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4일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 경기개발연구원 공동 주관 '인터넷 은행, I-Bank 설립방안 공개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경기도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인터넷 전문은행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오는 4월 경기도 인터넷 전문은행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남경필 지사는 24일 오후 경기개발연구원과 공동으로 한국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금융권・ 학계・ICT기업・도민 등 약 2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인터넷 은행, 경기 I-Bank 설립방안 공개토론회'를 개최하고 아이뱅크 설립의 기본방향을 밝혔다. 경기도가 인터넷은행 설립과 관련해 외부 공청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남 지사는 "서민금융 복지 확대가 필요하고 핀테크 산업발전이 가능한 지금이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의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하고 경기신용보증재단을 활용한 아이뱅크(I-Bank.인터넷은행) 설립을 위해 오는 4월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인터넷은행 설립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 지사는 "지난 1998년 경기은행 퇴출이후 경기도는 지방 은행 없이 17년째를 보내고 있다"면서 도 차원의 아이뱅크 설립 이유로 ▲지역금융기관이 없는 경기도현실 극복, ▲금융사각지대에 놓인 서민 보호, ▲판교를 세계적 창업의 중심지로 만들 수 있는 금융시스템 지원 등을 꼽았다.

남 지사는 이어 경기도 아이뱅크 설립의 걸림돌로 은행법과 금융실명제법, 금산분리법 등 3가지를 꼽으며 이에 대한 완화를 정부에 건의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특히 비금융기관의 금융업 진출을 제한하는 금산분리법은 사회적 금융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공공이 은행 지분의 일정비율 이상을 보유하는 것이 불가피한 만큼 공공 지분소유에 대한 예외규정을 두고, 자금력과 고객, IT기술력 등을 지난 비금융회사들의 인터넷 진출을 허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남경필 #경기도 #인터넷전문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