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국 교수 10주기 추모음악회 보도자료
김찬국 교수 10주기 추모음악회 ©연세대 신과대

[기독일보 조은식 기자] ‘예언자의 길을 몸을 보여준 스승을 기리는 한 오르가니스트의 아름다운 선율’

오는 8월 19일, 연세대 루스채플에서는 아주 특별한 음악회가 한여름 밤을 달굴 예정이다.

세계를 무대로 활동 중인 오르간 연주자 홍려희(Riyehee Hong)가 스승을 위해 준비한 헌정 음악회다. 그런데 그의 스승은 음악대학교 선생님이 아닌, 신학과 교수. 홍려희는 연세대 신학과 84학번으로 신학을 전공했다.

그가 입학한 1984년 9월, 한 명의 해직교수가 학교로 돌아왔다. 그의 이름은 김.찬.국. 1975년 긴급조치 1호 4호 위반이란 이름으로 해직이 된 진보 신학자였다. 독재정권에 맞서 투옥과 해직이 반복됐지만, 어떤 압력에도 굽히지 않고 정의 편에서 한길을 걸어온 故 김찬국 교수. 그는 학교로 돌아와서 민주화 운동을 하는 학생들의 든든한 비빌 언덕이 되어주었다. 시인이자 숙명여대 교수인 제자 김응교는 그런 스승을 이렇게 노래했다.

다투거나 권위를 따지지도 않았던

그를 미워하여 사자 굴에 던져 놓은

모리배를 위해 낮게 기도하고,

법정에서 제자들을 빨리 풀어달라며

유치원생처럼 울었던 사람

예언서에 등장하지 않는

이름 없는 예언자를 가르치며,

노동자 곁에 다가 갔던 그에게는

늘 김도 있고 찬도 있고 국도 있었다.

(고요 스승 중에서)

신학을 전공한 뒤, 미국 유학 중 우연한 기회에 오르간 연주자로의 재능을 발견하여 오르간 연주자가
된 홍려희 교수는 미국 성공회 대성당 음악감독, 휴스턴대학 이론학 강사로 활동하였고, 현재는 스페인에 거주하며 오르간 연주자로 활약 중이다. 그는 스승의 10주기 소식을 접하고 기꺼이 아름다운 연주회를 준비했다. 이번 연주는 래퍼토리도 다양하다. 젊은 바흐의 열정이 느껴지는 ‘토카타와 푸가 d 단조’,스페인 춤곡을 오르간 연주곡으로 만든 바로크시대의 음악부터 프랑스, 프랑스 바로크 음악의 대가 프랑수와 쿠프랭의 미사곡 등 다채로운 오르간의 향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귀 뿐만 아닌 가슴을 적셔줄 한여름 밤의 콘서트는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문의: 김영호 010-5251-0216; 한지원 010-6655-0288)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