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YWCA연합회(회장 차경애)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토요 대안학교인 ‘키다리학교’를 4개 지역에서 시범 운영한다.

서울, 고양, 안양, 청주지역에서 운영되는 키다리학교는 오는 7월부터 시작해 내년 1월까지 진행되며 각 지역별로 학생 모집에 들어갔다. 서울지역은 7월 2일부터 10일까지 모집하며, 서울YWCA 홈페이지(http://www.seoulywca.or.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메일(snsllove@hotmail.com) 또는 팩스(02-3705-6020)로 접수하면 된다. 최종 참가자에게는 활동 확인서와 봉사 관련 활동에 한해 봉사확인서를 지급한다. 이 외 지역 키다리학교는 안양YWCA(031-455-2700)와 청주YWCA(043-265-3702)에 문의하면 되며 고양 지역은 마감이 끝난 상태다.

‘키우자! Y다운 리더학교’라는 뜻의 ‘키다리학교’는 한국YWCA가 올해 주 5일 수업이 본격 실시되면서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한국YWCA는 ‘키다리학교’의 목표를 ‘건강한 자기이해’, ‘공동체 협업능력 향상’, ‘자신과 지역사회를 둘러싼 문제 해결력’으로 정하고 각 지역별로 여행과 인문학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서울YWCA 키다리학교 참가자들은 내년 1월까지 UN 아동권리협약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하며, 나와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권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주로 인권 관련 기관 방문, 인권 영화 감상, 토론, 인터뷰, 중간 보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참가자들이 과정 내에서 의사결정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청주YWCA는 인문학을 주제로 평화여행가 임영신씨와 함께 하는 워크숍, 예술공장 두레 견학, 청소년 성차이 알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안양YWCA는 재능기부를 주제로 청소년들의 재능찾기 교육과 재능기부 축제를 실시하며, 고양YWCA는 평화여행을 주제로 DMZ여행을 준비 중에 있다.

한국YWCA연합회 차경애 회장은 “주 5일 수업의 대안 토요학교로 만들어진 ‘키다리학교’는 인문학을 통해 나와 남을 이해하고, 공동체 의식과 사회 참여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기획됐”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자기 결정권과 주체성을 가진 건강한 리더로 성장해가길 바라며, 스펙이 아닌 자기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행복한 과정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YWCA의 토요 대안학교 ‘키다리학교’는 내년 1월 졸업여행을 마지막으로 1기를 수료하고, 2013년에는 지역을 확대해 1년 과정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2기 참가자는 2013년 2월에 모집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국YWCA #토요대안학교 #대안학교 #키다리학교 #서울 #청주 #고양 #안양 #YW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