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성락 교수(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객원교수, 국립외교원 겸임교수, /駐러시아 대사, 한반도평화교섭 본부장 6자회담 한국측수석대표)
    난이도 더 높아진 ‘평창 이후’ 외교
    ‘평창 외교’는 당초 한국이 북한을 초청함으로써 올림픽을 평화와 화해의 제전으로 만들고 긴장 국면을 협상 국면으로 바꾸고자 한데에서 비롯되었다. 그런데 평창을 계기로 국면을 바꾸는 방안은 지난 대선 이래 국내에서 거론되었을 뿐 한미 간에 충분히 협의된바 없었다...
  • 신앙과직제협의회
    제4기 '한국 그리스도인 일치아카데미' 진행된다
    오는 4월 5일부터 6월 7일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9시 이화여대 대학교에서 2018년 일치아카데미 제4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강좌는 그리스도교 역사와 교리, 그리스도인의 삶과 윤리에 대한 총 10강으로 구성되고, 강사는 천주교회, 정교회, 개신교회의 성직자와 평신도 신학자, 그리고 수도자로 구성되어 있다...
  • 한철호 선교사
    "단기선교여행, 선교 관심자들에게 큰 영향 준다"
    미션파트너스(대표 한철호 선교사)가 주최하는 퍼스펙티브스 선교훈련 수료생 12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단기선교여행이 선교 관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상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설문 참여자 가운데 “단기선교여행이 선교참여와 헌신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84.6%로 나타났고, 48%가 2018년 중에 단기선교여..
  • 예수의 성전 정화, 야코프 요르단스, 1650년경, 캔버스에 유채, 288 x 436cm, 프랑스 파리 루브르 미술관
    [박만규 설교] 이 성전을 허물어라
    출 19:1-민 10:10 장에서 보듯이 시내산은 야웨 하나님이 그 백성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은 곳입니다. 이스라엘이 누구인지, 이스라엘이 누구여야 하는지를 파악하려면 오경의 시내산을 찾아가 보아야 합니다. 이스라엘 신앙의 대헌장인 십계명(출 20:1-17), 언약법전(출 20:22-23:33), 성막건축(출25-31), 제사법(레 1-7),..
  • 세계성시화운동본부 공동총재 전용태 장로, 공동상임회장 박영종 장로, 사무총장 김철영 목사 등은 지난달 27일 오후 청와대를 방문해 사회수석실 이진석 사회정책비서관과 백재욱 선임행정관을 만나 저출산문제 극복을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세계성시화운동본부, 저출산문제 극복에 적극 나선다
    세계성시화운동본부 공동총재 전용태 장로, 공동상임회장 박영종 장로, 사무총장 김철영 목사 등은 지난달 27일 오후 청와대를 방문해 사회수석실 이진석 사회정책비서관과 백재욱 선임행정관을 만나 저출산문제 극복을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 김영한 기독교학술원 원장
    "한국교회는 근신하여 세속적 권력, 부, 명예를 구하는 욕망과 독선을 회개하자"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항상 그리스도께서 걸으셨던 고난과 죽음, 그리고 부활의 길을 걷는 것으로 부름을 받는다. 사순절을 고난과 죽음을 절기로서 기념하고자 하였던 것은 중세교회였다. 교회사적으로 볼 때 초대교회에는 사순절이 없었다. 부활을 기념하는 날 전에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기념하며 부활을 준비하는 몇 날을 가졌을 뿐..
  • 한국지역복음화협희회(총재 피종진 목사·대표회장 설동욱 목사)와 목회자사모신문(이사장 피종진 목사·발행인 설동욱 목사)이 공동주최하며 CTS 기독교TV, CBS, febc극동방송, 국민일보, 예정교회가 공동후원하여 진행된 ‘제30회 전국목회자자녀세미나’(이후 목자세)가 지난 2월 19일부터 21일까지 오산성은동산에서 진행되어 성료했다.
    "부모님, 어떠한 모습일지라도 존경하고 사랑해요"
    한국지역복음화협희회(총재 피종진 목사·대표회장 설동욱 목사)와 목회자사모신문(이사장 피종진 목사·발행인 설동욱 목사)이 공동주최하며 CTS 기독교TV, CBS, febc극동방송, 국민일보, 예정교회가 공동후원하여 진행된 ‘제30회 전국목회자자녀세미나’(이후 목자세)가 지난 2월 19일부터 21일까지 오산성은동산에서 진행되어 성료했다...
  • 영락교회 제6대 위임목사인 김운성 목사(오른쪽)와 그의 사모가 서약을 하고 있다.
    영락교회 제6대 김운성 목사 위임예식 열려
    지난 4일 오후 5시, 영락교회 본당에서는 제6대 위임목사인 김운성 목사 위임예식이 있었다. 김운성 목사는 감사인사를 통해 불과 2~3달 전만 해도 전에 시무하던 땅끝교회에서 은퇴하리라 생각했는데, 어떻게 이렇게 되었는지 모르겠다면서 "하나님 앞에 엎드려 이곳 영락교회에 보내신 의미에 대해 해답을 찾아나가겠다"고 했다..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볼품없는 낙타 무릎
    제 몸에 예수님의 소유됨을 드러내는 흔적들을 갖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바울과 같이 저 자신의 삶에 예수님 같은 고난의 자리가 남는 것을 자랑하겠습니다. 손의 못자국과 옆구리의 창 자국,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흔적을 원합니다. 그 고난의 모습들로 제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받은 자임을..
  • [5일 날씨] 비 또는 눈 후 갬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점차 벗어나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비(강원도, 경북북부, 충북북부 비 또는 눈)가 오다가 아침에 북서쪽부터 점차 그치기 시작해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