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성애 조장' 옹호·논란 '포항시인권기본조례안' 철회
    동성애를 조장·옹호 논란의 ‘포항시인권기본조례(안)’이 철회될 전망이다. 김상민 포항시의원은 지난 6일 박석진 포항성시화운동본부 대표본부장에게 전화를 걸어 “‘포항시인권기본조례(안)’을 철회하겠다”고 약속했다고 경북일보가 8일 보도했다...
  • 북한 미사일, SLBM 북극성 2형
    北, '美中 정상회담' 앞두고 '탄도미사일' 1발 발사
    북한이 미중 정상회담을 앞둔 5일 동해상으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인 '북극성 2형'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전 6시 42분경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불상의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며 비행 거리는 약 60여km"라면서 "한미 양국 군의 초기 분석 결과, KN-15(미국이 북극성 2형에 부여한 명칭) 계열 미사일로 평가하고 있다"고..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문재인 후보, "역대 대통령 공과는 역사이자 뛰어넘어야 할 과제"
    전날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문재인 후보가 4일 "대한민국은 건국 이후 역사에 많은 굴곡이 있었고 역대 대통령들은 공과가 있었지만 안아야 할 우리의 역사이고, 공과도 뛰어넘어야 할 우리의 과제"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국립현충원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서 대선에 임하면서 현충원을 참배하고 역대 대통령 묘역과 학도의용군 무명용사 묘역을 참배하면서 마음..
  • 이번주 5개 정당 대선 주자 최종 확정…본격 대선구도 출발
    오는 5월 9일 실시되는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불과 36일 앞둔 3일 대선 본선 구도가 '5자 구도'로 압축되고 있다. 이번 주에 마무리되는 주요 5개 정당의 경선이 큰 이변 없이 진행되면서 본선 대진표가 사실상 확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야권에서는 진보진영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현재까지 누적 득표율 59.0%로 안희정 충남지사(22.6%)와 이재명 성남시장(18.2%)를 크게 따..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신년사 YTN
    북한 '외부정보 접촉' 관련 처벌 '대폭 강화'
    북한이 최근 형법을 개정하면서 자본주의적 문화나 체제 비판적인 외부정보를 접하는 행위에 대해 처벌을 대폭 강화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의 2015년 개정 형법에 ‘퇴폐적인 문화’를 반입 또는 유포 불법보관(183조)하거나 '퇴폐적인 행위'(184조)를 할 경우 최고 10년 이하의 노동교화형에 처하도록 했다. 지난 2012년 ..
  • ‘뇌물’ 놓고 팽팽…구속 필요성도 대립 / KBS
    '박근혜 구속' 정치권, '역사적 비극'…보수·진보 시각차
    박근혜 전 대통령이 31일 구속된 것과 관련해 정치권은 "역사적 비극"이라는 공통된 입장을 보이면서도 각 진영별 시각차를 드러내며 향후 정치적 파장을 예고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은 전대미문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이자 몸통"이라며 "법과 원칙의 엄정함을 기준으로 판단할 때 구속은 당연하고 사필귀정"이라고 말했다...
  • 로켓
    美 국무부 "北 미사일 엔진시험 '대가' 치르게 해야"
    미국 국무부가 북한이 또다시 미사일 엔진 시험을 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국제사회에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고 29일 미국의소리(VOA)이 보도했다. 캐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이날 통화해서 북한이 지난 18일에 이어 24일에도 추가로 탄도미사일 엔진 실험을 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모든 나라는 가용한 채널과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단을 사용해 추가 도발은 용납할 수 없다..
  • 38노스 북한 제6차 핵실험 준비 정황
    "北 조만간 핵실험 유력"…풍계리·영변서 준비 정황 포착
    북한이 제6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유력한 복수의 정황이 포착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한미 연구소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는 지난 25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과 평안북도 영변 핵단지를 촬영한 상업위성 사진 분석 결과를 토대로 28일(현지시간) 이같이 말했다. 38노스에 따르면 과거 4차례 핵실험이 진행된 풍계리 핵실험장의 북쪽 갱도 입구에서 3~4대의..
  • 문재인 대선 출마
    '문재인 아들 취업 특혜 의혹' 연일 '갑론을박'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 아들의 취업 특혜 의혹이 연일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문 전 대표 측은 공식 입장은 내지는 않았지만 제기된 의혹을 부인하면서 앞으로 법적 대응까지 시사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문 전 대표의 아들 준용 씨가 석연찮은 채용일정과 필수 서류 미비, 입사 후 14개월 만에 이른바 '황제 휴직'을 했다는 등의 기존 의..
  • 여의도 국회의사당
    檢, 朴 전대통령 '구속영장' 청구…정치권 반응 엇갈려
    검찰이 27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수속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렸다. 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김성원 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한 것으로 이해한다"면서도 "불구속 수사를 바라고 있는 우리 당으로서는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더민주 경선 투표결과 유출 '발칵'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첫 대선후보 경선투표를 실시한 가운데 투표결과로 보이는 정보가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확산되면서 '투표결과 유출' 논란이 일고 있다.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면서 관련 내용 유포에 대한 '자제 협조'를 요청하고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