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언
    [신보 추천] CCM 가수 두언, 두 번째 싱글 ‘나를 이끄소서’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 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잠언16:9)” “ 날 향한 주님의 뜻을 알게 하소서. ” 안정적이면서도 평안한 목소리로 찬양하는 두언이 부족한 자신을 인정하며 주님만 따라 가겠다는고백의 두 번째 싱글 ‘나를 이끄소서’를 최근 발매했다. 여러 드라마 OST를 탄생시킨 손연성이 자신의 은사를 찬양을 작곡하는데 쏟은만큼 감미롭고 따뜻한 ..
  • 크룩스
    [신보 추천] 남성 가스펠 보컬 그룹 CRUX(크룩스), 정규 1집
    일반 가수와 성악가들이 모여 특별한 하모니를 이루는 남성 가스펠 보컬 그룹 CRUX가 정규 1집 ‘CRUX vol.1’을 최근 발매했다. 무게가 있으면서도 부담이 없는 4성부 남성 찬양을 듣고 싶다면 크룩스가 부른 찬양들을 추천한다. 크룩스는 “십자가 뜻을 가진 크룩스의 이름처럼 늘 십자가의 사랑을 전하며 저희의 목소리가 나의 것이 아닌 그분의 도구로 사용되어지길 늘 기도하며 찬양하고 있..
  • 경건주의 지도자들
    신약 시대 이후 찬양과 음악의 발전
    신약 성경에는 구약 성경과 달리 음악과 찬양에 대한 자료가 많지 않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역사적으로 초대 교회 시기에 로마의 핍박과 박해로 드러내놓고 찬양을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시기의 예배는 다윗 시대의 성전예배 양식을 많이 따랐으며, 당시 그리스, 로마 시대의 음악과 접촉하면서 여러 교류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한편, 사도 바울은 고린도교회의 무..
  • 김명엽
    음의 높낮이로 하늘나라도 구경하고 은혜도 맛본다
    성경 신구약에 많이 등장하는 말씀이 있습니다.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고 마음으로 깨닫지 못하는 백성이여”(시35;5, 42;20, 43;8, 시69;23, 115;5, 135;16, 전2;14, 렘5-21, 겔12;2, 미13;17, 막8;18, 눅10;24, 롬11;8-10) 저는 이 말씀을 음악용어인 어화(語畫, word painting)에 빗대어 생각해보려고..
  • 강중현
    [신보 추천] ‘강중현 PRAISE & WORSHIP VOL.1 송축해 내영혼’
    4인조 남성 CCM그룹 에이멘의 리드 보컬이었고 온누리교회 성가대 지휘자로 사역하고 있으며 2015년 미니 앨범 ‘증명’을 통해 솔로 사역자로 활동을 시작한 강중현 씨가 그동안 유튜브 등에 올렸던 10곡의 커버곡을 모은 정규앨범 ‘강중현 PRAISE & WORSHIP VOL.1 송축해 내영혼’을 최근 발매했다. 자신을 찬양사역자로 고백하는만큼 이번 앨범의 곡들을 듣고 있으면 마음이 차분해지..
  • smt워십
    [신보 추천] SMT워십, ‘오직예수 Project 4’
    라스트 싱어 우승자 장한이 사모(예명 하니)가 보컬로 참여한 SMT워십 네 번째 싱글 ‘오직예수 Project4’가 최근 발매됐다. 대중들에게 인정받은 보컬 실력을 느낄 수 있으며 진정성 있게 불러 간절한 마음을 회복하게 한다는 평이다. 앨범 관계자는 “SMT워십의 4번째 싱글앨범 '오직주께'는 SMT워십의 슬로건 오직예수를 위해 살아가겠다는 마음을 담은 노래로 모든 것은 주님께 있다는 ..
  • 홈워십
    [신보 추천] 홈워십, 싱글 ‘주 날개 아래 거하리라’
    올해 2월부터 싱글을 발매하기 시작한 홈워십이 싱글 ‘주 날개 아래 거하리라’를 최근 발매했다. 잔잔한 기타 반주에 맞춰 부른 홍정호 씨의 목소리가 듣는 이들의 마음을 차분하게 한다는 평이다. 홈워십은 나지혜, 이요한의 프로젝트 팀이다. 나지혜는 피아노 연주자로 ‘나지혜 피아노 찬송가’ 앨범을 꾸준히 발표하고 있으며 다수의 CCM 작사, 작곡가로 활동 중이다...
  • 이순희 목사
    백송교회 이순희 목사, 4집 앨범 ‘빛을 발하라’ 출시
    백송교회 이순희 목사 4집 앨범 발매 기자간담회가 30일 오전 11시 인천 남동구 소재 백송교회 본당에서 열렸다. 1997년부터 복음 가수로 사역을 시작한 이순희 목사(백송교회)는 2000년 미국 애틀랜타 연합집회와 2001년 극동방송 출연을 계기로 찬양치유사역자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 다섯달란트
    [신보 추천] 다섯달란트, 싱글 ‘내가 만난 분’
    2014년에 싱글 ‘복음의 선물’을 발매한 이후 꾸준히 싱글을 발매해온 다섯달란트가 열한번째 싱글 ‘내가 만난 분’을 28일 발매했다. 다섯달란트가 작사와 작곡을 하고 밝고 따뜻한 발라드로 박고은 양과 박흥준 군이 듀엣 보컬로 노래했다. 찬양을 잘 부르고 서정적인 느낌이 들어 좋다는 평이다...
  • 아삽
    구약 시대 예배 음악가들
    다윗은 왕위를 솔로몬에게 물려준 후, 성전에서 봉사할 레위인의 역할을 정해주었다. 그는 자신의 손으로 성전을 짓고 싶었지만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셨고,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서 짓도록 하셨다. 성전에 관심이 많았던 다윗은 세상을 떠나기 전에 성전의 제도를 세워 주고 싶었다. 그래서 레위인들을 게르손, 그핫, 므라리의 후손들로 나누었고, 성전의 섬기는 일들을 정해 주도록 유언을 남겼다. 다..
  • 김명엽
    시의 맛을 느끼면 하나님을 더욱 아름답게 만나
    사도바울은 유대적 유산과 그레코-로마의 문화를 습득한 최고의 문필가요 신학자입니다. 그는 학문과 문화로 이름이 높은 다소의 명문 가정에서 태어나 수준 높은 교육을 받고, 더욱이 예루살렘에서 유대 사회의 정신적인 지주였던 가말리엘의 문하생인 것으로 보아 율법과 예언서, 율법 해석(미드라시), 수사학과 더불어 고대 그리스 문학과 예술까지도 높은 경지에 이른 분이라 생각됩니다. 사도바울이 쓴 열..
  • 김순영
    [신보 추천] 소프라노 김순영, ‘숨’
    독일 만하임 국립음악대학을 거쳐 2013년 제6회 대한민국오페라대상, 2015년 스테이지 톡의 뮤지컬 배우 부문 여우신인상을 수상한 실력파 소프라노 김순영 씨가 첫 CCM 음반 ‘숨’을 최근 발매했다. 김순영 씨는 이번 앨범에 크리스천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찬양 12곡에 대한 커버곡을 수록했다. 수록된 곡은 타이틀곡 ‘광야를 지나며’를 비소햇 ‘내 모습 이대로’ ‘여호와께 돌아가자’ ‘내 ..
  • 믿음앤리듬
    [신보 추천] 어 템포, ‘믿음 앤 리듬’
    “주 사랑으로 걸어가세 믿음위에 서서 두 발로 리듬을 그려내도록 걸어가세 리듬위에 서서 주의 걸음 우리 믿음되도록 걸어가세 믿음위에 서서 두 발로 리듬을 그려내도록 걸어가세 리듬위에 서서 주의 걸음 우리 믿음되도록” -가사 중에서- 다섯 명의 프로듀서가 모여 만든 음악협동조합인 어 템포(a tempo)가 믿음은 걷는 것이라는 의미로 행함이 중요하다는 것을 노래하고 있는 ‘믿음앤리듬’..
  • 서윤화
    [추천 신보] 서윤화, 싱글 ‘어두울수록 분명해지는’
    “어두울수록 분명해지고 힘겨울수록 명확해가네 변해가는 건 변해가고 의미 없는 건 흩어져가 오직 영원한 분 변치 않네ᅠ 더욱 내 삶에 가득하시네ᅠ 그날들도 지금도 주 동행하네 내 삶을 그가 이끄시네” -가사 중에서-..
  • 서영
    [신보 추천] 싱어송라이터 서영, 하나님의 계획
    서영 씨가 첫 CCM 미니앨범인 ‘하나님의 계획’을 최근 발매했다. ‘하나님의 계획’ ‘나의 사랑아’ ‘오직 주만 예배하리’ 3곡이 수록됐으며 모두 서영 씨가 작사, 작곡했다. 이번에 발매된 찬양은 소박하면서도 계속해서 듣게 되는 매력이 있다는 평이다. 서영 씨는 타이틀곡인 ‘하나님의 계획’에 대해서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은 영원하지 않지만, 영원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계획하셨기에 길이 ..
  • cts
    CTS K-가스펠 본선 25일부터 시작
    CTS기독교TV(회장 감경철)가 찬양을 통한 문화 사역을 위해 새롭게 기획한 ‘제1회 CTS 대한민국 K-가스펠(이하 K-가스펠)’ 오디션 프로그램 예선을 마치l고 25일부터 본선 시작한다. K-가스펠 예선전은 서울을 비롯해 대전, 대구, 전주, 부산 등 24개국 나라에서 참가했고, 영상 참여자까지 1,300명이 참가했다. 오디션 관계자는 “K-가스페 참가자들은 다양한 직업과 다양한 사연..
  • 인희
    [신보 추천] 싱어송라이터 인희, 싱글 ‘소망의 바다로’
    싱어송라이터 인희 씨가 극복프로젝트 세 번째 ‘확신’이란 주제로 싱글 ‘소망의 바다로’를 최근 발매했다. ‘그가 건지시리’와 ‘내 주 하나님 넓고 큰 은혜는’ 두 곡이 수록됐다. 민호기 목사가 프로듀싱에 참여했다. 앨범 관계자는 “그 어떤 환란과 어려움이 닥쳐와도 나를 흔들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내게 주신 말씀을 향한 확신이 있기 때문이다. 믿음을 가진 이들은 그의 변하지 않는 약속의 말씀..
  • 가진수
    찬양과 경배의 역사와 흐름
    구약 시대 찬양과 음악 등에 대한 예배 사역을 감당했던 사람들이 레위인(Levite)이다. 레위인들은 예배를 준비하는 일들을 했는데, 주로 피의 제사를 드리는 일,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을 수종 드는 일을 감당했다. 그들은 이스라엘의 절기를 따라 장막의 일을 수행했으며, ‘예배를 통해 각 절기의 비밀을 누리라’는 뜻의 장막의 일과 백성이 드린 예물을 관리했다. 진설병과 소제물을 가지고 제물을 ..
  • 램넌트워십
    [신보 추천] 램넌트워십 싱글 ‘사랑이 있어야 할 자리 (Feat. 김명선)’ 외 1곡
    램넌트워십이 올해 두 번째 싱글 ‘사랑이 있어야 할 자리 (Feat. 김명선)’를 최근 발매했다. ‘시선’ ‘내 삶은 주의 것’ 등을 발표한 싱어송라이터 김명선(40) 전도사가 피쳐링으로 참여했다. 김 전도사는 남편과 사별 후 ‘사랑이 남긴 하루’(복있는사람)를 발간하기도 했다. 램넌트워십은 오륜교회 청년국 워십팀이다. 램넌트(Remnant, 남은자)란 세상의 흐름을 좇아가지 않고, 고난..
  • 김명엽
    찬송가는 하나님을 향하고 가스펠 송은 인간을 향한다
    어거스틴이 정의한 ‘찬송의 3요소’(‘찬미’ ‘노래’ ‘하나님께 드려짐’) 중 세 번째 요소는 ‘하나님께 드려짐’입니다. 아무리 좋은 가사, 아무리 훌륭한 멜로디라 하더라도 하나님께 드려지지 않으면 찬송이 될 수 없습니다. 이미 언급했듯이 예배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인간의 응답’입니다. 예배는 하나님과 사람과의 만남이요, 하나님과의 대화이기에 우리가 부르는 노래가 독백, 독화(獨話)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