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태진 목사ㅣ군포제일교회

봄이면 씨 뿌리고 여름에 김매는 수고는 가을에 노래하며 거두는 영광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씨앗이 더 많은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땅에 묻히고 썩는 희생을 요구받습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요12:24)

싹이 트고 아름드리 나무가 되어 풍성한 열매를 맺기까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한 사람이 성공한 지도자가 되기까지도 그 길에 요구된 것이 있습니다. 부모의 보호아래 열심히 미래를 준비하고 인생의 좋은 만남들을 가지면 행복을 말하면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게 됩니다.

하나님은 그 아들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시면서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사명을 주셨습니다.

죄가 요구하는 것은 사망이요, 고통입니다. 그 값을 치르는 장소는 예루살렘으로 예언됐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셨습니다.
그리고 성을 보시고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그 날은 고난주간의 첫째 날입니다. 둘째 날 예수님은 성전을 정결케 하셨고 셋째 날에는 부활하실 것과 말세의 징조에 대해 말씀했습니다. 다섯째 날에는 제자들과 의미 있는 만찬인유월절 만찬을 나누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나누신 만찬의 의미를 알고 소중하게 임하여은혜 받는 복이 임하기를 축원합니다.

1. 제자들과 유월절 만찬을 가졌습니다

야곱의 후손들이 애굽에 내려간 지430년이 다 되어갈 때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이 이스라엘 백성을 고된 노동으로 박해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으로 들어가 하나님을 섬기려고 했지만 바로 왕은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렸습니다.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출12:11)

마지막 재앙을 맞이하는 날 밤, 유월절 예식이 이루어졌습니다.
양을 잡아서 고기는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함께 먹도록 했습니다.

또한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도록 해서 서둘러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하도록 했습니다.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출12:12)

하나님은 모든 처음 난 것을 치셨고 애굽의 모든 신까지 심판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생명의 역사가 있었고 문설주에 바른 양의 피가 없는 곳에는 사망의 역사가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제자들과 함께한 유월절 만찬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 만찬처럼 떠날 준비를 하며 급히 먹는 것이었고

그 곳에는 의심과 근심이 있었습니다.

"그들이 먹을 때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한 사람이 나를 팔리라 하시니 그들이 몹시 근심하여 각각 여짜오되 주여 나는 아니지요"(마26:21-22)

아무리 좋은 장소라도 사단의 사상이 들어온 가룟 유다와 같은 자가 있으면 그곳에는 불안과 분쟁과 고통이 찾아옵니다.

"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태어나지 아니하였더라면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마26:24)

유월절의 배후에는 불순종하는 바로 왕이 있었지만 그를 통해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이 계시고 하나님의 사랑이 있습니다.

2. 유월절에는 양의 희생과 음식이 있어야 합니다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마26:26)

유월절에 잡은 양은 제물이 되어 찢겨지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먹혀진 것처럼 예수님은 빵을 찢어서 제자들에게 주시며 자신의 몸이라고 말씀했습니다.

"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마26:27a)

예수님이 지신 십자가는 대속의 사건입니다.

그 피와 생명은 다른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인간의 삶에서도 타인을 위해서 흘리는 땀과 헌신은 귀합니다.

유월절 어린양이 되어주신 예수님과 독생자를 보낸 하나님의 사랑을 기억하며 주님을 믿고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예수님의 희생은 예언이 성취된 사건이며 유월절 양은 오실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애굽에서 그 양의 살을 먹고 그의 피를 문설주에 바르면 생명이 보존되었습니다.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출12:13)

그 피는 양의 생명입니다.

유월절 어린양으로 오신 예수님의 보혈을 믿으면 사망과 재앙도 넘어가며 예수님의 생명으로 회복되고 행복해집니다.

3. 유월절을 기념하라고 했습니다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출12:14)

유월절은 영원한 기념일이 됐습니다.

예수님도 이 기념일 예식에 참여하셨고 제자들과 함께한 유월절 만찬에서는 유월절의 참된 의미를 알려주셨습니다.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마26:28)

예수님의 유월절은 오직 사랑의 동기입니다.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요13:1)

비록 제자들이 물고기를 잡으러 돌아갔고 베드로는 예수님을 부인했지만 주님은 제자들을 끝까지 사랑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팔 마음을 가진 가룟 유다와도 함께 식사했고 자기를 따르는 제자들의 발을 손수 씻겨 주셨습니다.

이것이 오늘날의 성찬식입니다.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고전11:23-25)

출애굽 전날 밤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말씀에 순종하여 양의 고기를 먹고 문설주에 피를 바른 집 안에 있었듯이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믿고 그 생명 안에 있어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이 제자들을 끝까지 사랑하시며 감람산으로 기도하러 가신 것 같이 고난주간 기도로 회복하고 십자가를 넘어 부활의 영광에 참여하게 되길 바랍니다.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나아가니라"(마26:30)

고난주간에 주님을 따르고 부활의 영광에 참여하는 감사의 아침이 되시길 축원합니다. 할렐루야!

설교ㅣ권태진 목사(군포제일교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오늘의설교 #권태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