 한 챕터 밖에 없다”며 “이런.. 
“가장 힘든 분쟁 지역에도 갈 수 있게 한 하나님 사랑”
스위스에 본부를 둔 글로벌 긴급구호 전문 NGO 메데어(MEDAIR)는 1989년 스위스에서 시작해 현재 영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미국에 지부를 개설했다. 그리고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최근 한국에 진출했다. 메데어는 아프리카와 중동 등 일반인 접근이 쉽지 않은 국가를 대상으로 긴급구호, 인도주의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시급한 사안에 가장 먼저 도달해 빠르게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 이스라엘 총리 만나 기도… 방탄 구급차 21대 기증
미국의 복음주의 지도자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가 하마스의 공격으로 폐허가 된 이스라엘 남부의 비에리 키부츠를 방문한 후, 다음날인 15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를 만나 기도했다.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는 세계적인 복음주의 구호 단체인 ‘사마리아인의 지갑’(Samaritan’s Purse)과 ‘빌리그래함전도협회’(BGEA)의 회장이다...
많이 본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