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은 좋겠다...진로를 알아서' 이 문구는 작년에 태풍이 발생했을 시기에 올라왔던 한 청소년의 트위터 멘션이다.

어린이·청소년의 진로교육이 사회의 이슈로 떠오르며 교회에서도 진로교육이 요청되고 있는 가운데, 교회교육리더십센터가 '진로 교육'에 관한 세미나를 진행했다.

정은상 박사   ©오상아 기자

10일 오후 1시부터 사랑의교회 S402호에서 열린 교회교육리더십센터(대표 기영화 교수/숭실대 평생교육학과) 제3회 교육목회전략세미나에서 '진로(은사) 교육 키워드를 붙잡으라'는 주제로 강의한 정은상 박사(독일 보쿰대학 기독교교육학)는 "진로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져 교회가 이에 부응할 필요가 있지만 교회교육이 진로교육에 머무르지 않고 기독교적인 특징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 박사는 "사회 진로교육을 교양으로 받아들이려 할때 접점이 가치관 교육이고,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그것은 신앙교육이다"며 "교회는 신앙교육을 통해 진로지도를 하는 방향으로 수용할 수 있다"고 했다.

덧붙여 "어린이 각자가 가진 재능과 성격을 발견해서 보다 적합한 직업과 함께 뛰어 넘어 인생 전체의 진로 지도로 확장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교회에 진로교육을 수용하려는 시도로 진로 전문가 상담, 특강과 세미나를 갖는 것 등이 있지만 실제로 얼마나 도움될지는 모르겠다"는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유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것보다 내용적으로도 깊이가 있다거나 하는 뭔가 다른 것이 있을지, 여기에 참석하는 아이들은 더 좋은 대학·전망 좋은 대학을 찾아 오는 것일 텐데 그들의 이런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독일 이민교회 주일학교에서 대두되는 문제는 예배를 독일어로 드릴 것인지 한국어로 드릴 것인지 하는 것이다. 부모들은 그때나마 한국어를 쓰니까 한국어로 드리고 싶어하지만 아이들은 독일어가 더 편하다"며 "그럴 때는 신앙을 위해서 아이들이 접근하기 쉬운 언어를 써야 한다. 아이들이 교회에 와서 한국어로 예배를 드린다고 해서 한국어가 더 나아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덧붙여 "독일에서의 경험을 보면 선생님이 부모에게 아이의 모국어를 빨리 결정해서 모국어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을때까지는 독일어를 가르치지 말라고 한다"며 "의사표현을 제대로 못할때 받는 스트레스가 크다는 이유였다"고 말했다.

정 박사는 "교회에서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도 교회 성장의 좋은 방법이지만 아이들 신앙에 좋으냐 하는 것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며 "이런 관점에서 진로 교육도 생각해보아야 한다"며 신앙적인 측면에서의 진로교육에 있어 전제해야 할 점들을 말했다.

성경에서 직업 교육 직접적 근거 찾기 어려워
사람이 길 계획할지라도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

정 박사는 "내용적으로 보면 성경은 더 좋은 직업과 안락한 삶을 위해서 성공해서 하나님을 잘 섬기라고 말을 하지 않는다. 오히려 모든 것들을 주를 위해서 포기하라고 말한다"며 "성경에서 정말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그는 "바울은 천막제조업, 누가는 의사, 아모스 목축업 등 성경에는 다양한 직업을 가진 인물이 등장한다. 이들은 부모 직업 물려받았거나 바울은 복음을 위해서 더 좋은 직업 얻을 기회를 포기했다"며 "그때는 특별한 자질을 발견해 직업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직업 교육으로서 직접적인 성경의 근거는 찾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성경이 말하는 것은 사람이 계획하지만 그 길로 인도하는 분은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며 "모든 것을 완벽하게 확실하게 바라는 것은 누구도 보장을 해줄 수 없다. 그것을 인정을 하고 진로 지도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진로지도교사는 진로지도를 통해 미래에 대한 안정성을 보다 많이 확보하려 할 것이다"며 "그러나 부모나 교사나 사역자는 인생의 진로는 하나님께서 하나님께서 지도할 것이라는 믿음을 심어줘야 하고 하나님의 지도를 받을 때 가장 안전하다는 것을 지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장과정에서의 반항, 변화무쌍함 이해해야
그저 동행함으로도 진로 찾을 힘 얻어

이어 "그 다음으로 예수님과 마리아의 사건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동행'"이라며 "많은 사람이 예수님이 순종적으로 자랐다고 생각하지만(눅 2:22~52) 성년식 전후로 해서 일어났던 사건들과 흩어졌던 형제들과의 관계를 보면 결코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예수님은 성인식이 끝나고 부모를 따라 바로 집에 가지 않고 성전에 남아서 랍비들과 토론을 한다. 요셉과 마리아는 하룻길을 간 이후에 요셉이 없는 줄을 알게 되고 다시 돌아가서 이틀을 헤맨 끝에 소년 예수를 만난다. 그러면서 놀랜 마음으로 '우리가 너를 얼마나 찾았는지 아니?'라고 말하자 소년 예수는 '여기가 내 집인것 모르셨어요' 이렇게 대답한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이 대답에는 신학적으로 굉장히 깊은 뜻이 있지만 부모 자식 관계만을 생각하면 황당하기 짝이 없는 대답이다. 대놓고 부모에게 반항하는 것이다"며 "하지만 이런 반항에 요셉과 마리아는 소년 예수를 비난하거나 질책하지 않았다. 무슨 말을 하는지 사실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기록에 보면 마리아는 마음에 담아 두었더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그런데 예수님은 왜 성전에 남아서 랍비들과 성경에 대해서 토론을 해야했을까?" 질문하며 "유대인들은 성인이 되면서 자신의 신앙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하는데 예수님께서 성인이 되시기 전에 회당에서 구약의 율법에 대한 말씀을 듣고 배웠지만, 분명하게 정리가 안되는 부분들이 분명히 있었을 것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예수님은 목수의 집안에서 자라셨는데 목수 집안은 당시에는 하층민으로서 쉽게 말해 히브리어 구약성경이 기록된 히브리어를 배우시지 않으셨을 가능성이 굉장히 많다"며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는 히브리어에 대한 지식들은 가지고 계셨지만 성인식을 했던 그 시기 전까지는 그렇게 볼수가 없다"고 했다.

그는 "예수님은 완전한 인간이 되셨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발달되어야 했고 지혜와 키도 자라야했다.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성장이 필요했다"며 "이 부분을 다르게 해석할수도 있지만 잘 새겨볼 필요가 있는 것이 예수님도 몸도 지혜도 지식도 성장을 해야했다는 것이다"고 말하며 "이 성장과정에서 랍비와의 만남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소년 예수가 랍비들과 이야기할때 그가 더 많은 것을 알아 랍비들을 가르치려 했다고 볼 수 없다"며 "랍비들이 예수님의 대답에 대해서 놀랬던 것은 아마 하층민이고 히브리어를 배운 적도 없는데 그가 한 이야기의 깊이 때문에 놀랬을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런 모든 과정을 통해서 12살 소년 예수가 부모의 품을 떠나서 독립된 성향을 강하게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복음서에서 형제들과의 관계도 그렇게 좋았다라고 볼 수는 없다"며 "예수님의 특별한 행동은 형제들을 불안하게 했고 형제들은 미쳤다고 생각할 정도로 이질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12살 소년 예수는 요셉과 마리아의 눈에는 이해할 수 없는 아이였다"며 "사춘기 아이들처럼 예수님도 지혜와 몸이 자라면서 방황하고 독립적인 존재가 되기 위해서 주변 사람들과 부딪히는 경험을 하셨다"고 했다.

또한 "마리아도 예수님의 변화에 당황스러워했고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다"며 "소년 예수가 그랬던 것처럼 진로지도를 하는 아이들 또한 변화무쌍하고 반항적이고 주변과 부딪히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진로지도를 하는 담당자들은 이런 모습을 성장에 필요한 필수적인 과정으로 받아들이고 마리아처럼 그들과 동행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계속 뭔가를 수정하고 교정하려고 하지만, 물론 커리큐럼의 속성상 그것들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그들과 함께 있다라는 동행한다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동행하는 힘,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힘에 대해서 과소평가하는 것 같다"고 했다.

10일 오후 1시부터 사랑의교회에서 교회교육리더십세미나 제3회 교육목회전략세미나가 진행됐다.   ©오상아 기자

정 박사는 "제 딸이 전에 한국에서 유치원을 잠깐 다녔는데 프로그램 굉장히 많았다. 그런데 '가서 뭐했어?'라고 물어보면 '아무것도 안 했어. 선생님이 시키는 것만 했어'라고 답했다. 자기가 하고 싶은 걸 못 했다는 것이다"며 "우리는 프로그램 안에 들어가서 인풋을 해줘야지 아이들이 배운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진로 프로그램을 짜는데 있어서도 이 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동행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라며 "그들에게 여유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고 했다.

그는 "안셀름 그륀 신부는 교육을 동행에 비유한다. 동행은 모든 감정이 등장하고 허용되는 여행과 같다"며 "행복만 아는 사람은 불행과 슬픔에서 얻을 수 있는 창조적 힘을 모를 것이고 나락에 떨어져 허우적거리는 사람은 정상에 올랐을때의 환희와 감격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회의 진로 교육은 어린이청소년들의 기쁨과 슬픔과 고민과 실패에 동행해야 한다. 그리고 교회가 그들과 동행하고 있다는 믿음을 심어줘야 한다"며 "그것 만으로도 그들의 진로를 스스로 선택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고 했다.

하나님과 처음 관계 맺는 어린이, 엄격한 죄의 잣대보다 축복하는 것 더 중요
스스로 모양 만들어갈 수 있도록 물 주고 햇빛 조절하는 정원사 돼야

다음으로 정 박사는 '인정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인이 가정과 교회에서 어린이를 어떻게 대해야할지 모범을 보여주셨다. 특별히 마가복음에서는 이 본문을 교회와 가정의 수칙으로서 어린이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며 "첫번째로 예수님 어린이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공개적으로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셨다"고 했다.

그는 "마가복음 10장 본문에서는 예수님께서 아이들을 축복하시며 자신에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고 하시면서 팔에 안에 올리시고 손을 얹으시고 축복하셨다"며 "특별히 마가복음 본문에는 행동하는 표현들이 참 많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초청하신 것이고 스킨십을 하신 것이다. 어른들 한 가운데로 불러 세우셔서 그들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공개적으로 인정하셨다"고 했다.

또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예수님은 어린이의 죄에 대해 특별히 언급하지 않으셨다. 죄가 없다라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성경을 보면 어린이가 죄를 짓는다고 직접 말씀하시지 않으셨다"며 "산상수훈에서 보면 제자들에게 죄에 대해서 누구보다 엄격하게 책망하셨지만 어린아이에게 대해서는 그런 말씀을 전혀 하지 않으셨다"고 했다.

정 박사는 "하나님과 처음 관계가 형성되는 곳에서는 죄의 잣대를 엄격하게 대기보다는 그들을 단순히 환영하고 축복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린이들이 예수님께 다가오는 것이 허용됐기 때문에 그 과정 속에서 말씀을 들으며 언젠가는 깨닫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그리스도인 부모와 교사들이 저지르는 실수 가운데 하나가 어린이가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도 전에 죄책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결국에는 아이들도 자신이 죄인으로 고백하기 위해서 방법적으로 먼저 하나님과의 신뢰 관계가 형성된 이후에 그것이 이야기됐을때 받아들여진다"고 했다.

이어 "이것은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라며 "부모와 사이 좋을때 잘못을 지적하면 받아들이지만 사이가 좋지 않으면 자기가 잘못 했다고 생각하지만 인정을 안 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예수님은 아이들에게도 구원받기에 충분한 믿음이 있다고 생각하셨다"고 강조하며 "아이들은 빈 손이다. 어른들의 시각에서 보면 구원받을만한 아무런 공로가 없지만 예수님은 어린아이와 같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고 했다.

그는 "어른들은 교육적인 활동을 통해 덧붙이려 하는데 그것은 구원과 관련성이 있는 것이 아니다"며 "아이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구원받기에 충분한 믿음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예수님의 이러한 태도의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아이들을 백지나 모양이 아직 갖춰지지 않은 진흙으로 생각하고 영향력을 행사에서 뭔가를 억지로 만들려고 하지 않으셨다는 것이다"며 "오히려 그들을 인정하면서 스스로 자신의 모양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그들 특성에 맞게 물을 주고 햇빛을 조절하는 정원사처럼 행동하셨다"고 했다.

그는 "이것은 그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신 것에서 비롯된다"며 "어린이·청소년 진로교육은 존귀하게 인정받는다 라는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의심과 실패 인정해준다는 확신 줘야

마지막으로 정 박사는 '예수님과 12제자와의 관계'를 말하며 "베드로는 물 위로 걸어오시는 예수님이 자신을 부르자 주저없이 물 위로 뛰어내리지만 파도에 놀라서 바로 가라앉는다"며 "이때 예수님은 배에서 뛰지 않은 다른 제자의 용기없음을 책망하지 않으시고 베드로를 보고 왜 그렇게 의심하느냐고 책망한다"고 했다.

그는 "오히려 베드로가 더 칭찬받아야 할 상황인 것 같은데 하지만 성경은 반대로 베드로를 책망하고 있다"며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 왜 물 위를 걸으셨는지 그 배경을 보면 알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나중에 에피소드가 끝난 이후에 모든 제자들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물에 뛰어 내린 베드로나 다른 제자들이나 다 마찬가지다"며 "마가복음의 병행구를 보면 '물 위의 예수님께서 배 안에 있는 제자들을 지나쳐가시고자 했다'고 하는데 이 표현들이 중요하다. '누구를 지나치다'하는 표현들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드러내시는 표현이다. 왜냐하면 인간이 하나님을 직접 볼 수 없기 때문이다"고 했다.

그는 "유령이라고 두려워하는 제자들을 보고 '내니 두려워말라'하시는데 이때 쓰인 헬라어 표현 '나는 ...이다' 이 표현 또한 자신을 나타내실 때 쓰시는 전형적인 표현이다"며 "예수님은 자신을 하나님으로 물 위에서 나타내려 하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예수님은 베드로가 의심과 실패를 통해서 베드로가 스스로 깨닫게 하신다"며 "교회교육 안에서 가장 큰 문제점이기도 하다"고 했다.

그는 "신앙 진로 지도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의심과 실패를 허락해줘야 한다. 의심을 받아도 비난받지 않아야 하고 실패해도 내쫓기지 않는 그런 확신을 갖도록 해야한다. 이런 공간이 필요하다"며 "교회의 진로 교육을 통해 믿음, 동행, 인정, 의심과 실패를 배우고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대인 신앙교육 방법, 대화와 토론
스토리텔링, 재정적 부담 적고 역사적으로도 확인된 교육 방법

또한 그는 진로 교육을 위한 '신앙교육 방법론'으로 '스토리 텔링(Story telling)'을 꼽으며 "대화를 많이 한다는 것은 뇌에 더 많은 자극을 주어서 뇌를 개발시킨다는 것이다"며 "대화를 하면 논리력과 남을 설득하는 능력 등 수많은 것들이 훈련된다"고 했다.

이어 "유대인들이 머리가 좋다고 생각하는데 평균 아이큐가 94로 세계 45위다. 우리나라는 단일국가로는 1위로 평균 106이다. 그런데 왜 유대인 중에 노벨상을 받는 사람이 많은지 연구해 보면 바로 그들이 가정과 사회 속에서 가지고 있는 대화문화를 꼽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브루타(대화와 토론)이라고 하는 유대인 교육방법인데 두 사람씩 짝을 지어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게 하고 설득시키는 이것이 태어나면서부터 집안 전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재정적 부담도 가장 적고 역사적으로 가장 안전하다고 확인된 방법이다"며 "우리가 이야기를 어떻게 풍부하게 전달할까 매스미디어나 이런저런 방법을 고민할때가 아니다. 독일 같은 경우는 가능하면 매스미디어를 안 쓰고 부직포를 붙이고 OHP를 쓴다. 매스미디어를 쓰면 스토리 자체에 대한 신경이 줄어든다는 것이다"고 했다.

이어 "예를 들어 마가복음 10장에서 예수님이 어린이를 대하는 장면도 어린이의 시각, 예수님의 시각. 제자들의 시각, 무리들의 시각에서 재구성할 수 있고 그러면 굉장히 풍성해질 수 있다"며 "아무 교재 없이도 스토리 하나로 풍성해질 수 있다. 그렇게 개발한다면 수많은 직업과 달란트의 문제도 이야기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독일교회도 재정이 줄어 좋은 교사를 구하기 힘들고 좋은 교재를 구하기 힘든데, 양질의 교사가 없고 재정이 없을 경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대화와 토론이다"고 강조했다.

이외 이날 세미나에서는 홍기운 소장(꿈을심는교육,서울대, 나만의 북극성을 찾아라 저자)이 '진로교육의 교회교육적 실천과 적용'이란 주제로, 김남숙 교수(숭실대 교육대학원)가 '진로교육에 대한 국가정책의 방향과 단언'이란 주제로 강의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교회교육리더십센터 #정은상박사 #진로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